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9 no.1, 2016년, pp.15 - 26
문선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박연환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inking strategies in the complicated decision-making process based on real patient-based data of triage nurses in the emergency department (ED). Methods: This study used the 'think aloud' method to collect data from 8 triage nurses from one general h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증도 분류란? | 중증도 분류는 간호사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여러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이다. 국내외 선행연구에 의하면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간호사, 환자 및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 |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 중 환자 영역에서는 어떤 인자가 의미 있다고 알려져 있나? | 국내외 선행연구에 의하면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간호사, 환자 및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환자 영역에서는 주소, 기저질환, 활력징후, 이송방법, 외양, 알러지, 통증, 병력, 등이 의미 있는 요소로 보고되었고(Arslanian-Engoren, 2009; Castner, 2011), 간호사 영역에서는 경험, 지식, 신념, 의사소통 능력, 직관, 비판적 사고능력이 영향을 주었으며(Arslanian-Engoren, 2009; Cone & Murray, 2002), 환경 영역에서는 응급실과밀화, 의료자원 및 다른 의료진과의 관계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Janssen et al., 2012; Korean Triage and Acuity Scale Committee, 2015). | |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 중증도 분류는 간호사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여러 요소들이 영향을 주는 복잡한 의사결정과정이다. 국내외 선행연구에 의하면 응급실 간호사의 중증도 분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간호사, 환자 및 환경적 영역으로 구분된다. 환자 영역에서는 주소, 기저질환, 활력징후, 이송방법, 외양, 알러지, 통증, 병력, 등이 의미 있는 요소로 보고되었고(Arslanian-Engoren, 2009; Castner, 2011), 간호사 영역에서는 경험, 지식, 신념, 의사소통 능력, 직관, 비판적 사고능력이 영향을 주었으며(Arslanian-Engoren, 2009; Cone & Murray, 2002), 환경 영역에서는 응급실과밀화, 의료자원 및 다른 의료진과의 관계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Janssen et al. |
Andersson, A. K., Omberg, M., & Svedlund, M. (2006). Triage in the emergency department-a qualitative study of the factors which nurses consider when making decisions. Nursing in Critical Care, 11(3), 136-145 .
Arslanian-Engoren, C. (2005). Patient cues that predict nurses' triage decisions for acute coronary syndromes. Applied Nursing Research, 18(2), 82-89.
Arslanian-Engoren, C. (2009). Explicating nurses' cardiac triage decisions. Journal of Cardiovascular Nursing, 24(1), 50-57.
Castner, J. (2011). Emergency department triage: What data are nurses collecting?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37(4), 417-422.
Chen, S.-S., Chen, J.-C., Ng, C.-J., Chen, P.-L., Lee, P.-H., & Chang, W.-Y. (2010). Factors that influence the accuracy of triage nurses' judgement in emergency departments. Emergency Medicine Journal, 27(6), 451-455.
Cioffi, J. (1999). Triage decision making: Educational strategies. Accident Emergency Nursing, 7(2), 106-111.
Cone, K. J., & Murray, R. (2002). Characteristics, insights, decision making, and preparation of ED triage nurses. Journal of Emergency Nursing, 28(5), 401-406. http://dx.doi.org/10.1067/men.2002.127513
Croskerry, P., & Nimmo, G. R. (2011). Better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reducing diagnostic error. Journal of the Royal College of Physicians of Edinburgh, 41(2), 155-162. doi:10.4997/jrcpe.2011.208
Fonteyn, M. E. (1998). Thinking strategies for nursing practice. Chicago, Illinois: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Fonteyn, M. E., Kuipers, B., & Grobe, S. J. (1993). A description of think aloud method and protocol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3(4), 430-441.
Fossum, M., Alexander, G. L., Goransson, K. E., Ehnfors, M., & Ehrenberg, A. (2011). Registered nurses' thinking strategies on malnutrition and pressure ulcers in nursing homes: A scenario-based think-aloud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17-18), 2425-2435.
Fry, M., & Stainton, C. (2005). An educational framework for triage nursing based on gatekeeping, timekeeping and decision-making processes. Accident and Emergency Nursing, 13(4), 214-219. http://dx.doi.org/10.1016/j.aaen.2005.09.004
Garbez, R. O. (2008). Level 2 and level 3 patients in a 5-level triage system: Factors related to acuity assignment and trajectory of the emergency department experience. Ann Arbor, Michigan: ProQuest.
Gobet, F., & Chassy, P. (2008). Towards an alternative to Benner's theory of expert intuition in nursing: A discussion paper.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1), 129-139.
Goransson, K. E., Ehnfors, M., Fonteyn, M. E., & Ehrenberg, A. (2008). Thinking strategies used by registered nurses during emergency department triag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2), 163-172. doi:10.1111/j.1365-2648.2007.04473.x
Janssen, M. A. P., van Achterberg, T., Adriaansen, M. J. M., Kampshoff, C. S., Schalk, D. M. J., & Mintjes-de Groot, J.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implementation of the guideline triage in emergency departments: A qualitative study.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3-4), 437-447. doi:10.1111/j.1365-2702.2011.03921.x
Korean Triage and Acuity Scale Committee. (2015). Korean triage and acuity scale manual(Version 2.0). Seoul: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KTAS Committee.
Kuiper, R. A. and D. J. Pesut (2004). Promot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flective reasoning skills in nursing practice: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5(4), 381-391.
Lundgren-Laine, H., & Salantera, S. (2010). Think-aloud technique and protocol analysis in clinical decision-making research.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4), 565-575.
McCutcheon, H. H., & Pincombe, J. (2001). Intuition: An important tool in the practice of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3), 342-348.
National Emergency Nurses Association. (2014, November). Role of the triage nurse. Retrieved July 1, 2015, from http://nena.ca/role-of-the-triage-nurse/
Noon, A. J. (2014). The cognitive processes underpinning clinical decision in triage assessment: A theoretical conundrum? International Emergency Nursing, 22(1), 40-46.
Paley, J., Cheyne, H., Dalgleish, L., Duncan, E. A., & Niven, C. A. (2007). Nursing's ways of knowing and dual process theories of cogni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0(6), 692-701. doi:10.1111/j.1365-2648.2007.04478.x
Park, J., Choi, H., Kang, B., Kim, C., Kang, H., & Lim, T. (2014). A nationwide survey of korean emergency department triage systems and scales; A first step towards reform of the emergency medical service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5(5), 499-508.
Van Someren, M. W., Barnard, Y. F., & Sandberg, J. A. (1994). The think aloud method: A practical guide to modelling cognitive processes (Vol. 2). London: Academic Pre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