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 전공 학생들의 현장실습기관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field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3, 2016년, pp.391 - 399  

성미경 (마산대학교 치위생과) ,  황세현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강현경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field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73 dental hygiene students in Gyeongnam from September 7 to 25, 2015 after receiving infor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 전공 학생의 현장실습기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현장실습교육의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경상남도 일부 치위생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5년 9월 7일부터 9월 25일까지 조사되어 총 26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상으로 본 연구는 치위생을 전공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기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현장실습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였다.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과 관련된 만족도 연구[16,17]는 다양하지만 현장실습기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현장실습기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치위생과 학생들의 현장실습 교육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인 현장실습교육과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자 한다. 나아가 체계적인 현장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치위생교육의 일차적 목표인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은 전문직 치과위생사의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된다. 이에 현장실습이 최적의 학습환경이 될 수 있도록 현장실습 기관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보다 질적인 현장실습 환경조성을 위해 현장실습기관의 관계와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위생 학과 학생들이 학교 졸업 전 현장임상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학습된 이론과 실습을 직접 경험함으로서 확실한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치위생교육의 목적은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추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문직 치과위생사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닌 구강보건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7,8]. 치위생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수업을 충분히 배우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만으로는 임상현장에서의 직무와 연결하여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학교 졸업 전 현장임상실습을 통해 학교에서 학습된 이론과 실습을 직접 경험함으로서 확실한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다[9].
현재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이 미흡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현장임상실습 기간에 학생들은 치과위생사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수 있고[12], 학과 만족도나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치과위생사로서의 직업적 가치관과 졸업 후 진로를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게 된다[1]. 그러나 현재 현장실습기관에서는 임상실습에 대한 지도방침이나 실습 지침서, 실습지도 치과위생사가 부족하여[13] 체계적인 현장실습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장실습기관과 학교교육이 연계성 있게 실시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명확한 실습목표 설정과 임상실습지침서의 기준이 필요하다[14].
치위생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치위생교육의 목적은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업무수행능력을 갖추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전문직 치과위생사로서 사명감과 책임감을 지닌 구강보건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7,8]. 치위생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이론과 실습수업을 충분히 배우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만으로는 임상현장에서의 직무와 연결하여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Oh HS. Study on the teaching efficiency and satisfaction levels of clinical practice instructors during clinical practice training for some dental hygienists and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 777-86. 

  2. Park JR. Characteristics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heir attitude on clinical training [Master's thesis]. Daegu: Univ. of Kyungpook, 1991. 

  3. Lee SE.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1; 7: 333-48. 

  4.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Nurs Adm 2004; 10: 219-31. 

  5. Hong SU, Han JH, Kim HK, Ahn YS. A study on the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and somatization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09; 9: 219-24. 

  6. Chun JY, Lee HO, Kim J. The effect of self-expression on stress with clinical dental practice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7; 7: 89-96. 

  7. Kim SK, Jung YS. Dental hygiene students'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s and stress coping styles.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 887-95. 

  8. Butters JM, Vaught RL. The effect of an extram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perceived clinical competence of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Educ 1999; 63: 415-20. 

  9. Lee BR, Kim HG, Yoon MK, Lee GJ, Cha SY, Lim CH.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students in the radiation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s. J Radiological Sci and Tech 2014; 37: 211-21. 

  10. Kim YS, Kim YS. A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with clinical training places.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0; 34: 543-52. 

  11. Jeon MY, Song HD. Development of an instruction design model for the practice based subjects for utilizing NCS learning modules in colleges. J Interdisciplinary Adult Continuing Educ 2015; 18: 123-49. 

  12. Youn HJ, Jung JO, Lee KH. Dental hygienist imag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J Korean Soc Dent Hyg 2012; 12: 781-92. 

  13. Heo HY, Hong SH. A study on dental hygiene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Dent Hyg 2011; 13: 243-53. 

  14. Sim HS. The status of clinical practice by dental hygiene students at Kwangju.Chonnam area colleges[Master' sthesis]. Kwangju: Univ. of Chosun, 2000. 

  15. An SH. Development of a standardized clinical practice manual for practitioners in dental hospitals[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Kyung Hee, 2014. 

  16. Cho MS, Kim C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levels of education and clinical practice in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4; 14: 649-57. 

  17. Park MY. A study on the satisfaction and stress factor of clinical practice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6; 6: 243-9. 

  18. Choi OS, Ahn GS, Kim HJ. Relationship between degree of clinical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n performance for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5; 15: 182-9. 

  19. Lee JH, Jeon ES. A study on causes of stress experienced by part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during clinical training. J Dent Hyg Sci 2009; 9: 137-43. 

  20. Park SM,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J Korean Soc of Emerg Med Tech 2012; 16: 91-101. 

  21.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a Acad Nurs Adm 2004; 10: 219-31. 

  22. Han YK, Kim HH.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on image of dental hygienists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2015; 15: 457-64. 

  23. Na HS, Kang GY. The status of field practice education by students and field teachers in the Dept. of dermatology and beauty art. J Article Manage Syst 2009; 7: 59-69. 

  24. Lee HK, Cho WH. The research on the effect that the welfare field training reaches to the course selection around the statistical analysis technique. J Korea Soc Comput Inf 2005; 18: 217-23. 

  25. Shin SY, Lee SY. Evaluation of pharmacy students' attiyudes toward pharmaceutical care and career choices following interdisciplinary inpatient clerkships. J Korea Clin Pharmacy 2014; 24: 88-9. 

  26. Lee HJ, Choi MY, Hwang JH. Impact of perceived risk on emotional response, satisfaction level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in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J Korean Data Analysis Soc 2015; 17: 2179-93. 

  27. Do HS, Cho IJ.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mpetence for social work professional practice among social work interns. J Sch Soc Work 2014; 29: 561-83. 

  28. Lee HS, Noh JS, Cha JJ, Kim SR, Kim SK, Park SG, et al. The Change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J Korean Soc Occup Therapy 2010; 18: 107-2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