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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 사용동기, 플로우, 사회적 영향력이 이모티콘 사용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Role of Motives, Flow, and Social Influence in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to Emoticon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5 no.2, 2016년, pp.27 - 44  

정보희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  김한구 (경북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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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의 사용 역시 대중화 되고 있다. 최근 MIM 내 그래픽 이모티콘은 사용자들 간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동시에, 기업 입장에서는 이모티콘의 판매가 주요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 이모티콘이 하나의 상품으로 MIM 서비스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 인식, 개발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탐색한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학문적, 실무적 간극(gap)을 메우고자 이모티콘의 사용동기, 사용태도 및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 관계에 대해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MIM 내의 이모티콘 사용동기는 크게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은 이모티콘을 사용한 대화 시, 몰입의 정도와 사회적 영향력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이모티콘 사용동기와 플로우, 그리고 사회적 영향력은 최종적으로 이모티콘 사용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이모티콘 사용태도가 호의적일수록 이모티콘 구매의도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플로우(flow)와 사회적 영향력(social influence)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아직 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은 폐쇄형 SNS 내의 상품으로서의 이모티콘에 대한 구매의도와 그 동기 간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 graphic emoticons in MIM(Mobile Instant Messenger) play an important role not as a valuable communication methods, but as main business model for MIM service providers. Although the graphic emoticons in MIM are regarded as a commercial product, there has been little systematic res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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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이모티콘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일반적으로 이모티콘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모티콘의 활용 동기에 대한 탐색과 함께 이모티콘에 대한 구매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여 이모티콘과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장하였다. 또한 주로 미디어, 언어학 분야에서 다루고 있던 주제인 이모티콘에 대한 이슈를 마케팅 및 소비자 행동이론에 기반 한 요인들과 접목시켜 연구 범위를 확장시켰다.
  • 그리고 TAM에 따르면 사용편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Davis, 1989).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IM의 경우에는 사용편이성의 측면이 주요한 차별적 요인으로 다루어지고 있지 않으며(Huang et al., 2008),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사용편이성 요인은 배재하고자 한다.
  • 둘째, 이모티콘 사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확인하고, 이모티콘에 대한 사용태도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메커니즘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 첫째, 이모티콘을 하나의 상품으로 보고 소비자들의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이모티콘 사용동기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루고 있던 문자, 숫자, 특수기호들을 조합하여 사용되었던 문자 기반 이모티콘(text-based emoticon)은 배재하고, 현재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는 이모티콘 형태, 즉 캐릭터를 사용한 그래픽, 혹은 애니매이션 형태의 이모티콘에 그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문자 기반 이모티콘과 그래픽, 애니매이션 형태의 이모티콘의 예는 아래 <표 1>과 같다.
  • 그러나 그의 연구에서는 결과변수로 이모티콘의 활용을 다루고 있어 현재 상품화되어 직접적으로 MIM 서비스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등의변수를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측면에서 이모티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동기 요인을 검증하고, 이모티콘 사용동기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 기반 서비스 이용의 주요동기로 알려진 지각된 유용성과 즐거움, 그리고 플로우(Flow)와 사회적 영향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이 이모티콘 사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학문적, 실무적 간극(gap)을 메우고자 이모티콘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존의 이용과 충족이론(Uses & Gratification Theory)과 모바일 내 콘텐츠 및 SNS 사용동기 등에 관련된 연구들에 기반하여 탐색해 보고자 한다.
  • 이는 MIM 역시 마찬가지이며, 특히 MIM의 경우 인터넷 기반의 IM보다도 더 즉각적이고 편리한 특성을 장점으로 하고 있고, 그 중 에서도 그래픽 이모티콘의 경우, 문자 기반의 이모티콘보다 즉각적이고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환경에서 더 사용하기 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모티콘 구매의도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사용동기로 지각된 사용편이성은 배재하고, 지각된 유용성에 대해서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다양한 연령별 세분시장에 적용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학문적 영역이 아직 광범위하게 구축되지 않는 MIM내 이모티콘 구매에 대해 다루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IT 관련 서비스 및 이모티콘 관련 연구에서 다루어 온 주요 변수들을 추출하여 그 관계를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측면에서 이모티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동기 요인을 검증하고, 이모티콘 사용동기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기술 기반 서비스 이용의 주요동기로 알려진 지각된 유용성과 즐거움, 그리고 플로우(Flow)와 사회적 영향력 사이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이 이모티콘 사용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2008)의 조작적 정의를 차용, MIM의 특성을 반영하여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즉 [보다 효과적이고 신속한 지인과의 교제 혹은 사회적 활동을 위한 사용]을 본 연구의 지각적 유용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로 사용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한 측정문항은 Huang et al.
  •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이모티콘을 하나의 상품으로 보고 소비자들의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이모티콘 사용동기에 대해 탐색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들에서 다루고 있던 문자, 숫자, 특수기호들을 조합하여 사용되었던 문자 기반 이모티콘(text-based emoticon)은 배재하고, 현재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는 이모티콘 형태, 즉 캐릭터를 사용한 그래픽, 혹은 애니매이션 형태의 이모티콘에 그 범위를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1: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이모티콘을 사용한 상대방과 대화 시, 소비자의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2: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즐거움은 이모티콘을 사용한 상대방과 대화 시, 소비자의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3: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대화 시, 소비자의 플로우는 이모티콘 사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4: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상대방과 대화 시, 소비자의 플로우는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이모티콘을 사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2: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지각된 즐거움은 이모티콘을 사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3: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은 이모티콘 사용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4: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사회적 영향력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이모티콘 사용태도는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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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보급률은 몇 %인가? 미국의 여론조사 기관인 퓨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가 발표한 2015년 전세계 스마트폰 보급률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88%의 보급률로 조사대상 국가 중 가장 높은 스마트폰보급률을 기록하고 있다(아시아경제, 2016.3.
IM의 사용의도 및 태도에 있어서 지각된 사용편이성은 더 이상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 하나의 요인인 지각된 사용편이성은 기술사용이 얼마나 쉽게 혹은 많은 노력 없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해 지각하는 바로 정의되며, 이는 지각된 유용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혀졌다. 그러나 Huang et al,(2008)에 따르면, IM의 사용의도 및 태도에 있어서 지각된 사용편이성은 더 이상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지 못했는데, 이는 IM 어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학습하기 쉽도록 매우 단순하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는 MIM 역시 마찬가지이며, 특히 MIM의 경우 인터넷 기반의 IM보다도 더 즉각적이고 편리한 특성을 장점으로 하고 있고, 그 중 에서도 그래픽 이모티콘의 경우, 문자 기반의 이모티콘보다 즉각적이고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환경에서 더 사용하기 편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성준(2015)의 연구 한계는 무엇인가? 또,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동기, 유행, 대화 간결성의 동기 역시 이모티콘 활용 정도를 높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그러나 그의 연구에서는 결과변수로 이모티콘의 활용을 다루고 있어 현재 상품화되어 직접적으로 MIM 서비스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이모티콘 사용에 대한 태도 및 구매의도 등의변수를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마케팅 측면에서 이모티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동기 요인을 검증하고, 이모티콘 사용동기가 이모티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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