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677 - 694
Storycrafting is a creative educational technique in Finland. Since 2011, storytelling approach of mathematics textbooks in South Korea can be regarded as opportunities for interesting learning of mathematics as well as its improper application to mathematics lessons. We need to revise and improv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토리크래프팅이란 어떤 교육기법인가? | 이들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의 인식, 스토리텔링 교과서 및 이를 적용한 수업 실태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장점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보완점을 제시하였다. 한편 이야기를 듣는 것에서 나아가 수정하고 완성하는 창작 측면이 강조되는 이야기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이야기를 만들고 스스로 만든 이야기에 대해 교사와 학생 간 또는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을 독려하는 핀란드의 창의교육 기법인 스토리크래프팅(Storycrafting)의 교육적 적용에 기반한 연구 결과(Karren, 2006; Karlsson, 2013; Monika, 2012)는 스토리텔링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교실 실제에의 교수학적 효과를 함의하고 있다. | |
Karlsson(2009)에 따르면 스토리크래프팅의 목적은 무엇인가? | Karlsson(2009)에 따르면 스토리크래프팅의 목적은 어른이 아동의 이야기에 구체적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이다. 또한 아동에게 그들 스스로의 세상과 생각에 대해 말하도록 영감을 주는 것이다. | |
스토리크래프팅 기법의 6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 스토리크래프팅 기법은 6가지 원칙을 포함한다. 첫째, 모든 경우에서 숨겨진 의도 없이 열려 있는 상황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동등한 참여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정확한 기록을 제공해야 한다. 넷째, 이야기를 자유롭게 스스로 선택하고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깊은 이해를 돕기 위해 글자 그대로 다시 말해주기,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어주기를 해야 한다. 여섯째, 아동간의 상호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Karlsson, 2013). |
고혜영 (2014). 스토리텔링형 교과서를 활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 한국 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2. 1. 10. 홍보담당관실 보도 자료)
김준호 (2011). 관계적 이해학습이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자덕 (2013). 스토리텔링 교과서 사용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희 (2013). 수학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영재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수연 (2014). 초등학교 1, 2학년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 실태 조사.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원 (2015). 수학적 창의성 측정방법 비교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보혜 (2014). 초등 수학 영재의 수학적 의사소통 양상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종희, 김선희, 채미애(2001).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의 평가 기준 개발. 수학교육학연구 논문집, 11(1), 207-221.
채은숙 (2013).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의미 생성.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Karlsson, L. (2009). To construct a bridge of sharing between children's culture and adult culture with the storycrafting method. Arts Contact Conference Book, 117-127.
Karlsson, L. (2013). Storycrafting method -To share, participate, tell and listen in practice and research. The European Journal of Social & Behavioral Sciences, Special Volumes VI Design in Mind, 6(3), 1109-1117.
Karren, M. D. (2006). Narrator style and purpose in a story's crafting: Two tellings of a tale from acoma. Journal of Folklore Research, 221.
Laura, A. P., & Jennifer, E. S. (2008). Tell me a story: Crafting and publishing research in consumer psychology.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8, 197-204.
Monika, R. (2001). Storycrafting-research report and a videotape. Filminova, Helsinki: Stakes.
Monika, R. (2012). Utters of shutters. Personal stories from 2006-2010 as told by Palestinian children and adults. Retrived from http://www.into-ebooks.com/book/uttersofshutters.
University of Helsinki (2013). Retrived from http://www.edu.helsinki.fi/lapsetkertovat/lapset/In_English/Storycrafting_method/storycrafting.html 고영남 역(2013). 학습양식과 교육. 경기: 교육과학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