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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스토리 내에서 플레이어의 도덕적 결정에 대한 캐릭터 시점의 영향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Character Perspectives on the Player's Moral Decision in Interactive Stor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6, 2016년, pp.111 - 120  

양정우 (홍익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  강신진 (홍익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  배병철 (홍익대학교 대학원 게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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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플레이어가 조작하는 캐릭터의 관점이 사용자의 도덕적인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Unity3D 게임 엔진을 이용해 Castaway 라는 이름의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설계하고 개발했다. Castaway의 주요 내용은 1884년 영국에서 실제로 발생했던 R v Dudley and Stephens(일명 미뇨넷호 사건)에 기반하고 있다. Castaway 인터랙티브 스토리에서, 플레이어는 가해자의 입장과 피해자의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캐릭터의 시점으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에 대한 공감도가, 캐릭터에 대한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기 위해 우리는 소규모 (n=10) 파일럿 스터디를 설계하고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서로 다른 캐릭터 시점이 플레이어의 캐릭터 공감도 및 도덕적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향후 보다 많은 참가자들을 모집해 주 실험을 진행할 예정에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study whether the perspective of the character controlled by a player can affect the player on her moral decision. To this end we designed and developed Castaway, an interactive story using Unity3D game engine. The main story plot of Castaway is based on the trial 'R v Dudley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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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우리가 현재 개발한 도덕적 선택을 요구하는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소개하고, 캐릭터 시점에 따른 도덕적 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파일럿 테스트를 설계하여 실행했다. 향후 보다 많은 참가자들을 모집하여 주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 본 연구에서 우리의 목표는 실제로 캐릭터에 대한 도덕적 선택지가 주어질 때, 플레이어가 주인공 캐릭터와 공감하는 입장에서 도덕적 선택을 내리는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도덕성을 시험하는 선택지가 주어졌을 때, 플레이어 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에 공감해서 선택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했다.
  • 본 연구에서 우리의 목표는 실제로 캐릭터에 대한 도덕적 선택지가 주어질 때, 플레이어가 주인공 캐릭터와 공감하는 입장에서 도덕적 선택을 내리는 것인지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도덕성을 시험하는 선택지가 주어졌을 때, 플레이어 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에 공감해서 선택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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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staway의 주요 내용은 무엇에 기반하고 있는가? 이를 위해 우리는 Unity3D 게임 엔진을 이용해 Castaway 라는 이름의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설계하고 개발했다. Castaway의 주요 내용은 1884년 영국에서 실제로 발생했던 R v Dudley and Stephens(일명 미뇨넷호 사건)에 기반하고 있다. Castaway 인터랙티브 스토리에서, 플레이어는 가해자의 입장과 피해자의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캐릭터의 시점으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캐릭터의 시점의 역할은 무엇인가? 캐릭터의 시점은 스토리 세계 또는 게임 세계를 관측하는 창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어느 한 캐릭터의 시점에서 진행되는 사건들을 서술하는 것은 그것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체 사건 중에서도 그 캐릭터의 시야와 이해로 사건을 판단하게 만든다[14].
Ink는 어떻게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는가? (Fig. 2 참조) 해당 사이트에서 사용자는 별다른 프로그램 없이 웹에서 스크립트를 바로 작성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Heavy Rain, http://www.quanticdream.com/ 

  2. Red dead Redemption, http://www.rockstargames.com/ 

  3. K. Jorgensen, "Game Characters as Narrative Devices. A Comparative Analysis of Dragon Age: Origins and Mass Effect 2", Eludamos. Journal for Computer Game Culture. 2010; 4(2), pp. 315-331, 2010. 

  4. H. Jenkins, "Game Design as Narrative Architecture", in First Person: New Media as Story, Performance, and Game, editors. Cambridge, MA: MIT Press, pp.118-130. 2004 

  5. M. Schulzke, "Moral Decision Making in Fallout", Game Studies vol. 9 issue 2, 2009. http://gamestudies.org/0902/articles/schulzke 

  6. K-Y. Ahn, W. Tack, "A Study on Moral Functionalities of Digital Game as an Art For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11(6), pp.159-170, 2011. 

  7. M-S. Yeo, "Ontology of Cyberspace and Its Implications in Philosophy of Mind",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pp. 1-168, 1992. 

  8. R. Rouse III, "Seven (Or So) Techniques for Writing a Moral Game", GDC, 2013. http://gdcvault.com/play/1018156/Seven-(Or-So)-Techniques-for 

  9. The Last Of Us, http://www.thelastofus.playstation.com/ 

  10. A. M. Green, "The Reconstruction of Morality and the Evolution of Naturalism in The Last of Us", Games and Culture OnlineFirst, pp. 1-19, 2015. 

  11. Fallout 3, http://fallout.bethsoft.com/ 

  12. A. J. Weaver, and N. Lewis, "Mirrored Morality: An Exploration of Moral Choice in Video Games," 2012 Cyberpsychology, Behavior, and Social Networking vol. 15, no. 11, pp.610-614, 2012. 

  13. J. Decety, and J. M. Cowell, "The complex relation between morality and empathy",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Vol. 18, No. 7, pp. 337-339, 2014. 

  14. B.-C. Bae, Y.-G. Cheong, and R.M. Young, "Automated Story Generation with Multiple Internal Focalization", 2011 IEEE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Games, pp. 211-218, 2011. 

  15. J-H. Lee, "Structural Design of Interactive Storytelling", Archives of Design Research, pp.375-384, 2003. 

  16. Facade, http://www.interactivestory.net/ 

  17. Ink, http://www.inklestudios.com/ 

  18. D. W. Martin, "Doing Psychology Experiments 7th edition", Cengage Learning, pp. 148-17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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