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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의주행 사이클을 이용한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특성 모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imulated Real Driving Emissions by Using Random Driving Cy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4, 2016년, pp.454 - 462  

권석주 (자동차부품연구원 배기연비성능연구센터) ,  권상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서영호 (자동차부품연구원 배기연비성능연구센터) ,  박성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에너지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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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estimate the exhaust emissions analysis method of the real driving emission(RDE). The Association for Emissions Control by Catalyst(AECC) has developed a test procedure by using a random cycle method based on the chassis dynamometer. In order to confirm this ap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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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임의주행 사이클에서 서로 다른 배출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소형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특성을 측정하였으며, 각 차량에 적용된 후처리 장치의 종류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도 분석하였다. 임의주행 사이클은 차량 특성을 적용하여 총 6개의 주행모드로 구성하였으며, 해당차량을 대상으로 차대동력계상에서 임의주행 사이클 주행 배출가스 특성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임의주행 사이클에서 서로 다른 배출 허용기준을 만족하는 소형 경유자동차를 대상으로 배출가스 특성을 측정하였으며, 각 차량에 적용된 후처리 장치의 종류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을 분석하였다. 임의주행 사이클은 차량 특성을 적용 하여 총 6개의 주행모드로 구성하였으며, 시험결과를 NEDC 배출가스 인증모드 및 PEMS를 이용한 실제도로 배출가스 특성과 비교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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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C-JRC가 제안하는 RDE 시험방법으로 제안된 방법은 무엇인가? 소형차 실제도로의 배출가스 저감을 위하여 EU는 EC-JRC(European Commission-Joint Research Center) 및 AECC(Association for Emission Control by Catalyst)를 중심으로 RDE-LDV(Real Drive Emission-Light Duty Vehicles)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JRC는 임의주행 사이클(random cycle) 측정방법과 PEMS(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를 이용한 실제도로 배출가스 측정방법을 유력한 RDE 시험방법으로 제안하고 있다. 임의주행 사이클 측정방법은 기존의 시험실내에서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축적된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차량의 배출가스 시험 중 연료차단(fuel cut), EGR off, DPF 재생 등 일반적인 차량의 제어전략 파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PEMS의 장단점은? 임의주행 사이클 측정방법은 기존의 시험실내에서 차대동력계를 이용하여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축적된 기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차량의 배출가스 시험 중 연료차단(fuel cut), EGR off, DPF 재생 등 일반적인 차량의 제어전략 파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PEMS는 넓은 범위의 주행 조건을 커버할 수 있어서 배출가스 규제에 효율적 장점이 있지만 안전상의 문제, 기후조건, 지리적, 계절적 조건의 한계를 가진다.7)
국내의 소형차 배출허용 기준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국내의 소형차 배출허용 기준을 살펴보면 지난 십여 년 동안에 NMHC(Non-Methane Hydrocarbon)와 NOx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은 약 5.3 ~ 8.4배 강화되었으며, PM(Particulate Matter)은 약 22배나 강화되었다.4) 특히, 경유 승용차의 경우에는 유럽의 배기가스 배출 허용기준 및 시험방법(NEDC)을 도입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2009년부터 유로 5 기준을 적용하여 NOx와 PM의 배출 허용기준을 크게 강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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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Hwang, Understanding of Vehicle Emissions Certification System(I),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2013. 

  2. California Air Resource Board, The California Low Emission Vehicle Regulation, 2008. 

  3. UN ECE Regulation No.83,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Vehicles with Regards to the Emission of Pollutants According to Engine Fuel Requirements, 2011. 

  4. J. Park, J. Lee, S. Kim, J. Kim and K. Ahn,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Light-duty Vehicles in Real-road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6, pp.123-134, 2013. 

  5.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Seoul Air Quality Information, http://cleanair.seoul.ac.kr, 2015. 

  6. CARS21 High Level Group on the Competitiveness and Sustainable Growth of the Automotive Industry in the European Union Final Report, 2012. 

  7. M. Weiss, P. Bonnel, R. Hummel and N. Steininger, A Complementary Emissions Test for Light-duty Vehicles: Assessing the Technical Feasibility of Candidate Procedures, JRC Scientific and Policy Reports, 2013. 

  8. J. May, D. Bosteels and C. Favre, "An Assessment of Emissions from Light-duty Vehicles using PEMS and Chassis Dynamometer Testing," SAE Int. J. Engines, Vol.7, Issue 3, 2014. 

  9. Audi Vorsprung Durch Technik, Random Cycle Generator, 2014. 

  10. S. Oak, M. Eom, J. Lee, J. Park, J. Kim and M. Chon, "Characteristics of Real-road Driving NOx Emissions from Korean Light-duty Vehicles regarding Driving Routes,"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130-138, 2015. 

  11. S. Kwon, S. Kwon, J. Lee, S. Oak, Y. Seo, S. Park and M. Chon, "Data Evaluation Methods for Real Driving Emissions using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PEMS),"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39, No.12, pp.965-97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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