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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4, 2016년, pp.32 - 44
김주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이진화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gnitive responses and the corresponding behavior responses of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s in not being able to buy a product in an online shopping mall due to it being sold-out. Responses were gathered from 526 consumers between the ages of 20 to 40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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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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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C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2015년 1월부터 6월까지 접수된 소비자 피해관련 상담의 분석 결과로 피해관련 유형은 어떻게 조사되었는가? | Seoul Electronic Commerce Center [SECC](2015)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서는 2015년 1월부터 동년 6월까지 당 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관련 상담의 분석 결과가 총 10,522건이 접수되어 전년 동기의 상담 건수 6,118건에 비해 약 72% 늘었다고 설명했다. 피해관련 유형은 구매 계약취소에 대한 반품 또는 구매금액 환급의 거절이 5,054건(48.0%)으로 1위였고, 다음이 배송지연으로 3,374건(32.1%), 쇼핑몰의 운영중단 및 폐쇄 등으로 인한 연락두절이 728건(6.9%), 제품의 불량 또는 하자에 따른 피해가 567건(5.4%) 순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2위인 배송지연에 따른 불만으로의 상담은 전년대비 약 2. | |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모바일 등의 유통채널이 다변화하면서 소비자들은 어떠한 이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는가? | 이렇듯 국가기관의 조사를 참고해 보면 인터넷 쇼핑몰은 더 이상 물리적 점포의 부가적인 유통 채널이 아니라, 물리적 점포와 대등한 위치에 있는 거대 소매 유통 경로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 모바일 등의 유통채널이 다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기존 물리적 점포의 쇼핑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 쇼핑의 편리함, 다양한 구색으로 최적의 쇼핑을 할 수있는 등의 구매 이점을 새로이 가질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품절 등으로 인한 구매의사결정의 어려움, 배송지연 등의 소비자가 원치 않는 불편함까지 가지게 되었다. | |
품절의 정의는 무엇인가? | 품절의 정의는 Levy & Weitz(2006)의 연구에서 소매상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특정상품의 미보유로 소비자가 그 상품의 구매를 목적으로 점포를 방문했을 때 구매가 이루어지지 못하는상태라고 밝혔다. 즉 상품의 적절한 재고 보유를 의미하는 상품의 이용가능성(product availability)의 부재를 말하는 것인데, 상품 이용가능성은 소비자의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소매상의 필요조건 중의 하나로써 적절한 품질의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서 적절한 시간에 제공할 수 있는 소매상의 능력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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