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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민간투자사업 추진절차 및 제도 개선사항
Public-Private-Partnership Procedures and Institutional Improvement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3 no.4, 2016년, pp.62 - 66  

김재영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민간투자지원실 사업조사팀) ,  이명환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민간투자지원실 사업조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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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민간투자사업의 개요 및 내용을 살펴보고, 민간투자사업 추진 방식과 절차, 민간투자사업기본계획 주요 개정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 또한 통행료 인하 등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검토하고, 무정차 통행료납부시스템(One-Tolling)을 도입(‘16.11월)하여 이용편의를 제고하고자 한다.
  • 서울시 경전철 중 3개 노선(위례신사선·서부선·면목선)을 신규 추진하고, 진행 중인 사업들(동북선·위례선)도 신속히 추진하고자 한다.
  • 기획재정부는 BTL 민간제안 허용 관련 세부 규정 신설, 새로운 투자위험분담방식(BTO-rs, BTO-a) 보완, 재정추진사업의 민자적격성 판단, 부속사업 활성화를 위한 이익 처리규정 정비, 전문기관 기준 구체화를 골자로 한 정책 추진방향을 밝혔다. 그 중 주요 제도 개선 사항 및 투자계획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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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민간투자사업이란? 민간투자사업은 정부예산으로 건설․운영하여 오던 도로, 항만, 철도, 학교, 환경 등의 사회기반시설들을 민간의 재원으로 건설하고 운영함으로써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민간투자법 제2조 1호는 무엇인가? 민간투자사업은 민간투자법에 의해 법에서 정한 시설만 추진이 가능하다. 민간투자법 제2조 1호에서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사회기반시설을 나열하고 있는데 현행법상 민간투자대상시설이 되는 사회기반시설 중 국토교통에 해당하는 분야는 도로 및 도로의 부속물, 철도, 도시철도, 공항시설 등 15개 시설 유형이 있다.
수익형 민자사업이란? 사업시행자가 관리운영권을 기반으로 자신의 책임 하에 사업시설을 운영하고 그 사용자로부터 사용료를 징수함으로써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주로 도로, 철도 등 수익(통행료 등) 창출이 용이한 시설이 이에 해당한다. 사업시설 이용자가 일반 수요자(원인자)가 되어 사업시행자는 사업시설의 운영과 관련된 시장위험(수요변동위험)을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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