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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방향
Future Directions on the Next Generation of Digital Signage 원문보기

산업클러스터=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industrial cluster, v.4 no.1, 2010년, pp.51 - 61  

김창훈 (대구대학교 컴퓨터.IT공학부) ,  박광석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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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길가나 점포, 공공시설 등에 표시되어 있는 포스터나 안내표시, 간판 등 기존의 하드웨어 매체가 아닌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외 미디어를 말한다. 최근 LCD, LED 등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디지털 영상장치의 급속한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보편화되고 있으며, 기존의 단방향 광고 매체가 아닌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특징으로 인해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수요 및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광고시장은 전반적인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융합(Convergence)미디어 관점에서도 간판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정보와 예술, 콘텐츠, 기업 마케팅 니즈가 결합되면서 점차 TV 등 기존 매체광고를 대체하는 새로운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Signage is outdoor media to provide each content and message through digital displays instead that posters and signs are displayed on public facilities. Recently, digital signage have been popular to deliver variety information and advertising on the rapid development of intelligent digit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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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이 중‘AT&T Digital Signage’는 미국과 유럽 내 금융, 유통, 서비스, 호텔·리조트 및 정부 기관 등 글로벌 2,000개사의 고객을 타깃으로 한 서비스 상품으로 자사의 1,840개 매장에 도입된 디지털 사이니지를 레퍼런스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그에 따른 효과로는 고객사의 매출 증진, 회사와 직원과의 커뮤니케이션 효율화, 신규 광고 및 효과적인 판촉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 셋째,디스플레이 단말기마다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다. 넷째, 장기적으로 보면 광고(정보제공)비를 절감할 수 있다. 간단히 네 가지 이유이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차세대 미디어로서의 핵심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할 수 있다.
  • 둘째, 특정한 장소나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셋째,디스플레이 단말기마다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다. 넷째, 장기적으로 보면 광고(정보제공)비를 절감할 수 있다.
  • 주요 미디어의 전개 과정을 보면, 신문, 라디오 시대를 거쳐 TV, 컴퓨터, 휴대전화시대로 발전해왔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 다음의 차세대 미디어는 과연 무엇일까? ‘디지털 사이니지 혁명’이란 책의 저자인 나카무라 이치야는 제 4의 미디어 혁명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에 주목하고 있다.

후속연구

  • 실제 기업에서 광고 마케팅을 하는 입장에서 공중파, 케이블 등 막대한 돈이 소요되는 광고시장 대신 적은 비용으로 노출할 수 있는 다른 영역이 생긴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건일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사이니지가 온라인 광고와 연계되어서 온오프를 넘나드는 영역으로까지 발전한다면 상상 이상의 거대 수요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 또한 사전에 제작된 광고를 시간 및 장소에 맞추어 보여주는 것에 지나지 않았던 디지털 사이니지가 다양한 센서를 통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이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전달 기능이 기존 매체를 대신 또는 전혀 새로운 형태의 메시지 전달 방법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3D·4D의 기술과 결합하여 실감형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디지털 사이니지는 3D·4D의 기술과 결합하여 실감형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따라서 저자들은 선진국에 비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IT기술이 복합적으로 이뤄진 디지털 사이니지의 구성에 대한 표준화 및 규격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업체들이 모여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협회를 설립하고 각기 다른 분야의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공유함으로써 기술 발전의 로드맵과 미래 시장의 방향을 함께 제시하여 앞으로 커져 나가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활성화 및 기술개발능력 향상을 위해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별 구성요소에 대한 표준화 및 규격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시점임은 분명하다. 이를 위해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관련 기관들로 구성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협회의 설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각기 다른 분야의 기술들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기술 발전의 로드맵과 미래 시장의 방향을 함께 제시하여 앞으로 커져나가는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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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길가나 점포, 공공시설 등에 표시되어 있는 포스터나 안내표시, 간판 등 기존의 하드웨어 매체가 아닌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외 미디어를 말한다. 최근 LCD, LED 등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디지털 영상장치의 급속한 발전으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보편화되고 있으며, 기존의 단방향 광고 매체가 아닌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한 특징으로 인해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수요 및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응용분야는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의 대표적인 응용 분야는 그림2에 기술된 바와 같이 교통, 교육 분야, 병원, 은행 등의 공공시설, 쇼핑센터, 대리점 등의 상업 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용도는 주로 광고 및 홍보, 실시간 정보 알림 등에 활용된다. 정보의 유형으로는 공공시설 생활 정보, 기업, 학교, 도서관 등의 시설 내 업무 관련 정보, 제품정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나카무라 이치야가 말한 디지털 사이니지가 새로운 혹은 차세대 미디어로 주목 받는 이유 네가지는 무엇인가? 그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새로운 혹은 차세대 미디어로 주목 받는 이유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이유를 들고 있다. 첫째, 동영상과 음악을 사용할 수 있다. 둘째, 특정한 장소나 시간을 지정할 수 있다. 셋째,디스플레이 단말기마다 콘텐츠를 제어할 수 있다. 넷째, 장기적으로 보면 광고(정보제공)비를 절감할 수 있다. 간단히 네 가지 이유이지만, 면밀히 살펴보면 차세대 미디어로서의 핵심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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