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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쇼핑몰 품절 경험 후 인지적 반응이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gnitive Response on Behavioral Response of Consumers to Sold Out Products On-line Shopping Mall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4, 2016년, pp.32 - 44  

김주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gnitive responses and the corresponding behavior responses of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s in not being able to buy a product in an online shopping mall due to it being sold-out. Responses were gathered from 526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20 to 40 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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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im & Lee(2015)의 연구는 인터넷쇼핑몰 품절에서의 소비자의 반응을 연구했지만, 심층면접법을 이용한 정성적 연구로 이루어진 관계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의문감이 들고 표본상의 한계로 결과치가 인지의 발생정도와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다소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정량적으로 접근해 객관적 데이터를 통하여 품절에서의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을 밝히고자 한다.
  • 둘째, 인터넷 쇼핑몰 품절에서의 소비자의 인지적반응이 결과요인으로써의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 쇼핑몰에서 원하는 제품의 품절을 경험하였을 때 나오는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을 밝히고자 함인데, 연구자의 의견으로 심리적 반발 이론이 품절이 쇼핑의 자유를 억압하는 상황이므로 소비자는 구매의 자유를 되찾기 위해 반발행위가 일어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심리적 반발 이론은 본 연구의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 시 소비자가 경험하는 품절에서 소비자는 품절에 어떠한 인지적 반응을 하는지를 알아보고 그 인지적 반응이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 항목을 도출하고, 인터넷 쇼핑을 하면서 품절을 경험해 본 20~40대의 소비자 526명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인터넷 쇼핑에서의 소비자의 품절 경험에 대한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이 품절된 상품의 품질의 승인, 안목에의 승인, 그리고 희소성이라는 부가적인 가치까지 긍정적인 요인이 있다는 것을 밝혀낸 것이다. 그리고 행동적 반응에 긍정적인 인지적 반응과 부정적인 인지적 반응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세부적으로는 6개의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 중 5개의 하위차원이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가 도출된 구매연기(D), 완전점포전환(L2)가 소비자의 선택을 많이 받았다는 점을 본 연구에서 밝혀냈다.
  • 연구문제 2. 인터넷 쇼핑몰 품절 경험 시에 나타나는 인지적 반응은 행동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 첫째,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품절에서의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의 하위차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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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CC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2015년 1월부터 6월까지 접수된 소비자 피해관련 상담의 분석 결과로 피해관련 유형은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Seoul Electronic Commerce Center [SECC](2015)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는 2015년 1월부터 동년 6월까지 당 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관련 상담의 분석 결과가 총 10,522건이 접수되어 전년 동기의 상담 건수 6,118건에 비해 약 72% 늘었다고 설명했다. 피해관련 유형은 구매 계약취소에 대한 반품 또는 구매금액 환급의 거절이 5,054건(48.0%)으로 1위였고, 다음이 배송지연으로 3,374건(32.1%), 쇼핑몰의 운영중단 및 폐쇄 등으로 인한 연락두절이 728건(6.9%), 제품의 불량 또는 하자에 따른 피해가 567건(5.4%) 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위인 배송지연에 따른 불만으로의 상담은 전년대비 약 2.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모바일 등의 유통채널이 다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이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는가? 이렇듯 국가기관의 조사를 참고해 보면 인터넷 쇼핑몰은 더 이상 물리적 점포의 부가적인 유통 채널이 아니라, 물리적 점포와 대등한 위치에 있는 거대 소매 유통 경로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모바일 등의 유통채널이 다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기존 물리적 점포의 쇼핑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 쇼핑의 편리함, 다양한 구색으로 최적의 쇼핑을 할 수있는 등의 구매 이점을 새로이 가질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품절 등으로 인한 구매의사결정의 어려움,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가 원치 않는 불편함까지 가지게 되었다.
품절의 정의는 무엇인가? 품절의 정의는 Levy & Weitz(2006)의 연구에서 소매상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특정상품의 미보유로 소비자가 그 상품의 구매를 목적으로 점포를 방문했을 때 구매가 이루어지지 못하는상태라고 밝혔다. 즉 상품의 적절한 재고 보유를 의미하는 상품의 이용가능성(product availability)의 부재를 말하는 것인데, 상품 이용가능성은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소매상의 필요조건 중의 하나로써 적절한 품질의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시간에 제공할 수 있는 소매상의 능력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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