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천마총 출토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의 화면구도와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Study on Image Composition and the Manufacturing Techniques of Bamboo Mudguard with Gilt-bronze Openwork from Cheonmachong Ancient Tomb 원문보기

보존과학회지 = Journal of conservation science, v.32 no.2, 2016년, pp.141 - 154  

이승렬 (국립경주박물관 보존과학실.부산대학교 전통복식과보존과학협동과정) ,  신용비 (국립경주박물관 보존과학실) ,  정원섭 (부산대학교 재료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973년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는 대부분 온전한 형태를 갖춘 국내에는 유례가 없는 유물이다. 죽제 장니의 출토 사례는 천마총 외에도 금관총 금령총 출토품이 있으나, 모두 편으로만 존재하여 정확한 형태나 제작기법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 본 고에서는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의 화면구도와 제작기법에 대해 육안관찰과 X선형광분석(XRF), X선투과분석 등을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죽제 장니는 3등분할구조를 기본으로 방사선 형태의 중앙집중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표면을 장식한 10매의 투조금동판과 직물판, 죽제판 그리고 외연을 고정시켜주는 4매의 복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동판에는 다양한 세공법과 영락장식으로 표면을 장식하였고, 죽제판은 약 300개의 대오리를 사용하여 세올짜기를 바탕으로 집수를 넣어 엮음으로써 물결무늬를 표현하였다. 직물판은 2종류의 직물을 사용한 것으로 관찰되며, 가죽은 부분적으로 존재하여 판으로 제작되었는지는 확인 할 수 없었다. 각 판을 결합하기 위해서 금동원두정과 영락장식, 복륜 등을 사용하였다. 이번 조사로 금관총 금령총 출토품에 대한 기본조사와 함께 5~6세기 신라시대 죽제 장니의 대한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ilt-bronze decorated bamboo mudguards with heavenly horse design excavated in 1973 at Cheonma Tomb of Shilla are the unprecedented relics in Korean history as it has its original structure. Although the bamboo mudguards were excavated in not only Cheonma Tomb, but also in Geumgwanchong and Geu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금동판의 도금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X선형광분석장치를 사용하여 성분을 분석하였다. XRF성분분석은 시료에 대한 정성분석으로 정량분석에 비해 정확성은 낮지만, 본 고에서는 수은의 검출 여부를 확인하여, 수은아말감도금법을 사용하였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분석조건은 ∅200μm, 50kV, 600μA에서 100초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총 10곳을 선정(Figure 8)하여 진행하였다.
  • 본 고에서는 2014년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에서 일부 보존처리 후 공개된 천마총 출토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의 제작기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두께 1mm의 금동투조판이 상당수 유실되어 투조문양의 형태에 대해서 정확하게 관찰할 수 없어 아쉬움이 남지만, 내곽에 남아있는 천마문이 대부분 존재한 점은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 본 연구는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의 화면구성과 제작기법에 대하여 조사해봄으로써 신라시대 죽제 장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토대로 금관총·금령총 등에서 출토된 죽제 장니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 신라시대 죽제장니의 변천과정에 대한 연구나 보존처리 혹은 상태 복원 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금관총·금령총 등에서 출토된 죽제 장니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 신라시대 죽제장니의 변천과정에 대한 연구나 보존처리 혹은 상태 복원 등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3년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가 유물로써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1973년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는 대부분 온전한 형태를 갖춘 국내에는 유례가 없는 유물이다. 죽제 장니의 출토 사례는 천마총 외에도 금관총 금령총 출토품이 있으나, 모두 편으로만 존재하여 정확한 형태나 제작기법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
죽제 장니의 표면을 장식한 10매의 투조금동판과 직물판, 죽제판의 특징은 무엇인가? 죽제 장니는 3등분할구조를 기본으로 방사선 형태의 중앙집중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표면을 장식한 10매의 투조금동판과 직물판, 죽제판 그리고 외연을 고정시켜주는 4매의 복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동판에는 다양한 세공법과 영락장식으로 표면을 장식하였고, 죽제판은 약 300개의 대오리를 사용하여 세올짜기를 바탕으로 집수를 넣어 엮음으로써 물결무늬를 표현하였다. 직물판은 2종류의 직물을 사용한 것으로 관찰되며, 가죽은 부분적으로 존재하여 판으로 제작되었는지는 확인 할 수 없었다. 각 판을 결합하기 위해서 금동원두정과 영락장식, 복륜 등을 사용하였다.
죽제 장니의 구조와 구성은 어떠한가? 본 고에서는 천마총에서 출토된 죽제 천마문 금동장식 장니의 화면구도와 제작기법에 대해 육안관찰과 X선형광분석(XRF), X선투과분석 등을 사용하여 알아보았다. 죽제 장니는 3등분할구조를 기본으로 방사선 형태의 중앙집중구도를 이루고 있으며, 표면을 장식한 10매의 투조금동판과 직물판, 죽제판 그리고 외연을 고정시켜주는 4매의 복륜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동판에는 다양한 세공법과 영락장식으로 표면을 장식하였고, 죽제판은 약 300개의 대오리를 사용하여 세올짜기를 바탕으로 집수를 넣어 엮음으로써 물결무늬를 표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hn, B.C., 2014, Brief Study on the Heavenly Horse Changnee Unearthed from the Heavenly Horse Tomb - Principally about Manufacturing Method and the Walking Style of the Heavenly Horse -. The Research Institute For SILLA culture Dongguk University, 43, 31-33.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 Ahn, H.E. and Han, K.H., 2010, The Properties Visual Balance and Preferences on Two-Dimensional Spa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3(3), 220-22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3. Jang, Y.J., 2015, What is a Mudguards. Academic Research on the Gyeonju National Museum, 29, 63-73. (in Korean) 

  4. Jeong, S.J., 2005, A study on the space memorized by centralization of composition in painting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i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34-3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5. Kim, J,G. and Ji, G.G., 1974, Excavated aritifact, Excavation investigation research "The Cheonmachong Ancient Tomb", 124-125. (in Korean) 

  6. Kim, T.S., 2003, Immortality, Taoism, and Tombs in the old silla Kingdom. Korean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Studies. 36. (in Korean) 

  7. Lee, J.G., Jeong, H. and Lee, S.W., 2012, Automatic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Aesthetic Composition for a Closed-up Photography and a Telephotography. Korean Institude of next Generation Computing, 8(1), 77-78.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Lee, Y.J., 2010, A study on Visual Perception Response According to Screen Composition. Doctorate Thesis, Graduate School of Digital Design Kyungsung University, 9-1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9. Shin, D.G., 2015, Structure and meaning of Bamboo Mudguards. Academic Research on the Gyeonju National Museum, 29, 157-163. (in Korean) 

  10. Shin, Y.B. and Lee, S.R., 2015, Study on the Manufacturing techniques of Bamboo Mudguard. Academic Research on the Gyeonju National Museum, 29, 180-187. (in Kore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