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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라인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Use of Communication Functions in Mobile Messenger Emoticons -Focus on Line Messeng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184 - 191  

김호 (한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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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생활의 일부분이 되었다. 그 중 스마트폰의 모바일 메신저 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되어지는 서비스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은 문자 메시지와 비언어적 감정표현의 수단인 이모티콘(Emoticon)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본 논문은 비언어적 수단인 이모티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스콧 팔먼의 텍스트 이모티콘을 시작으로 그래픽 이모티콘으로 발전되었고, 효과음, 애니메이션 기능이 추가되면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모티콘을 사용하고 있다. 다양한 회사들이 이모티콘 개발에 힘쓰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주)라인의 사례를 바탕으로 이모티콘의 개념, 유형, 발전과정, 콜라보레이션을 비롯한 캐릭터 상품화 등을 분석해보았다. 라인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국내 이모티콘 캐릭터의 문화컨텐츠로서의 발전방향과 지향점에 대해 고찰해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has become a part of many people's daily lives. The mobile messenger function on the smartphone in particular is the most frequently used services. The mobile communication tool in the age of digital media can be classified into two big categories: text messages and emoticons, the non-v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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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림 6]과 같이 라인은 이모티콘에 오락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인기 드라마 또는 동화 모티브를 통해 색다른 이모티콘 유형을 재창조했다. 기존의 캐릭터들에게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적용하여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감정 표현을 가능토록 하였다. 최근에는 1974년에 제작된 일본의 대표적인 캐릭터 헬로키티와의 콜라보레이션 이모티콘을 선보였다.
  • 제 3장에서는 국내 라인 메신저의 이모티콘의 발전양상에 관하여 설명하고, 제4장에서는 라인 이모티콘이 회사의 정체성을 대신해 친근감으로 대중에게 새로운 사업으로 적용된 표현 사례를 연구 · 분석한다. 끝으로 결론 부분에서는 이전 내용을 기반으로 향후 우리나라 이모티콘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라인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호학적, 양태적, 감성적 기능에 더욱 직관적이고 세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 [그림 6]과 같이 라인은 이모티콘에 오락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기존의 인기 드라마 또는 동화 모티브를 통해 색다른 이모티콘 유형을 재창조했다.
  • 라인의 해외 진출로 해외 사용자가 급격히 늘게 되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게 되었다. 본 논문은 라인의 메인 캐릭터들 중선호도가 많은 브라운(BROWN), 코니(CONY), 샐리(SALLY), 문(MOON), 제임스(JAMES), 레너드(LEONARD) 이모티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논문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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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모티콘을 문자와 함께 사용하는 이유는? 이는 젊은 세대가 전화보다 문자나 이모티콘을 훨씬 편하게 느끼고,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모티콘을 문자와 함께 사용하는 이유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를 이용해 문자로 표현하기 힘든 긴밀한 의사소통을 이모티콘 메시지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이모티콘(Emoticon)은 영어의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컴퓨터나 휴대전화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조합하여 만든 그림 문자로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이모티콘의 3가지 기능인 기호학적 기능, 양태적 기능, 감성적 기능은 무엇을 의마하나? 이모티콘은 기호학적 기능, 양태적 기능, 감성적 기능 등 크게 3가지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기호학적 기능이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양태적 기능이란 문자와 함께 사용되어 부차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것을 지칭한다. 또한 감성적 기능이란 단순 언어가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과 언어의 행간 전달을 의미한다[8].
라인 프렌즈 캐릭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라인 메신저는 네이버 계열사인 NHN Japan에서 개발하여 2011년 6월 23일 첫 선을 보인 이후로, 2015년 말 누적 가입자 수가 일본, 중국, 대만 등 전 세계에서 10억 명을 돌파하였다[5]. 라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이모티콘인 라인 프렌즈 캐릭터는 브라운(BROWN), 코니(CONY), 샐리(SALLY), 문(MOON), 제임스(JAMES), 레너드(LEONARD), 제시카(JESSICA), 부장님(BOSS), 에드워드(EDWARD)가 있다. 2016년에는 브라운의 동생 초코(CHOCO)와 그의 남자친구인 팡요(PANGYO)가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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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안성혜, 윤세진, "비언어적 감정표현을 위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방향 제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200-204, 2006. 

  2. 윤민희, "세계화 시대의 카톡 이모티콘의 상징 특성 연구," 한국프랑스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p.116, 2016. 

  3. https://en.wikipedia.org/wiki/Scott_Fahlman 

  4. 임지선, "버디버디를 기억하세요? 메신저 앱 20년, 그 흥망의 역사 정리," 한겨레, 2015.06.08. 

  5. https://linecorp.com/en/pr/news/ko/2016/1337 

  6. 이선영, 이승진, "디지털캐릭터 O2O에 따른 캐릭터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분석, - , 를 중심으로,"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p.77, 2016. 

  7. 폴 에크먼, 이민아역, 얼굴의 심리학, 바다출판사, 2006. 

  8. 이성준,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가 모바일 메신저 그래픽 이모티콘 활용에 미치는 영향: 카카오특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p.131, 2015. 

  9. 비피기술거래, 누구나 이모티콘을 제작할 수 있다, (주)비피기술거래, p.27, 2017. 

  10. 김영호,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캐릭터의 영향에 관하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14권, 제2호, p.538, 2014. 

  11. 한창완, "캐릭터산업의 정책변인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3호, pp.600-601, 2013. 

  12. 이선영, 이승진, "디지털캐릭터 O2O에 따른 캐릭터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pp.71-73, 2016. 

  13. 박다해 기자, "200조 세계 캐릭터 시장을 향해 달려가는 포켓몬, 뽀로로, 헬로키티," 머니투데이, 2016.07.17. 

  14. Morten T. Hansen, 이장원, 김대환, 안정호 역, Collaboration, 교보문고, p.42, 2011. 

  15. 이현우, 허지영, 2017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pp.129-1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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