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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184 - 191
Smartphone has become a part of many people's daily lives. The mobile messenger function on the smartphone in particular is the most frequently used services. The mobile communication tool in the age of digital media can be classified into two big categories: text messages and emoticons, the non-v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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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티콘을 문자와 함께 사용하는 이유는? | 이는 젊은 세대가 전화보다 문자나 이모티콘을 훨씬 편하게 느끼고, 자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모티콘을 문자와 함께 사용하는 이유는 개성이 강한 캐릭터를 이용해 문자로 표현하기 힘든 긴밀한 의사소통을 이모티콘 메시지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 의하면 이모티콘(Emoticon)은 영어의 감정(Emotion)과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컴퓨터나 휴대전화의 문자와 기호, 숫자 등을 조합하여 만든 그림 문자로 감정이나 느낌을 전달할 때 사용한다. | |
이모티콘의 3가지 기능인 기호학적 기능, 양태적 기능, 감성적 기능은 무엇을 의마하나? | 이모티콘은 기호학적 기능, 양태적 기능, 감성적 기능 등 크게 3가지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기호학적 기능이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양태적 기능이란 문자와 함께 사용되어 부차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것을 지칭한다. 또한 감성적 기능이란 단순 언어가 표현하지 못하는 감정과 언어의 행간 전달을 의미한다[8]. | |
라인 프렌즈 캐릭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 라인 메신저는 네이버 계열사인 NHN Japan에서 개발하여 2011년 6월 23일 첫 선을 보인 이후로, 2015년 말 누적 가입자 수가 일본, 중국, 대만 등 전 세계에서 10억 명을 돌파하였다[5]. 라인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이모티콘인 라인 프렌즈 캐릭터는 브라운(BROWN), 코니(CONY), 샐리(SALLY), 문(MOON), 제임스(JAMES), 레너드(LEONARD), 제시카(JESSICA), 부장님(BOSS), 에드워드(EDWARD)가 있다. 2016년에는 브라운의 동생 초코(CHOCO)와 그의 남자친구인 팡요(PANGYO)가 출시되었다. |
안성혜, 윤세진, "비언어적 감정표현을 위한 애니메이션 이모티콘의 제작방향 제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200-204, 2006.
윤민희, "세계화 시대의 카톡 이모티콘의 상징 특성 연구," 한국프랑스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 p.116, 2016.
https://en.wikipedia.org/wiki/Scott_Fahlman
임지선, "버디버디를 기억하세요? 메신저 앱 20년, 그 흥망의 역사 정리," 한겨레, 2015.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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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에크먼, 이민아역, 얼굴의 심리학, 바다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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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피기술거래, 누구나 이모티콘을 제작할 수 있다, (주)비피기술거래, p.27, 2017.
김영호,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서 캐릭터의 영향에 관하여,"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제14권, 제2호, p.538, 2014.
한창완, "캐릭터산업의 정책변인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33호, pp.600-601, 2013.
이선영, 이승진, "디지털캐릭터 O2O에 따른 캐릭터산업의 가치네트워크 분석," 애니메이션연구 제12권, 제1호, pp.71-73, 2016.
박다해 기자, "200조 세계 캐릭터 시장을 향해 달려가는 포켓몬, 뽀로로, 헬로키티," 머니투데이, 2016.07.17.
Morten T. Hansen, 이장원, 김대환, 안정호 역, Collaboration, 교보문고, p.42, 2011.
이현우, 허지영, 2017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pp.129-13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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