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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 쉬트를 활용한 도로 결빙방지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Fundamental Study for Development of an Anti-Icing Pavement System Using Carbon-Fiber Shee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3 = no.77, 2016년, pp.59 - 65  

임치수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광필 (군산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재준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방재연구센터) ,  이병석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paper aims to develop a road pavement de-icing system using carbon sheet to replace the older snow de-icing method. Carbon sheet is a light and high-strength metal. Hence, various bodies of research for its applications in many industries have progressed. METHODS : The experiment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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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겨울철 제설 작업 시 사용되는 제설제 사용에 따른 2차 환경피해를 줄이고 녹았던 눈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블랙 아이스와 같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결빙으로부터 운전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친환경적이며 도로포장의 인성 저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탄소섬유 쉬트를 활용한 결빙방지 시스템 개발을 위해 진행된 초기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구리파이프를 이용한 결빙방지 시스템은 고온의 열원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염화물계의 제설제를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두꺼운 적설층에 대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결함 발생 시 보수가 어렵고 누전으로 인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제설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금속계 재료보다 강도성과 경량성이 우수하며 전기전도성을 띄어 현재 신재생 에너지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는 탄소섬유 쉬트를 열원으로 이용하는 도로 결빙방지 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 실제로 동결융해작용에 따른 콘크리트 포장의 파손발생량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개발된 발열포장체의 내 부에 매입된 탄소섬유 쉬트가 겨울철 환경하중의 하나인 동결융해조건에 노출되었을 때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Fig.
  • 2에서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 탄소섬유 쉬트 폭은 50mm로 결정이 되었다. 본 절에서는 5.2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결정된 탄소섬유 쉬트의 폭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표층에 효율적인 열전달을 위한 탄소섬유 쉬트 매입깊이에 따른 콘크리트 표층 온도 거동을 조사하였다.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가 20mm인 점을 고려하여 50mm 폭의 탄소섬유 쉬트를 콘크리트 표층 기준으로 20mm, 30mm, 40mm로 매입하여 수행되었으며 매입 깊이 이외에 전압과 같은 조건들은 앞선 실험과 모두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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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빙된 노면의 경우 건조노면과 비교해 몇 배 가량 낮은 마찰계수를 갖는가? 동절기의 폭설 또는 결빙현상은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로 결빙된 노면의 경우 건조노면과 비교하여 10배 가량 낮은 마찰계수를 가지고 있어 교통수단의 주행 시, 충분한 미끄럼저항성을 발생시키지 못한다(Kim et al., 2014).
염화물계의 제설제의 한계는? , 2008). 그러나, 이러한 염화물계 제설제의 경우 일정한 적설량 이상에서는 큰효과를 볼 수 없으며, 구조물 내의 침투를 통해 철근 부식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동결융해 저항성의 저하를 야기시킬 수 있다(TANG et al., 2005).
동절기에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현상은? 최근 엘니뇨 현상과 같은 기후변화로 인하여 기록적인 폭설 또는 한파와 같은 이상기온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엘니뇨 현상의 영향으로 인하여 북반구의 찬기온 영향권이 확대되어 동절기 한파와 폭설이 발생하고 있다. 동절기의 폭설 또는 결빙현상은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운전자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로 결빙된 노면의 경우 건조노면과 비교하여 10배 가량 낮은 마찰계수를 가지고 있어 교통수단의 주행 시, 충분한 미끄럼저항성을 발생시키지 못한다(Ki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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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Chea, Jongyun., Kim, Gyeongmae., Han, Byungjo., Park, Dongsu., Koo, Kyungwan. (2014) Road Ice Protection System using Carbon Thread. KEE Summer conference 2014, pp. 1522-1523. 

  2. Choi, Deokin., Hwang, Kwangil. (2012) An Evaluation and Prediction of Performance of Road Snow-melting System Utilized by Ground Source Heat Pump. 2012 Journal of the Korean Solar Energy Society, Vol. 32, pp. 138-145. 

  3. Kim, Sangyup., Hong, Hyungi., Na, Hohyuk., Kim, Seonggyu. (2014) Analysis of the Cause of the Accident and the Road Surface Ice Decreases Study. 2014 Koreasociety of road engineers spring conference, pp. 223-228. 

  4. KSA(Korea Standard Association), (2013) "Standard test method for resistance of concrete to rapid freezing and thawing", KS F 2456. 

  5. Yun, Taeyoung. (2015) Theoretical Study on Snow Melting Process on Porous Pavement System by using Heat amd Mass Transfer. 2015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17, pp. 1-10. 

  6. Zuquan, TANG., Zhiuqiu, LI., Jueshi, QIAN., Kejin, WANG. (2005) Experimental Study on Deicing Performance of Carbon Fiber Reinforced Conductive Concrete. J. Mater. Sci. Technol., Vol.21 No.1, 2005 pp. 11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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