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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의 농촌관광 이미지 유형별 선호 체험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ural Tourism Image Types based Segmentation on Preference Activities : A case of Rural village in Jeju Province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22 no.2, 2016년, pp.141 - 152  

강하나 (제주특별자치도 농촌활성화지원센터) ,  이진희 (제주대학교 관광개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 of rural towns as a leisure space has recently been increasing with changes in the consumption trends in domestic tourism. Based on the tourists visiting the town of Sunheul-ri, Jocheon-eup, a rural Village in Jeju Island, this study categorized the market according to the images formed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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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역주민과 종사원의 수용태세 개선을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농촌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감동이 있는 환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농촌관광에 대한 물리적 접근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정보제공 및 예약체계를 개선하고, 관광활동을 위한 기반시설을 개선하도록 한다. 농촌관광 활동에 대한 가격의 책정은 적정한 수준으로 책정하고, 가격에 합당한 감동을 느끼고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농촌휴양 활동군’은 적극적인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 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을 벗어나 아름답고 한적한 농촌 공간에서 휴식과 여가를 즐기기 위해 농촌관광을 하는 군집으로 농촌지역 특유의 분위기를 연출하는 숙박시설과잘 갖추어진 편의시설을 통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치유와 관련된 프로그램이나 친환경 농산물과 같은 건강한 지역 먹거리 등 육체적․정신적 회복을 위한 농촌 관광 컨텐츠 개발을 통하여 농촌관광 대상지로서 매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농촌관광 시장을 농촌관광객들이 형성하는 이미지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관광이 미지는 관광지에 관련하여 떠오르는 다양한 연상들이 서로 관계를 갖고 형성된다.
  • 본 연구에서는 제주지역 농촌관광객에 형성된 인지적 이미지의 유형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고, 이에 따라 농촌 체험활동의 참여유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통하여 농촌의 물리적 환경이 형성하는 인지적 이미지 형성에 따라 농촌체험활동 참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한 모집단은 제주도 내의 농촌마을인 조천읍 선흘리를 방문한 농촌관광객으로 하였다. 선흘리 마을을 농촌관광 대상지로 선택한 농촌관광 객에 형성된 농촌관광 이미지에 따라 선호하는 활동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로 마을 내의 사설관광지를 찾은 방문객은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 이를 위해 농촌 관광을 경험하기 위해 농촌지역을 찾은 농촌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이 형성하는 농촌관광의 이미지 유형별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별 선호하는 농촌체험활동 참여유형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농촌 관광객의 이미지 속성에 따른 포지셔닝과 이에 적합한 농촌관광 활동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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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촌의 관광적인 측면에서의 특징은? 다양한 자연환경과 문화적 가치를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체험할 수 있는 여가생활공간인 농촌은(Park, 2005) 이러한 관광소비 트렌드와 그 성격을 같이한다. 즉, 관광객의 관광동기의 측면에서 살펴봤을 때 농촌은 새로운 여가공간으로서 경쟁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관광 소비 트렌드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의 관광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즐거운 불편함을 선호하는 Outdoor Recreation’, ‘여유로움과 행복을 추구하는 슬로우 트래블’, ‘지역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떠나는 여행’, ‘스스로 결정하고 떠나는 DIY 여행’, ‘관광의 新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장년층’, ‘칩시크 (Cheap Chic)를 추구하는 실속형 관광소비 정착’ 등으로 요약된다(Choi and Ahn, 2014). 이를 통하여 관광객들의 관광 경험이 증가하면서 유명한 명소 중심의 대중관광보다는 관광 대상지 주민들의 일상 생활공간을 관광 목적지로 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새로운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관광 소비 트렌드로 인해 변화한 관광 경향은? 최근 국내의 관광 소비 트렌드를 살펴보면 ‘즐거운 불편함을 선호하는 Outdoor Recreation’, ‘여유로움과 행복을 추구하는 슬로우 트래블’, ‘지역의 숨겨진 매력을 찾아 떠나는 여행’, ‘스스로 결정하고 떠나는 DIY 여행’, ‘관광의 新소비층으로 부상하는 중장년층’, ‘칩시크 (Cheap Chic)를 추구하는 실속형 관광소비 정착’ 등으로 요약된다(Choi and Ahn, 2014). 이를 통하여 관광객들의 관광 경험이 증가하면서 유명한 명소 중심의 대중관광보다는 관광 대상지 주민들의 일상 생활공간을 관광 목적지로 하고, 조금 불편하더라도 새로운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이렇듯 점점 색다르고 차별화된 관광 상품과 목적지를 요구하는 관광 수요시장의 변화는 관광공급시장이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함을 시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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