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분석 Analysis of Energy Usage Quantity According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of Each Regions원문보기
국내 학교시설은 교육 환경 개선 등으로 학습공간의 쾌적성과 편의성이 개선되었으나 에너지 사용량은 급증하였다.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학교시설물의 에너지사용량은 1990년에서 2000년 사이에 17%가 증가하였고 특히 전기의 사용량은 25%나 증가하였다.(NCES 2003) 학교시설물의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전기와 가스 사용량을 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한 현재의 정보 분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현 방안은 다소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학교에너지와 학교시설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를 파악하고 2014년도 기준 초중등학교의 지역별 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의 개황을 파악한다. 지역별 학교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본적인 현황 파악하기 위하여 2015 교육통계연보와 기상청 정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과 지역별 온도를 파악하여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국내 학교시설은 교육 환경 개선 등으로 학습공간의 쾌적성과 편의성이 개선되었으나 에너지 사용량은 급증하였다.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학교시설물의 에너지사용량은 1990년에서 2000년 사이에 17%가 증가하였고 특히 전기의 사용량은 25%나 증가하였다.(NCES 2003) 학교시설물의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전기와 가스 사용량을 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한 현재의 정보 분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현 방안은 다소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는 학교에너지와 학교시설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를 파악하고 2014년도 기준 초중등학교의 지역별 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의 개황을 파악한다. 지역별 학교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본적인 현황 파악하기 위하여 2015 교육통계연보와 기상청 정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학교수, 학생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과 지역별 온도를 파악하여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School facilities are one of the important educational requirements, and it is necessary to maintain safe and sustainable for the ongoing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educational government department have an effort to produce school facilities that have become safe, comfort, convenient...
School facilities are one of the important educational requirements, and it is necessary to maintain safe and sustainable for the ongoing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educational government department have an effort to produce school facilities that have become safe, comfort, convenient and high-quality. There are many methods to improve existing buildings and build new schools by energy efficient technology. Even though educational environment of school facilities are improved by the efforts, the energy consumption has a huge increase. Energy is a major budget item for schools. The accurate estimation of energy cost is critical for effective budgeting and financing for the school facility maintenance. Accurate energy cost estimation also allow for a anticipatable LCC (Life Cycle Cost) of new school facilities.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duce a basic information about the present energy usage status in domestic school facilities, energy usage quantity is regionally analysed according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facilities. Those results will give a chance to see deeply the pros and cons of energy usage each regional school facilities.
School facilities are one of the important educational requirements, and it is necessary to maintain safe and sustainable for the ongoing educational environment. For this reason, educational government department have an effort to produce school facilities that have become safe, comfort, convenient and high-quality. There are many methods to improve existing buildings and build new schools by energy efficient technology. Even though educational environment of school facilities are improved by the efforts, the energy consumption has a huge increase. Energy is a major budget item for schools. The accurate estimation of energy cost is critical for effective budgeting and financing for the school facility maintenance. Accurate energy cost estimation also allow for a anticipatable LCC (Life Cycle Cost) of new school facilities. In this study, in order to produce a basic information about the present energy usage status in domestic school facilities, energy usage quantity is regionally analysed according to physical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facilities. Those results will give a chance to see deeply the pros and cons of energy usage each regional school fac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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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교육시설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증가되는 학교에너지의 소비 특성을 감안하여 최대한 효과를 이끌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절감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로써 전국의 초중등학교 시설의 에너지의 사용 현황을 지역별 학급당, 교실당 전기 사용량을 분석한다.
에너지 사용과 관련하여 지난 10년 동안 지속적 으로 전기와 가스 사용량을 억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정확한 현재의 정보 분석과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현 방안은 다소 부족하 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별 학교의 물리적 특성과 에너지 사용량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지역별로 학교 시설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 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교 시설물의 운영관리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에너지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4)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 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 지역별 학교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본적인 현황 파악하기 위하여 2015 교육통계연보와 기상청 정보를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의 물리적 특성(학교수, 학생 수, 학급수, 학급원수 등)과 지역별 온도를 파악한 다.4) 초중등 학교시설물의 물리적 특성에 기반하여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특징을 파악한다. 즉, 학교 건축물의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일반고등학교수 대비 학교수, 학교당 학생수, 학급당 학생수, 일반고 등학교 대비 학교수와 학생수 비율,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하여 지역별, 학교급별로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초중등학교의 냉난방면적당(m2) 전기사용량 분석을 위하여 난방을 하는 교실은 냉방도 사용하므로난방(개별, 중앙, 지역)의 면적이 냉방면적과 같다고 판단하고 분석하였다. 전국 초중등학교의 냉난방면적당 평균 전기사용량은 초등학교는 44.
성능/효과
5 배)이 낮다. 따라서 충남, 전남, 충북, 전북지역은 중학생수에 비하여 학교수가 상대적으로 많고 학교당 학생수가 적음을 알 수 있으며 반대로 세종, 인천, 울산, 부산은 학생수에 비하여 학교수가 상대적 으로 적고 학교당 학생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5배)이 낮다. 따라서 충남, 제주, 강원, 충북, 전북, 전남지역은 초등학생수에 비하여 학교수가 전국 평균보다 많고 학교당 학생수가 적음을 알 수 있으며 반대로 세종, 인천, 서울은 초등학생수에 비하여 학교수가 전국 평균보다 적고 학교당 학생수가 많음을 알 수 있다. 중학교는충남(2.
부산은 초중고의 학교당 학생수와 학급당학생수가 보통이었으나 학급당전기사용량과 교실당전기사 용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고등학교의 냉난방면적당 전기사용량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 교와 중학교의 학생당·학급당·교실당 전기사용량과 초등학교의 냉난방면적당 전기사용량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다만 경기와 대전은 기온차이가 높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적은 전기사용량을 나타내므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지역별로 상기한 내용을 고려함과 동시에 에너지 소비율이 높은 지역에 에너지 절감의 우선순위를 둔다면 타지역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학급당 전기사용량을 절감이 필요한 대상 지역을 매크로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개별 학교에 대한 대상 학교 선정은 향후 연구로 진행이 필요하다. 또한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고려 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거나 분류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더 좋은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지역별 온도를 감안하면 고등학교 대비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교실당 전기사용량이 높은지역은 서울과 세종이 높으므로 이들 지역의 초등 학교와 중학교의 에너지사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이필요하다. 또한 절대적인 교실당 에너지 사용량이높은 지역은 강원, 충북 지역으로 이들 지역을 우선순위를 두어 에너지 절감 노력을 수행한다면 타지역에 비하여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역별 온도를 감안하면 고등학교 대비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냉난방면적당 전기사용량이높은 지역은 서울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에너지사 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절대적인 냉난방면적당 에너지 사용량이 높은 지역은 강원, 충북 지역으로 이들 지역을 우선순위를 두어 에너지 절감 노력을 수행한다면 타지역에 비하여 높은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지역별 온도를 감안하면 고등학교 대비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학급당 전기사용량이 높은지역은 서울이 높으므로 서울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에너지사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절대적인 학급당 에너지 사용량이 높은 지역은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지역으로 이들 지역을 우선순위를 두어 에너지 절감 노력을 수행한다면타지역에 비하여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 다.
따라서 지역별 온도를 감안하면 고등학교 대비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학생당 전기사용량이 높은지역은 서울, 대전, 광주가 높으므로 이들 지역에 대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에너지사용량 절감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절대적인 학생당 에너지 사용량이 높은 지역은 세종, 강원, 충북, 전북, 전남지역으로 이들 지역을 우선순위를 두어 에너지 절감 노력을 수행한다면 타지역에 비하여 높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시설의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증가되는 학교에너지의 소비 특성을 감안하여 최대한 효과를 이끌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에너지 절감 계획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로써 전국의 초중등학교 시설의 에너지의 사용 현황을 지역별 학급당, 교실당 전기 사용량을 분석한다.
향후에는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결과에 대하여 에너지가 과다 또는 과소한 지역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학급당 전기사용량을 절감이 필요한 대상 지역을 매크로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개별 학교에 대한 대상 학교 선정은 향후 연구로 진행이 필요하다. 또한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고려 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예측하거나 분류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더 좋은 정보를 객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에는 지역별 에너지 사용의 결과에 대하여 에너지가 과다 또는 과소한 지역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보를 사용하여 학급당 전기사용량을 절감이 필요한 대상 지역을 매크로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개별 학교에 대한 대상 학교 선정은 향후 연구로 진행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보면?
초등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강원(815.2kWh), 충북(686.6kWh), 전북(684.1kWh), 전남(658kWh), 세종(589.3kWh)이 높고 대구 (382.8kWh), 제주(400.4kWh), 경기(432.2kWh), 경남 (441.1kWh)이 낮다. 중학생당 전기사용량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충북(625.
전국 초·중등학교의 학생당 평균 전기사용량은?
전국 초·중등학교의 학생당 평균 전기사용량은 초등학교는 498.9kWh, 중학교 441.6kWh, 고등학교 659.9kWh로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순으로 많이 사용한다. 고등학교 대비 비율로 살펴보면 초등학 교가 0.
학생수가 적어 선생님들의 행정업무가 줄어들면 생기는 이점은?
학생수가 적으면선생님들의 행정적인 업무도 줄어들게 된다. 이는 선생님들이 직업만족도와 자긍심이 높아지게 되고 교육과 학습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참고문헌 (10)
경기도교육청, 학교 전기에너지 절약 실천 매뉴얼, 2013, p.3.
김강식, 박재완, 윤종호, 신우철, 고등학교 시설의 에너지 소비량특성에 관한 사례분석,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논문집, 한국태양에너지학회, 31권, 5호, 2011, pp.99-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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