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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이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orycrafting Program on Mathematical Creativity and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677 - 694  

이혜원 (서울송천초등학교) ,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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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크래프팅은 핀란드 교육에서의 창의 기법을 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수학 수업에 스토리크래프팅의 도입 가능성 및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강북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5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를 실시하여 2개 학급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2015년 2학기에 총 33차시의 수업 적용 전 후에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결과 분석을 위해 i-STATistics를 활용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은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기초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접근 방법인 스토리텔링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rycrafting is a creative educational technique in Finland. Since 2011, storytelling approach of mathematics textbooks in South Korea can be regarded as opportunities for interesting learning of mathematics as well as its improper application to mathematics lessons. We need to revise and improv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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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혜영(2014)은 스토리텔링형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고학년의 경우 이야기 자체에 대한 흥미가 떨어지고 학년 특성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이야기 구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교사 위주의 스토리텔링이라는 수동적인 형태의 수업이 나타나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하였다. 손수연(2014)에 따르면 초등학교 1, 2학년 담임교사들의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실태를 분석한 결과 스토리텔링 수업을 할 때 학생들이 이야기에만 집중하여 오히려 수업에 방해가 되는 메타 인지 이동이 일어나거나 수학 수업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잃어버리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또한 스토리크래프팅은 치료 및 교육적인 환경에서 아동의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Monika(2001)에 따르면 스토리크래프팅에 참가한 참여자들은 아동과 보낸 시간이 전통적인 교수법에서보다 훨씬 의미 있게 느꼈다.
  • 본 연구는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 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 설계는 <표 3>과 같다.
  • 본 연구는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은 내릴 수 있다.
  • 이러한 스토리텔링 접근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가 현장에 적용되면서 다양한 반응들이 나타났다(고혜영, 2014; 손수연, 2014; 서자덕, 2013; 정인수·박성선, 2013; 채은숙, 2013; 허윤라·김용태, 2014). 이들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의 인식, 스토리텔링 교과서 및 이를 적용한 수업 실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장점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 나아가 수정하고 완성하는 창작 측면이 강조되는 이야기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이야기를 만들고 스스로 만든 이야기에 대해 교사와 학생 간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하는 핀란드의 창의교육 기법인 스토리크래프팅(Storycrafting)의 교육적 적용에 기반한 연구 결과(Karren, 2006; Karlsson, 2013; Monika, 2012)는 스토리텔링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실 실제에의 교수학적 효과를 함의하고 있다.
  • 특히 ‘스토리’ 측면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크래프팅’ 측면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종속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수학 수업의 목적에 맞게 변형한 스토리크래프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015년 스토리텔링형 교과서를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학 수업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및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이 기법은 아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생산하고 아동의 고유한 문화를 그려낼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본 연구는 스토리크래프팅 기법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듣게 되고 스스로를 표현하기 위한 단어, 그림, 행동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수학 수업에 적용되고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키고 한계를 보완한 스토리크래프팅의 도입 가능성 및 효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특히 ‘스토리’ 측면에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크래프팅’ 측면에서 수학적 창의성을 종속 변인으로 선정하였다.
  • 특히 교육 기법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는 핀란드와 달리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가 매우 부족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스토리텔링 기법의 한계를 보완하는 방안으로 스토리크래프팅을 수학 교육에 도입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크래프팅을 적용하기 위해 아동이 다양한 가능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과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였다. 또한 아동이 스스로 만든 이야기에 대해 수정하고 완성된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아동과의 충분한 교감을 바탕으로 스토리크래프팅을 진행 하였다.
  • 즉 기존의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문제 위주의 구성, 설명과 공식에 덧붙여 역사적 맥락, 실생활 사례 및 수학적 의미 등을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겠다는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첫째, 모든 경우에서 숨겨진 의도 없이 열려 있는 상황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동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정확한 기록을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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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크래프팅이란 어떤 교육기법인가? 이들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의 인식, 스토리텔링 교과서 및 이를 적용한 수업 실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장점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 나아가 수정하고 완성하는 창작 측면이 강조되는 이야기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이야기를 만들고 스스로 만든 이야기에 대해 교사와 학생 간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하는 핀란드의 창의교육 기법인 스토리크래프팅(Storycrafting)의 교육적 적용에 기반한 연구 결과(Karren, 2006; Karlsson, 2013; Monika, 2012)는 스토리텔링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실 실제에의 교수학적 효과를 함의하고 있다.
Karlsson(2009)에 따르면 스토리크래프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Karlsson(2009)에 따르면 스토리크래프팅의 목적은 어른이 아동의 이야기에 구체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또한 아동에게 그들 스스로의 세상과 생각에 대해 말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이다.
스토리크래프팅 기법의 6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스토리크래프팅 기법은 6가지 원칙을 포함한다. 첫째, 모든 경우에서 숨겨진 의도 없이 열려 있는 상황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동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정확한 기록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이야기를 자유롭게 스스로 선택하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글자 그대로 다시 말해주기,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어주기를 해야 한다. 여섯째, 아동간의 상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Karlsson,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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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고혜영 (2014). 스토리텔링형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 1. 10. 홍보담당관실 보도 자료) 

  3. 김준호 (2011). 관계적 이해학습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서자덕 (2013). 스토리텔링 교과서 사용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서정희 (2013). 수학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영재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손수연 (2014).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실태 조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이경원 (2015). 수학적 창의성 측정방법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이보혜 (2014). 초등 수학 영재의 수학적 의사소통 양상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종희, 김선희, 채미애(2001).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의 평가 기준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논문집, 11(1), 207-221. 

  10. 정인수, 박성선 (2013). 스토리텔링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학습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541-554. 

  11. 채은숙 (2013).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의미 생성.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허윤라, 김용태 (2014). 초등교사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69-187. 

  13. Karlsson, L. (2009). To construct a bridge of sharing between children's culture and adult culture with the storycrafting method. Arts Contact Conference Book, 117-127. 

  14. Karlsson, L. (2013). Storycrafting method -To share, participate, tell and listen in practice and research. The European Journal of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pecial Volumes VI Design in Mind, 6(3), 1109-1117. 

  15. Karren, M. D. (2006). Narrator style and purpose in a story's crafting: Two tellings of a tale from acoma. Journal of Folklore Research, 221. 

  16. Laura, A. P., & Jennifer, E. S. (2008). Tell me a story: Crafting and publishing research in consumer psychology.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8, 197-204. 

  17. Monika, R. (2001). Storycrafting-research report and a videotape. Filminova, Helsinki: Stakes. 

  18. Monika, R. (2012). Utters of shutters. Personal stories from 2006-2010 as told by Palestinian children and adults. Retrived from http://www.into-ebooks.com/book/uttersofshutters. 

  19. University of Helsinki (2013). Retrived from http://www.edu.helsinki.fi/lapsetkertovat/lapset/In_English/Storycrafting_method/storycrafting.html 고영남 역(2013). 학습양식과 교육. 경기: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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