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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129 - 145
권완택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전북연구원 도시공간교통연구부)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호 (국토교통부 수자원정책국 하천계획과) , 장영수 (LH토지주택대학교 건설기술학과) , 김진섭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This paper analyzed and compared the service level and satisfaction of the sidewalks in collector roads from 6 different location, which has a lot of volume of pedestrians. For the study, it performed an investigation of road geometry, flow, research about satisfaction of walking and video recordin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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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 만족도를 물리적 환경 요소만으로 평가 하는 것이 무리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보행자들은 여러 보행환경 요소들의 결합으로 나타나는 통합적인 현상 혹은 이미지를 인식하고, 이러한 인식을 통해 형성되는 보행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평가를 기준으로 보행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4] 보행 만족도를 물리적 환경 요소만으로 평가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보행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선 정성적인 변수들을 추가하여 분석을 진행하는 것이 적절하다. | |
국내 도로 설계에서 유일한 보행 환경 평가에 대한 기술적 지침은 무엇인가? | 보행환경 조성이 이뤄지기 위해서 어떠한 보행환경이 좋은 보행환경인지에 대한 판단 근거가 필요하다. 현재 국내 도로 설계에서 보행 환경 평가에 대한 기술적 지침은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KHCM)이 유일하다[1, 2]. 이 지침에서는 보행자와 운전자가 유사하다는 가정 하에 유효 보도폭과 보행교통량을 기준으로 보도 서비스수준을 판단하도록 제시 하고 있다[3]. | |
보도 서비스수준 판단에는 보다 복합적인 요인 및 신뢰할 수 있는 기준 설정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국내 도로 설계에서 보행 환경 평가에 대한 기술적 지침은 Korean Highway Capacity Manual(KHCM)이 유일하다[1, 2]. 이 지침에서는 보행자와 운전자가 유사하다는 가정 하에 유효 보도폭과 보행교통량을 기준으로 보도 서비스수준을 판단하도록 제시 하고 있다[3].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으로 산출한 LOS는 실제 보행자 만족도와 큰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 선행 연구에서 밝혀졌다. 때문에 보도 서비스수준 판단에는 보다 복합적인 요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보다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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