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2, 2016년, pp.100 - 108
하경희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진아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우식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홍현주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선연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on the school mental health awareness of the participants (school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schools that participated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 사업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 본 모델 사업의 핵심적인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심군 학생에 대한 학교 내 관리 및 지역사회 연계 시스템 구축, 자살 등의 위기관리 대응 시스템 구축,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 정신건강 체계가 함께 참여하는 학생 정신건강 협의체 구성·운영, 셋째, 학생 정신건강 위기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역 핫라인 시스템 구축, 넷째, 학교 마음건강 자문의사가 각 학교에 한 명씩 배치되어 교육 및 자문 제공, 다섯째, 학생정신건강 예방 및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상담 실시, 여섯째, 지역별 학생 정신건강전담인력 배치이다. | |
Weist 등 전문가들은 서구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는가? | 이미 서구의 경우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Weist 등4) 은 다음의 세 가지를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교-가족-지역사회 간의 협력, 둘째, 포괄적인 연속성, 셋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포함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가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인 기반으로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교 내 정신건강 환경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 |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이 교사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즉 본 사업이 일차적으로 교사의 역량강화에 가장 큰 효과가 있음을 보여 준다. 서구의 경우에도 교사에게서 가장 큰 성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이 생겨남으로써 교사의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역량이 높아진다. 따라서 사업의 일차적인 목표도 교사를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
Hess R, Short RJ, Hazel C. Comprehensive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in schools and communities: a public health problem-solving approach. New York: Routledge;2012.
Leaf PJ, Alegria M, Cohen P, Goodman SH, Horwitz SM, Hoven CW, et al. Mental health service use in the community and schools: results from the four-community MECA Study. Methods for the Epidemiology of Child and Adolescent Mental Disorders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889-89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rategy development on health promoting schools for elementary schools in Korea: based on WHO's health promoting school guidelines.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1999. p.16-28.
Weist MD, Sander MA, Walrath C, Link B, Nabors L, Adelsheim S, et al. Developing principles for best practice in expanded school mental health. J Youth Adolesc 2005;34:7-13.
Center for Mental Health in Schools at UCLA. School-community partnerships: a guide [cited 2015 Dec 20]. Available from: http://smhp.psych.ucla.edu/pdfdocs/guides/schoolcomm.pdf.
Bruns EJ, Walrath C, Glass-Siegel M, Weist MD.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Baltimore: association with school climate and special education referrals. Behav Modif 2004;28:491-512.
Wyn J, Cahill H, Holdsworth R, Rowling L, Carson S. Mindmatters, a whole-school approach promoting mental health and wellbeing. Aust N Z J Psychiatry 2000;34:594-601.
Nabors LA, Weist MD, Reynolds MW, Tashman NA, Jackson CY. Adolescent satisfaction with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J Child Fam Stud 1999;8:229-236.
Blum RW, Libbey HP. Executive summary. J Sch Health 2004;74:231-232.
Kuperminc GP, Leadbeater BJ, Blatt SJ. School social climat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vulnerability to psychopatholog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 Sch Psychol 2011;39:141-159.
Glisson C, Hemmelgarn A, Green P, Dukes D, Atkinson S, Williams NJ. Randomized trial of the availability, responsiveness, and continuity (ARC) organizational intervention with communitybased mental health programs and clinicians serving youth.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2;51:780-787.
Langley AK, Nadeem E, Kataoka SH, Stein BD, Jaycox LH. Evidence-based mental health programs in schools: barriers and facilitators of successful implementation. School Ment Health 2010;2:105-113.
Rones M, Hoagwood K.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a research review. Clin Child Fam Psychol Rev 2000;3:223-24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