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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이 학교 정신건강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on the School Mental Health Awareness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7 no.2, 2016년, pp.100 - 108  

하경희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진아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우식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홍현주 (한림대학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  김선연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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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on the school mental health awareness of the participants (school administrators, teachers,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40 schools that participated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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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의 성과로서, 학교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학교 정신건강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학교 정신건강 환경에 대한 인식은 세 가지 영역, 즉 학교 정신건강 정책, 학교 정신건강 분위기, 교사 및 학생의 정신건강 역량이 얼마나 변화되었다고 인식하는지 분석하였다. 특히 사업 수행 기간이 다른 1차년도 지역과 2차년도 지역과의 차이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본 사업의 지속적인 성과를 탐색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교 기반 정신건강 사업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향후 한국에서의 학교 기반 정신건강 사업을 위한 정책적·실천적인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을 통해 학교 구성원들이 인식하는 학교 정신건강 환경에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사업 수행 기간이 다른 1차년도 지역과 2차년도 지역과의 차이를 함께 분석함으로써 본 사업의 지속적인 성과를 탐색적으로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본 사업을 통해 가장 크게 인식의 변화를 나타낸 학교 구성원은 교사였다.

가설 설정

  • 이는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이다.5) 첫째, 효율성을 보다 극대화시킬 수 있다. 정신건강 영역은 전문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모든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대응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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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 구축·지원 사업의 핵심내용은 무엇인가? 본 모델 사업의 핵심적인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심군 학생에 대한 학교 내 관리 및 지역사회 연계 시스템 구축, 자살 등의 위기관리 대응 시스템 구축, 둘째, 학교와 지역사회 정신건강 체계가 함께 참여하는 학생 정신건강 협의체 구성·운영, 셋째, 학생 정신건강 위기상황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역 핫라인 시스템 구축, 넷째, 학교 마음건강 자문의사가 각 학교에 한 명씩 배치되어 교육 및 자문 제공, 다섯째, 학생정신건강 예방 및 증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상담 실시, 여섯째, 지역별 학생 정신건강전담인력 배치이다.
Weist 등 전문가들은 서구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한 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는가? 이미 서구의 경우 학교 기반의 정신건강 서비스가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으며, Weist 등4) 은 다음의 세 가지를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학교-가족-지역사회 간의 협력, 둘째, 포괄적인 연속성, 셋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포함하는 것이다. 특히, 학교가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인 기반으로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제공하고 학교 내 정신건강 환경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세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이다.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모델이 교사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즉 본 사업이 일차적으로 교사의 역량강화에 가장 큰 효과가 있음을 보여 준다. 서구의 경우에도 교사에게서 가장 큰 성과가 나타나는데, 이는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이 생겨남으로써 교사의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역량이 높아진다. 따라서 사업의 일차적인 목표도 교사를 지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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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ess R, Short RJ, Hazel C. Comprehensive children's mental health services in schools and communities: a public health problem-solving approach. New York: Routledge;2012. 

  2. Leaf PJ, Alegria M, Cohen P, Goodman SH, Horwitz SM, Hoven CW, et al. Mental health service use in the community and schools: results from the four-community MECA Study. Methods for the Epidemiology of Child and Adolescent Mental Disorders Study.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1996;35:889-897.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rategy development on health promoting schools for elementary schools in Korea: based on WHO's health promoting school guidelines.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1999. p.16-28. 

  4. Weist MD, Sander MA, Walrath C, Link B, Nabors L, Adelsheim S, et al. Developing principles for best practice in expanded school mental health. J Youth Adolesc 2005;34:7-13. 

  5. Center for Mental Health in Schools at UCLA. School-community partnerships: a guide [cited 2015 Dec 20]. Available from: http://smhp.psych.ucla.edu/pdfdocs/guides/schoolcomm.pdf. 

  6. Bruns EJ, Walrath C, Glass-Siegel M, Weist MD.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Baltimore: association with school climate and special education referrals. Behav Modif 2004;28:491-512. 

  7. Wyn J, Cahill H, Holdsworth R, Rowling L, Carson S. Mindmatters, a whole-school approach promoting mental health and wellbeing. Aust N Z J Psychiatry 2000;34:594-601. 

  8. Nabors LA, Weist MD, Reynolds MW, Tashman NA, Jackson CY. Adolescent satisfaction with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J Child Fam Stud 1999;8:229-236. 

  9. Blum RW, Libbey HP. Executive summary. J Sch Health 2004;74:231-232. 

  10. Kuperminc GP, Leadbeater BJ, Blatt SJ. School social climate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vulnerability to psychopatholog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 Sch Psychol 2011;39:141-159. 

  11. Glisson C, Hemmelgarn A, Green P, Dukes D, Atkinson S, Williams NJ. Randomized trial of the availability, responsiveness, and continuity (ARC) organizational intervention with communitybased mental health programs and clinicians serving youth.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2;51:780-787. 

  12. Hwang MS, Shin HJ. The influence of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 misbehavior and teacher efficacy on burnout: testing the mediated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Korean J Sch Psychol 2015;12:87-109. 

  13. Kim JA, Ha KH, Hong HJ, Kim HY. 2013 students' mental health school-community cooperative model: management of high risk students and change in awareness of mental health in school. J Korean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5;26:94-103. 

  14. Langley AK, Nadeem E, Kataoka SH, Stein BD, Jaycox LH. Evidence-based mental health programs in schools: barriers and facilitators of successful implementation. School Ment Health 2010;2:105-113. 

  15. Rones M, Hoagwood K.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a research review. Clin Child Fam Psychol Rev 2000;3:22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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