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SNS 이용환경의 변화 및 사용자 증가에 따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행태를 조사하였다. 사회인구변인에 따른 사용자의 SNS 이용 동기, 선호하는 SNS 유형,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 대해서 교차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고 SNS 사용자의 특성과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 대하여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SNS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는 관계형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했으며 선호하는 SNS 유형은 폐쇄형 SNS이고 주로 이용하는 SNS는 카카오스토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 직업별로 SNS 이용 동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선호하는 SNS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사용자 특성별 주로 이용하는 SNS에 대한 이미지 맵을 시각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직업별, 선호하는 SNS 유형별로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는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대응일치분석 결과 SNS 서비스간의 경쟁관계가 어떠한 구도로 형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SNS 이용환경의 변화 및 사용자 증가에 따라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행태를 조사하였다. 사회인구변인에 따른 사용자의 SNS 이용 동기, 선호하는 SNS 유형,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 대해서 교차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고 SNS 사용자의 특성과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 대하여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SNS 사용자들의 이용 동기는 관계형이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했으며 선호하는 SNS 유형은 폐쇄형 SNS이고 주로 이용하는 SNS는 카카오스토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 직업별로 SNS 이용 동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성별, 연령별로 선호하는 SNS 유형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SNS 사용자 특성별 주로 이용하는 SNS에 대한 이미지 맵을 시각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직업별, 선호하는 SNS 유형별로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는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대응일치분석 결과 SNS 서비스간의 경쟁관계가 어떠한 구도로 형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s SNS usage behaviors of SNS users with a change of SNS use environment and an increase of users. This study compares the difference of use motivation, preferred type, and main use SNS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 of SNS users using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also...
This study investigates SNS usage behaviors of SNS users with a change of SNS use environment and an increase of users. This study compares the difference of use motivation, preferred type, and main use SNS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 of SNS users using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also conducts a comparative analysis of main use SNS of each SNS user using correspondence analysis. The results show main use motivation of SNS is relationship seek, most preferred type is closed type, and main use SNS is Kakaostory. Next, we find that there are differences on use motivation, preferred type, and main use SNS, depending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NS users. The result of correspondence analysis shows how users are using SNS services and what structure their competitive relations of SNS services are made. In the conclusion, the study presents summary of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tasks for further studies.
This study investigates SNS usage behaviors of SNS users with a change of SNS use environment and an increase of users. This study compares the difference of use motivation, preferred type, and main use SNS according to socio-demographic variable of SNS users using cross tabulation analysis and also conducts a comparative analysis of main use SNS of each SNS user using correspondence analysis. The results show main use motivation of SNS is relationship seek, most preferred type is closed type, and main use SNS is Kakaostory. Next, we find that there are differences on use motivation, preferred type, and main use SNS, depending on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SNS users. The result of correspondence analysis shows how users are using SNS services and what structure their competitive relations of SNS services are made. In the conclusion, the study presents summary of the findings, implications, and tasks for further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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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변인에 따른 사용자의 SNS 이용 동기와 SNS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SNS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여러 변인들과 SNS 서비스에 따른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SNS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 및 SNS 서비스들이 개성 속성을 기반으로 어떻게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이용 동기, 선호하는 SNS 유형, 주로 이용하는 SNS를 살펴보고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크게 두 가지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목적에 접근하였다.
또한 SNS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여러 변인들과 SNS 서비스에 따른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SNS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 및 SNS 서비스들이 개성 속성을 기반으로 어떻게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SNS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이용 동기, 선호하는 SNS 유형, 주로 이용하는 SNS를 살펴보고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그 특징과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구변인에 따른 사용자의 SNS 이용 동기와 SNS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SNS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여러 변인들과 SNS 서비스에 따른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크게 두 가지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목적에 접근하였다. 첫째, SNS 사용자의 특성별로 교차분석을 통해 SNS 이용 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SNS 서비스들이 사용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있는지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SNS 서비스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연구문제 2: 사회인구학적으로 선호하는 SNS 유형은 차이가 있는가 ?
제안 방법
다음으로 직업별 역시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며 그중 공무원은 관계형과 정보형 모두에서 높은 이용 동기를 보였다. 다음 순으로 직장인, 전업주부, 전문직은 기록형을 이용 동기로 선택하였으며 대학(원)생, 자영업, 자유직/무직은 정보형을 선택하였다. 성별과 정치성향에 따른 SNS 이용 동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첫째, SNS 사용자의 특성별로 교차분석을 통해 SNS 이용 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SNS 서비스들이 사용자의 특성을 기반으로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있는지 대응일치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SNS 서비스별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기초로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SNS 이용 동기를 다양하게 도출하였는데 다양한 연구에서 중복적으로 도출된 이용 동기를 수렴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 동기를 인맥형성 및 관계유지를 위한 ‘관계형’, 정보획득 및 공유를 위한 ‘정보형’, 나의 일상을 기록/공유하기 위한 용도인 ‘기록형’, 오락 및 취미활동을 위한 ‘오락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는 연구문제 1-3에 대해서 SNS 사용자의 특성별로 SNS 이용 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으며 SNS 사용자의 특성별로 주로 SNS 서비스들이 사용되고 서비스들간 어떻게 자리매김 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대응일치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3.
본 연구는 SNS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이용 동기, 선호하는 SNS 유형, 주로 이용하는 SNS를 살펴보고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크게 두 가지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목적에 접근하였다. 첫째, SNS 사용자의 특성별로 교차분석을 통해 SNS 이용 행태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는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서 2015년 조사한 SNS 이용 관련 인식 조사의 원자료이다. 2015년 SNS 이용 관련 인식 조사는 전국 만 19세에서 59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할당표본 추출법을 활용하여 1,000명에 대해 3월 19일부터 3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자료는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에서 2015년 조사한 SNS 이용 관련 인식 조사의 원자료이다. 2015년 SNS 이용 관련 인식 조사는 전국 만 19세에서 59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할당표본 추출법을 활용하여 1,000명에 대해 3월 19일부터 3월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이론/모형
많은 선행연구에서 SNS 이용 동기를 다양하게 도출하였는데 다양한 연구에서 중복적으로 도출된 이용 동기를 수렴하여 본 연구에서는 SNS 이용 동기를 인맥형성 및 관계유지를 위한 ‘관계형’, 정보획득 및 공유를 위한 ‘정보형’, 나의 일상을 기록/공유하기 위한 용도인 ‘기록형’, 오락 및 취미활동을 위한 ‘오락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 SNS 유형은 다양한 관점에서 분류되어진 바, 본 연구에서는 김정호 외[19]에서 SNS 분류기준으로 사용한 정보유형, 정보의 특성, 관계맺기 범위 등을 기준으로 폐쇄형, 이미지형, 나만의 공간형, 개방형, 휘발성 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주로 이용하는 SNS는 김윤화[18]의 SNS 이용률 추이 연구결과와 조성은 외[20]의 연구에서 소셜미디어 이용 유형 분석시 대상으로 했던 SNS를 모두 포함하여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카카오그룹, 네이버밴드, 인스타그램, 트위터, 싸이월드, 핀터레스트, 기타 등 9개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성능/효과
7%) 순으로 나타났다. SNS 이용 동기에 대해서는 관계형이 43.7%로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정보형과, 기록형이 21.9%, 19.9%로 유사하지만 2순위와 3순위를 각각 차지하였고 마지막으로 오락형이 14.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SNS 유형 조사결과 폐쇄형이 33.
9%로 나타났다. [Fig. 3]에서 보는 것처럼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유형은 네이버밴드를 주로 이용하며 나만의 공간형 SNS을 선호하는 유형은 카카오스토리, 이미지형 SNS를 선호하는 유형은 인스타그램, 휘발성 SNS를 선호하는 유형은 트위터, 개방형 SNS를 선호하는 유형은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단 거리는 아니지만 카카오그룹은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유형과 싸이월드는 휘발성 SNS 선호유형, 핀터레스트는 이미지형 SNS 선호유형과 밀접한 거리에 위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분석 결과 성별, 연령별로 선호하는 SNS 유형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남녀 모두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호비율의 차이가 있으며 남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개방형-휘발성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휘발성-개방형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은 폐쇄형이지만 역시 선호비율의 차이가 있으며 다음순으로 선호하는 유형은 20대는 나만의 공간형, 나머지 연령대는 이미지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SNS 사용자 특성별 주로 이용하는 SNS에 대한 이미지 맵을 시각적으로 고찰하기 위해 대응일치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령별, 직업별, 선호 SNS 유형별로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20대 학생의 경우 페이스북를 주로 이용하는 SNS로 선택했으며 30대 주부는 카카오스토리를, 연령층이 높은 직장인들은 네이버밴드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오락형, 30대와 40대는 기록형, 50대는 정보형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연령별로 SNS를 이용하는 동기가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직업별 역시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며 그중 공무원은 관계형과 정보형 모두에서 높은 이용 동기를 보였다. 다음 순으로 직장인, 전업주부, 전문직은 기록형을 이용 동기로 선택하였으며 대학(원)생, 자영업, 자유직/무직은 정보형을 선택하였다.
둘째, SNS 사용자의 특성 중 연령별, 직업별로 SNS 이용 동기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지만 저연령층일수록 오락형의 비중이 높아졌다. 직업별 역시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며 직업 특성에 따라 다음 순으로 기록형(직장인, 전업주부, 전문직)과 정보형(대학(원)생, 자영업, 자유직/무직)을 선택하였다.
남녀 모두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호비율의 차이가 있으며 남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개방형-휘발성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휘발성-개방형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것은 폐쇄형이지만 역시 선호비율의 차이가 있으며 다음순으로 선호하는 유형은 20대는 나만의 공간형, 나머지 연령대는 이미지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령별로 선호하는 SNS 유형이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선호하는 SNS 유형이 성별, 연령별, 직업별, 정치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교차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3]에 나타나 있다. 분석 결과 성별, 연령별로 선호하는 SNS 유형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남녀 모두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선호비율의 차이가 있으며 남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개방형-휘발성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은 폐쇄형-이미지형-나만의 공간형-휘발성-개방형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 연령별, 직업별, 정치성향에 따라 SNS 이용 동기가 다르게 나타나는지 교차분석을 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분석 결과 연령별, 직업별 SNS 이용 동기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는데 모든 연령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지만 다음 순으로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다. 20대는 오락형, 30대와 40대는 기록형, 50대는 정보형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연령별로 SNS를 이용하는 동기가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대응일치분석을 수행하기에 앞서서 주이용 SNS별 사용자 특성의 분포 차이를 고찰하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분석결과 연령별, 직업별, 선호 SNS 유형별 주로 이용하는 SNS가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 분석에서 20대는 페이스북에 높은 분포도를 보였고, 30대, 40대, 50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SNS 유형 조사결과 폐쇄형이 33.3%로 가장 많이 차지하였으며 이미지형, 나만의 공간형, 개방형, 휘발성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이용 SNS 조사결과 1위와 2위는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으로 김윤화[18]의 연구결과와 동일하나 2014년 이용률 순위는 3위부터 트위터-네이버밴드-싸이월드카카오그룹 순이었는데[18] 본 연구 결과는 카카오그룹네이버밴드-트위터-싸이월드 순으로 순위 변화가 나타났다.
직업별 분석에서는 대학(원)생과 자유직/무직은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직업은 카카오스토리에 높은 분포도를 보였다. 선호 SNS 유형별 주이용 SNS는 개방형, 휘발성 유형은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유형은 카카오스토리에 높은 분포도를 보였다. 페이스북은 실제로 폐쇄적이기는 하지만 글로벌 서비스이기 때문에 개방형으로 느낄 수 있고 네트워크의 양방향성, 열린 정보 공개 등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13] 개방형을 선호하는 유형들이 페이스북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국내 SNS 사용자는 기존 오프라인 인맥을 중심으로 하는 폐쇄형 SNS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고연령층의 선호도가 높은 특징을 보였으며 반면 연령층이 낮을수록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는 ‘나만의 공간형 SNS’ 및 ‘개방형 SNS’를 선호하는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연령별, 직업별, 선호 SNS 유형별 주로 이용하는 SNS가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령별 분석에서 20대는 페이스북에 높은 분포도를 보였고, 30대, 40대, 50대는 카카오스토리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김윤화[18]의 2014년 연령대별 SNS 서비스 이용점유율 조사결과와 유사하다.
주이용 SNS와 선호하는 SNS 유형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Fig. 3]과 같으며 주이용 SNS와 선호하는 SNS 유형간 관계를 차원 1(73.1%)과 차원 2(25.8%)에 도시적으로 표시한 누적 설명 분산은 98.9%로 나타났다. [Fig.
첫째, SNS 이용 동기는 관계형이 가장 많이 나타났는데 SNS 사용자들은 SNS를 통해 인맥 형성과 관계유지를 하고자 하는 욕구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선호하는 SNS 유형으로는 폐쇄형을 가장 많이 응답했으며 주로 이용하는 SNS로는 2014년에 이어 카카오스토리가 1위를 차지하였음을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후속연구로서, 새로 나타나는 SNS 서비스 및 ICT 트렌드에 따라서 SNS 이용 행태 및 주로 이용하는 SNS 서비스도 변화가 있기 때문에 SNS 사용자 특성에 따른 이용 행태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종적 연구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러한 이용 행태 변화에 대한 요인에 대한 연구도 추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폐쇄형 SNS를 선호하는 응답자일수록 네이버밴드와 카카오그룹을 주로 이용하며 이미지형과 나만의 공간형 SNS 선호 응답자는 인스타그램 이용경험이 많은 특징을 보이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실제 각 SNS 서비스의 기능이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SNS 서비스별로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개성을 부각시키면서 사용자가 선호하는 개성을 도출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란?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인터넷상에서 자기표현, 정보공유 등을 통하여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서비스로[1,2]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에 따라 스마트폰 기반의 SNS 서비스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SNS 사용자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 예로 ‘2015 인터넷이용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64.
SNS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4%로 증가하였으며[3] 이는 미국의 65세 이상 성인 중 35%가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는 Pew Research Center의 조사결과[4]와도 일맥상통한다. 이와 같이 SNS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는 SNS가 매우 쉽게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5].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SNS 이용 동기를 보이는 유형은?
20대는 오락형, 30대와 40대는 기록형, 50대는 정보형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연령별로 SNS를 이용하는 동기가 차이가 있음을 나타낸다. 다음으로 직업별 역시 모든 직업에서 가장 높은 이용 동기를 보이는 것은 관계형이며 그중 공무원은 관계형과 정보형 모두에서 높은 이용 동기를 보였다. 다음 순으로 직장인, 전업주부, 전문직은 기록형을 이용 동기로 선택하였으며 대학(원)생, 자영업, 자유직/무직은 정보형을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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