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혁신저항 모형에 기반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 연구 -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 혁신저항을 중심으로 A Study of Intention to Use Wrist-worn Wearable Devices Based on Innovation Resistance Model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Characteristics, Consumer Characteristics, and Innovation Resistance원문보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가상세계가 다가오면서 전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활성화는 기대에 비해 다소 지연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존재하는 저항을 완화시켜 소비자의 저항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 변인을 매개하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 특성 요인 중 상대적 이점, 개선된 혁신기대, 복잡성,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등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특성요인 중 혁신성향과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가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세계가 다가오면서 전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활성화는 기대에 비해 다소 지연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존재하는 저항을 완화시켜 소비자의 저항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 변인을 매개하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 특성 요인 중 상대적 이점, 개선된 혁신기대, 복잡성,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등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 특성요인 중 혁신성향과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가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s the internet of things has come into the spotlight,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and growing market and the next hot thing in the world. However, wearable device growth in the market has not met expectations. For continued growth and diffusion of wearable devices, it is important ...
As the internet of things has come into the spotlight,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and growing market and the next hot thing in the world. However, wearable device growth in the market has not met expectations. For continued growth and diffusion of wearable devices, it is important to investigate user resistance factors to them. This study gives attention to people who have resistance to wearable devices' tendency towards innovative uses. Specifically, this study is intended to find out which factors influence consumers' resistance and intention to use wrist-worn wearable devices, which are in high demand among wearable devic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the relative advantage, innovation expectation, complexity, financial risk and physical risk are the predictors of innovation resistance on wrist-worn wearable devices. And consumers' resistance affects the intention of positive acceptance. These findings confirm the importance of consumer resistance to the wrist-worn wearable device.
As the internet of things has come into the spotlight,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and growing market and the next hot thing in the world. However, wearable device growth in the market has not met expectations. For continued growth and diffusion of wearable devices, it is important to investigate user resistance factors to them. This study gives attention to people who have resistance to wearable devices' tendency towards innovative uses. Specifically, this study is intended to find out which factors influence consumers' resistance and intention to use wrist-worn wearable devices, which are in high demand among wearable device. Results of the study show that the relative advantage, innovation expectation, complexity, financial risk and physical risk are the predictors of innovation resistance on wrist-worn wearable devices. And consumers' resistance affects the intention of positive acceptance. These findings confirm the importance of consumer resistance to the wrist-worn wearable de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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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 확산을 더디게 하는 저항요인이 무엇인지 혁신저항 모형을 바탕으로 살펴보았다. 이는 혁신 기술의 채택 요인에 중점을 맞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소비자 특성을 살펴본 기존 연구와는 달리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촉매제인 만큼, 사물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확산이 기대보다 저조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혁신저항모형을 적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많고 선호도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저항 요인을 혁신저항 모형을 바탕으로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이해관계자에게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작 및 마케팅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장용호[28]는 소비자가 혁신제품을 채택하여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거나 이미지가 좋아진다고 인지하면 혁신저항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가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낮아질 것이라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혁신의 확산을 위해서는 소비자 저항요인을 완화시켜 소비자의 저항을 극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저항과 저항요인에 초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윤수경[26]은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혁신의 이점이 과거 다른 혁신의 경험보다 높다고 인지된다면 혁신에 대한 소비자들의 저항은 낮아진다는 Ram[10]의 명제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상대적 이점이 혁신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회 구성원들에게 의해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어지는 혁신이라고 보고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앞서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검증된 변수들로 구성한 모형은 아래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들이 연구의 의도에 맞게 측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베리맥스(Varimax) 요인회전 기법을 통한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손현정[17]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대학생의 웨어러블 디바이스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소비자에게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쾌락적 동기가 높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광고를 보다 더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는 마케팅 관점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혁신성향은 개인이 혁신을 한결같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성향으로, 김종호[32]는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소비자의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혁신 저항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성향이 높을수록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혁신저항이 낮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혁신저항을 “소비자가 혁신적인 제품/서비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변화하기를 거부하거나 이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부정적인 태도”로 정의하여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이고 혁신저항은 수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3DTV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시간적 위험이 높아질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2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또한 새로운 기능들을 학습하기까지 시간적 위험이 발생하여 혁신저항이 높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인터넷 수용과정에서 소비자의 저항의 매개역할을 연구한 김종호[33]는 소비자의 혁신저항이 높을수록 수용의도는 낮아진다는 사실을 제시하며 혁신저항이 극복될 때 수용과 확산이 일어난다는 Rogers[12]의 주장과 동일한 입장을 보였다. 따라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정에서 소비자의 혁신저항이 혁신특성과 소비자 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하고 연구가설 3-1을 도출하였다.
Ganiere[37]는 소비자가 인지하는 혁신에 대한 신체적 위험이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본 연구에서도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파수나 시력감퇴와 같은 신체적 위험이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진다고 판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가설 2-4.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2-3.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태도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2-2.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사회적 이미지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2-1. 소비자의 소비자특성인 혁신성향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7.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기능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3.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복잡성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8.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시간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6.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신체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5.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재정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연구가설 1-2. 소비자의 혁신특성인 적합성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연구가설 3-1.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은 혁신특성, 소비자 특성을 매개하여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제안 방법
1%에 달하기 때문에[2] 기존 제품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시계와 유사한 원형모양으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작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기존 아날로그 시계를 기존 제품에 포함시켰다. 이처럼, 소비자의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태도와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가 높을수록 혁신저항이 높아질 것이라고 판단하여 연구가설 2-3과 2-4를 도출하였다.
심리적 변인의 기존 제품 태도는 새로운 혁신을 채택하기 전 기존 제품에 대한 사용도와 만족도를 나타낸다[10][26].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혁신성향, 사회적 이미지, 기존 제품 태도로 구성된 소비자특성 변인이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 저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예상하여 연구문제 2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서도 혁신특성 요인이 혁신저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예상하고, 혁신특성 요인을 기존연구에서 검증된 요인인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개선된 혁신기대, 인지된 위험(재정적, 신체적, 기능적, 시간적)으로 구성하여 연구문제1을 도출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표 1]과 같이 상대적 이점,적합성, 복잡성, 개선된 혁신기대,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기능적 위험, 시간적 위험, 혁신성향, 사회적 이미지,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제품태도,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 태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고 혁신저항을 매개변수로, 수용의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요인에 대한 문항을 ‘매우 그렇지 않다’부터 ‘매우 그렇다’까지 리커트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촉매제인 만큼, 사물인터넷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확산이 기대보다 저조한 원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혁신저항모형을 적용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에서도 가장 수요가 많고 선호도가 높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초점을 맞추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저항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는 혁신 기술의 채택 요인에 중점을 맞춰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소비자 특성을 살펴본 기존 연구와는 달리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이를 통해 나타난 혁신 저항 요인을 토대로 소비자 계층별 확산 전략을 도출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제품 태도를 모바일 디바이스와 아날로그 시계로 구분하였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기능이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와 유사하고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스마트폰을 포함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대체 할 것이라 응답한 소비자가 43.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경우 현재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가장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다른 유형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수요도 존재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문 샘플 확보의 편의를 위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가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설문에 참가한 921명의 성별은 남성이 816명(88.6%), 여성이 105명(11.4%)으로 남성 응답자가 더 많았다. 연령은 10대가 102명(11.
연구 목적에 따라 연구 변수와 연구문항을 구성한 설문지는 온라인을 통해 4일간 응답을 수집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71명을 제외한 921명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구조모형의 가설 검증을 위해 연구모형의 경로계수를 구하고 PLS의 부트스트랩핑(Bootstrapping)을 실시해 경로계수의 t-값을 구하였다. 분석결과, [표 3]와 같이 혁신 특성 변인에서는 상대적 이점(t=7.
다음으로 Smart PL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측정모형의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 2]와 같이 평균분산 추출값(AVE) 또한 기준치인 0.
이론/모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빠른 확산을 위해서는 확산속도가 저조한 이유를 찾아 보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제안된 모형이 Ram[10]의 혁신저항모형이다.
성능/효과
그 다음 서로 상이한 개념을 측정하였을 때 얻어진 측정치들 간에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판별타당성을 살펴본 결과, 측정모형의 AVE 제곱근 값 중 가장 작은 값(0.78)이 가장 큰 상관계수(0.57)보다 상회하여 본 측정모형은 판별타당성이 있음이 검증되었다.
둘째, 소비자가 인지하는 소비자 특성요인 중 혁신성향이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가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아날로그 시계에 대한 높은 선호도로 인해 이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부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된다[10][11].
첫째,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 특성요인 중 상대적 이점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복잡성,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Smart PL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측정모형의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표 2]와 같이 평균분산 추출값(AVE) 또한 기준치인 0.5 이상으로 높은 수렴타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R과 Cronbach's alpha 값이 모두 0.
분석 결과, 내생변수의 R2의 평균값이 0.613이고 전체 적합도가 0.544로 구조모형의 적합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표 3]와 같이 혁신 특성 변인에서는 상대적 이점(t=7.845, p<0.001), 개선된 혁신기대(t=3.264, p<0.01)이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복잡성(t=3.405, p<0.01), 재정적 위험(t=11.719, p<0.001), 신체적 위험(t=4.906, p<0.001), 이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은 혁신특성, 소비자특성과 수용의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혁신저항이 낮아질수록 수용의도가 높아지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소비자들의 저항이 높으면 채택시기가 늦어지거나 확산되지 못하고 시장에 소멸된다는 Ram[10]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으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개선시켜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요인 적재량이 .500이하이거나 다른 요인들과 함께 요인 적재량을 가지고 있는 6개의 설문 항목을 제외하여 총 33개의 혁신특성과 소비자특성 설문 항목이 10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어, 소비자 특성 변인인 혁신성향(t=3.57, p<0.001)은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t=3.282, p<0.01)는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9로 혁신저항은 수용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혁신저항은 독립변인(상대적 이점, 복잡성, 개선된 혁신기대,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혁신성향, 기존 아날로그 시계 제품태도)과 수용의도의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가설3-1은 채택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가 인지하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혁신 특성요인 중 상대적 이점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복잡성,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요인 중 혁신특성은 상대적 이점, 재정적 위험, 신체적 위험, 재정적 위험, 복잡성, 개선된 혁신기대 6개 요인, 소비자 특성은 혁신성향, 기존 모바일 디바이스 태도, 기존 아날로그 시계 태도, 사회적 이미지 4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설문 샘플 확보의 편의를 위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가 전체 웨어러블 디바이스 혁신저항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가격에 비해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유용성이 떨어진다고 느껴 혁신저항이 높아진다고 유추해볼 수 있는데, 이는 현재 시장에서 소비자가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수용해야 할 만한 이점이 부족하다고 보도하는 내용[9]과 비슷한 맥락이다. 따라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수용과 확산을 위해서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가격을 낮추고 소비자에게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채택하여 얻는 이점에 초점을 두어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기존 아날로그 시계모양과 가까운 원형 모양의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작하고 있는 추세를 뒷받침한다. 따라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모바일 디바이스 보다는 아날로그 시계를 대체재로 보고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저항 요인을 혁신저항 모형을 바탕으로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조업체와 이해관계자에게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작 및 마케팅 수립에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보다 보편화된 시점에서, 연구 샘플의 모집단을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체로 확장시켜 연구의 보편적 타당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와 항상 연결되어 있는 장치로 ‘안경, 시계처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전자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출하 대수를 기준으로 2015년 현재 7천 6백만 대를 넘어섰고, 2018년까지 연간 4억 85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2][3].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어떤 관점에서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물인터넷의 시장 성장을 이끄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6]. 최근 구글의 알파고 사례에서 나타났듯이,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의 결합은 모든 산업에서 정보전달을 용이하게 해 주고, 작업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킴으로써 인류의 새로운 미래를 열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7].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와 앞으로의 전망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사람과 사물, 그리고 공간이 연결된 사물인터넷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와 항상 연결되어 있는 장치로 ‘안경, 시계처럼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전자기기’로 정의할 수 있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출하 대수를 기준으로 2015년 현재 7천 6백만 대를 넘어섰고, 2018년까지 연간 4억 85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2][3].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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