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스마트기기 사용수준에 따른 식생활 실태
Dietary Life Status According to Smart Device Use of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9 no.3, 2016년, pp.363 - 370  

임선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전공) ,  김미현 (한국교통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최미경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etary life status according to smart device use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2015, data was collected during a 3 month survey of the eating behaviors, lifestyles, eating habits, and use of smart devices of 550 university students, as well as their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사용실태, 식행동, 생활습관, 식습관을 설문조사한 후, 스마트기기 사용 정도에 따라 식생활 관련 요인들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스마트기기 사용과 식생활과의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된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기기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보화된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기기는 대중적인 기기로서 소통의 역할을 하고 있다(Selwyn N 2004). 인터넷 접속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단말기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이 콘텐츠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Cheon 등 2012).
과도한 스마트기기 사용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성인 초기에 해당하는 대학생들은 사회준비생으로서 여러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미래에 대한 자신의 꿈을 구체화 할 수 있는 동기를 마련해야 한다. 그러나 스마트기기와 같은 매체의 과도한 사용은 여러 사람과의 의사소통 기회를 줄이고, 대인관계를 통한 사회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올바른 정체감과 자존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Hwang 등 2012). 또한 스마트기기 사용은 식생활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Lee NN(2014)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마트폰 중독이 심할수록 식행동과 식습관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Choi JO(2016)는 초등학생의 인터넷 및 스마트폰 과다사용은 식습관을 불규칙하게 하고, 영양불균형을 초래하여 성장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고려할 때 대학생들의 과도한 스마트기기 사용은 식습관 형성 및 영양 섭취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주로 초등학생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대학생들은 어떤 경향을 주로 보이는가? 대학생들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부모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짐에 따라 식생활에 있어서도 가정에서 벗어나 밖에서 자유롭게 식사하게 되면서 잦은 결식과 외식, 과식, 불규칙적인 식사로 인해 식생활의 조화가 상실되기 쉽다(Chung & Choi 2002; Park 등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eon SY, Kim JS, Kye BK, Jung SW, Chung KH. 2012. Smart education revolution. Seoul: Book21 

  2. Cho S, Jeon GS. 2016. Correlates of problematic mobile phone use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 Str Res 24: 13-22 

  3. Choi JO. 2016. Influence of computer/samrtphone game addiction on ADHD tendency: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sleep and dietary problems.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9: 115-131 

  4. Choi NY, Kim SJ. 2010. Internet game addiction and health habits in Korean adolescents. Korean J Str Res 18:51-57 

  5. Chung NY, Choi SN. 2002. Body mass index and food habit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8:505-515 

  6. Haug S, Castro RP, Kwon M, Filler A, Kowatsch T, Schaub MP. 2015. Smartphone use and samartphone addiction among young people in Switzerland. J Behav Addict 4:299-307 

  7. Hwang KH, Yoo YS, Cho OH. 2012. Smartphone overuse and upper extremity pain, anxiety, depress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mong college students. J Korea Contents Assoc 12:365-375 

  8. Jeon HS, Jang SO. 2014. A study on the influence of depression and stress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gender. Korean Youth Research Association 21:103-129 

  9. Jung EH. 2011. Dietary behavior, health related behavior and nutrient intake of female college students in Chungbuk area. Korean J Community Living Sci 22:509-518 

  10. Kang YR, Kim AJ. 2003. A study on the change in dietary patterns of som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Seoul: Concerning the frequent use of computers.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3:284-292 

  11. Kim BN. 2013. Effect of smart-phone addiction on youth's sociality development. J Korea Contents Assoc 13:208-217 

  12. Kim EJ, Kim SY. 2015. Correl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eating behavio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Ansan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44:1007-1015 

  13. Kim HS, Lee BH. 2008. Influence of computer use hours on physical development, dietary patterns, and nutritional status of higher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41:165-173 

  14. Lee H, Park N, Hwang Y. 2015. A new dimension of the digital divide: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broadband connection, smartphone use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Telematics and Informatics 32:45-56 

  15. Lee NN. 2014. A research on the impact of eating behavior and food intake according to the gender and smartphone addiction. MS Thesis, Kyunghee Univ. Seoul. Korea 

  16.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Wire and wireless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www.msip.go.kr [cited 2015 August 3] 

  17. Park JH, Jung JH, Kim HS. 2011. Study on dietary of college women according to the residence type in Seoul. J Korean Diet Assoc 17:335-348 

  18. Park JY. 2009. A study on the life and dietary behaviors depending on internet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MS Thesis, Chungang Univ. Seoul. Korea 

  19. Park S, Kwon MA, Baek MJ, Han NR. 2014. Rel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college students using social network service. J Korea Contents Assoc 14:289-297 

  20. Selwyn N. 2004. Reconsidering political and popular understandings of the digital divide. New Media & Society 6: 341-362 

  21. Yoon JR. 2011. Dietary habits and nutrient intakes according to the usage of internet for some middle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MS Thesis. Dankook Univ.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