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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자동차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측정을 위한 국내 주행경로 개발
Development of Korean RDE Routes for On-road Emissions Measurement of Light Duty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5 no.3, 2017년, pp.287 - 296  

강건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박준홍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차준표 (한국교통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전문수 (한국교통대학교 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emission regulations have been gradually strengthened in the past decade, the road transport section remains the most important source of NOx emission in air pollution. One reason is that there has been an increase in the proportion of diesel vehicles and in the volume of traffic. In addi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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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RDE-LDV 관리제도의 세부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RDE 주행경로를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차종으로 주행시험을 수행하여 주행특성을 분석 하였다. 또한 국내 RDE 경로의 주행특성을 EC-JRC (European Commission-Joint Research Centre)에서 개발한 유럽 RDE 경로와 비교하여 국제 표준화에 부합하는 RDE-LDV 제도의 국내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효율적인 제도운영을 위해서는 경로요건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RDE 주행경로가 개발되어 다양한 시험을 통한 기술적 경험이 축적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RDE-LDV 관리제도의 세부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RDE 주행경로를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차종으로 주행시험을 수행하여 주행특성을 분석 하였다. 또한 국내 RDE 경로의 주행특성을 EC-JRC (European Commission-Joint Research Centre)에서 개발한 유럽 RDE 경로와 비교하여 국제 표준화에 부합하는 RDE-LDV 제도의 국내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유자동차의 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평가를 위해 EC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RDE 주행경로를 개발하였으며, 다양한 차종으로총 83회의 주행시험을 수행하여 주행특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국내 RDE 경로의 주행특성을 EC-JRC에서 개발한 유럽 RDE 경로와 비교 분석하였으며, 본연구의 결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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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DE-LDVD의 세부규정에서 제시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는가? RDE-LDV 관리제도 세부규정의 ‘2nd Package’에는 주행거리, 주행시간, 주행속도 및 주행경로의 구성 등 경로요건(Trip requirements)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 보완한 ‘3rd Package’에는 냉간시동 (Cold start) 조건, 하이브리드 자동차 적용방법, 입자수(Particle number) 적용기준 등을 추가하였다. 따라서 효율적인 제도운영을 위해서는 경로요건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RDE 주행경로가 개발되어 다양한 시험을 통한 기술적 경험이 축적되어져야 한다.
EC에서 규정한 RDE-LDV 시험의 주행경로의 각각의 속도 규정은? EC(European commission)에서 규정한 RDE-LDV 시험의 주행경로는 기본적으로 도심(Urban), 교외 (Rural), 전용도로(Motorway) 순서로 구성되어야하며, 주행시험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도심주행은 60 km/h 이하의 차속, 교외주행은 60 km/h 초과 90 km/h 이하의 차속, 전용도로 주행은 90 km/h 초과 차속으로 정의한다. 총 주행거리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내는 주행 점유율은 각각 34 %의 도심 주행, 33 %의 교외 및 전용도로 주행 점유율로 구성하며 ±10 % 범위 내에서 조정이 가능하나 도심주행 점유율은 최소 29 % 이상이어야 한다.
EC에서 규정한 RDE-LDV 시험의 주행경로는 어떠한가? EC(European commission)에서 규정한 RDE-LDV 시험의 주행경로는 기본적으로 도심(Urban), 교외 (Rural), 전용도로(Motorway) 순서로 구성되어야하며, 주행시험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도심주행은 60 km/h 이하의 차속, 교외주행은 60 km/h 초과 90 km/h 이하의 차속, 전용도로 주행은 90 km/h 초과 차속으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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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 Hwang, Understanding of Vehicle Emissions Certification System(I),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2013. 

  2. UN ECE Regulation No.83,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Vehicles with Regards to the Emission of Pollutants according to Engine Fuel Requirements, 2011. 

  3.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13, NIERGP 2015-240, 2015. 

  4. EEA, European Union Emission Inventory Report 1990-2014 under the UNECE Convention on Long-range Transboundary Air Pollu tion (LRTAP), EEA Technical Report No.16/2016, 2016. 

  5.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12, NIER-GP 2014-318, 2014. 

  6. EEA, European Union Emission Inventory Report 1990-2013 under the UNECE Convention on Long-range Transboundary Air Pollution (LRTAP), EEA Technical Report No.8/2015, 2015. 

  7.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An Evaluation of Real Driving Emissions for Light Duty Vehicles using PEMS, NIER-GP 2012-043, 2012. 

  8. J. Park, J. Lee, S. Kim, J. Kim and K. Ahn, "A Study on the Emission Characteristics of Korean Light-duty Vehicles in Real-road Driving Conditions,"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6, pp.123-134, 2013. 

  9.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A Study on the Evaluation System Introduction of Real Driving Emission For Light-duty Vehicles, NIER-2014-051, 2014. 

  10. S. Oak, M. Eom, J. Lee, J. Park, J. Kim and M. Chon, "Characteristics of Real-road Driving NOx Emissions from Korean Light-duty Vehicles regarding Driving Routes,"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1, pp.130-138, 2015. 

  11.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Evaluation of Real Driving Emissions for Hybrid and Euro-6 Light-duty Diesel Vehicles, NIER-SP2015-055, 2015. 

  12. J. Lee, J. Kim, M. S. Chon and J. Cha, "Characteristics of Real-Driving $CO_2$ and NOx Emissions Compared to Test Modes on Euro-6 LDVs Equipped with SCR and LNT," Journal of ILASS-Korea, Vol.21, No.4, pp.200-20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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