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materials that could provide basic data about sports brassieres. In this study, 486 sports brassieres were collected online from 31 brands between November 2015 and February 2016. First, the comparison of compression and encapsulation in sports brassieres ide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materials that could provide basic data about sports brassieres. In this study, 486 sports brassieres were collected online from 31 brands between November 2015 and February 2016. First, the comparison of compression and encapsulation in sports brassieres identified many different styles. The characteristics of compression brassieres included a cut cup, the front center height of a full cup, round neckline, short front hem, all in one shoulder strap with a patterned racerback design, all in one closure, no wire, and separation cup styles. The characteristics of encapsulation brassieres included a V-shape neckline, mixed round shoulder strap design, back closure, and all in one cup. Second, the comparison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brassieres sorted the items differently.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products included compression brassieres, non-cut cup, the front center height of a full cup, round neckline, short front hem, an all in one shoulder strap with a patterned round design, all in one closure, no wire, and a separation cup.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ational products included a cut up, racerback shoulder strap design, and an all in one cup. Third, the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brassieres sizes found that six options were available for domestic compression sports brassieres and nine sizes were available for international products. Domestic encapsulation sports brassieres offered five under bust sizes and five cup sizes. International products offered eight under bust sizes and sixteen cup siz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materials that could provide basic data about sports brassieres. In this study, 486 sports brassieres were collected online from 31 brands between November 2015 and February 2016. First, the comparison of compression and encapsulation in sports brassieres identified many different styles. The characteristics of compression brassieres included a cut cup, the front center height of a full cup, round neckline, short front hem, all in one shoulder strap with a patterned racerback design, all in one closure, no wire, and separation cup styles. The characteristics of encapsulation brassieres included a V-shape neckline, mixed round shoulder strap design, back closure, and all in one cup. Second, the comparison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brassieres sorted the items differently. The characteristics of domestic products included compression brassieres, non-cut cup, the front center height of a full cup, round neckline, short front hem, an all in one shoulder strap with a patterned round design, all in one closure, no wire, and a separation cup.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ational products included a cut up, racerback shoulder strap design, and an all in one cup. Third, the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ports brassieres sizes found that six options were available for domestic compression sports brassieres and nine sizes were available for international products. Domestic encapsulation sports brassieres offered five under bust sizes and five cup sizes. International products offered eight under bust sizes and sixteen cup siz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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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보다 전문화 되어 있는 해외 스포츠웨어 제품을 조사함으로써 국내 스포츠웨어 제품의 발전방향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스포츠 브래지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생산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국내 제품과 국외 제품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전문화된 제품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보다 전문화 되어 있는 해외 스포츠웨어 제품을 조사함으로써 국내 스포츠웨어 제품의 발전방향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스포츠 브래지어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써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생산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국내 제품과 국외 제품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전문화된 제품개발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및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먼저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을 비교하고, 다음으로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 및 구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스포츠 브래지어 브랜드별 사이즈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이즈를 조사하여 압축형 브래지어 사이즈와 캡슐형 브래지어 사이즈로 분류 및 정리하였다.
조사한 국내 브랜드는 비너스 9점, 비비안 15점, 쌍방울 15점, 좋은사람들보디가드 13점, BYC 20점, 코오롱스포츠 10점, 콜핑 2점, 프로스펙스 14점, 빈폴아웃도어 7점, 레드페이스 7점, K2 12점, 칸투칸 6점, 블랙야크 9점, 네파 5점, 밀레에델바이스 3점으로 총 147점이며, 국외 브랜드는 나이키 29점, 아디다스 29점, 푸마 10점, 아레나 16점, 쇼크업소버 10점, 아식스 36점, 나토리 19점, 뉴발란스 17점, 언더아머 14점, 로이스 5점, 챔피온 42점, 무빙컴포트 40점, 트라이엄프 21점, 와코루 9점, CK언더웨어 12점, 빅토리아시크릿 30점으로 총 339점이다.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분석을 위해 브래지어 형태, 컵절개 유무, 앞중심높이, 네크라인, 앞단길이, 어깨끈 형태, 뒤어깨끈디자인, 어깨끈 분리, 여밈 형태, 와이어 유무, 컵 분리, 제품사이즈 표기법 등 12 항목을 설정하였다.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및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먼저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을 비교하고, 다음으로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 및 구성을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생산실태 조사를 위해 2015년 11월에서 2016년 2월까지 스포츠웨어와 언더웨어 브랜드 총 31곳의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 486점을 온라인 수집하였다(see Appendix).
데이터처리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분석을 위해 브래지어 형태, 컵절개 유무, 앞중심높이, 네크라인, 앞단길이, 어깨끈 형태, 뒤어깨끈디자인, 어깨끈 분리, 여밈 형태, 와이어 유무, 컵 분리, 제품사이즈 표기법 등 12 항목을 설정하였다. SPS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교차분석 및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여 먼저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을 비교하고, 다음으로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 및 구성을 비교하였다. 또한 스포츠 브래지어 브랜드별 사이즈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이즈를 조사하여 압축형 브래지어 사이즈와 캡슐형 브래지어 사이즈로 분류 및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컵 사이즈는 A컵부터 K컵까지 총 16개의 사이즈가 전개되고 있었고, 국내 브랜드와는 달리 AA컵은 생산되고 있지 않았으며, 주로 A컵부터 DD컵까지 판매되고 있었다(Table 10). Ni를 포함한 7개의 브랜드에서 DDD 컵 이상의 사이즈를 판매하고 있었고, 특히 Sh, Na, Ro, Tr, Ca는 F컵 이상의 사이즈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그 중 Ro는 빅브래스트 여성에게 전문화된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국내와 국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 및 구성 비교를 위해 브래지어 형태 항목을 포함한 12항목에 대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9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4). 브래지어 형태에서는 국내외 모두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압축형 브래지어가 월등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컵절개 디자인으로는 국내 제품은 비절개형이 64.
컵 분리 유무에서 국내 제품은 컵이 분리되는 형태가 많았지만, 국외 제품은 컵 일체형 제품이 많았으며, 국내 제품은 의류사이즈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비해, 국외 제품은 의류사이즈와 컵사이즈 두 가지 모두를 고루 사용하고 있었다. 국내와 국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을 비교하였을 때, 기본적인 브래지어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지만, 국내 제품보다 국외 제품의 디자인이 훨씬 다양하였으며 컵패턴, 뒤어깨끈디자인 등에서 인체의 형상과 움직임을 고려한 제품이 많이 생산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로 나타났다. 네크라인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 네크라인이 83.0%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캡슐형 브래지어는 브이형 네크라인이 6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브래지어 컵의 형태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일반적인 몰드형 브래지어의 컵 형태와 비슷한 모양새를 가지며,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와 달리 가슴라인을 살리는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하프형 앞중심 높이와 브이형 네크라인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브래지어 컵의 절개디자인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두 가지 브래지어 형태에서 비절개형과 절개형 제품이 고루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고, 브래지어 앞중심 높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풀컵 형태가 많았으나, 압축형 브래지어는 풀컵형 다음으로 오버풀형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풀컵형 다음으로 하프형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네크라인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 네크라인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브이형 네크라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브래지어 앞단길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짧은형 앞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압축형 브래지어가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다양한 길이로 생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 뒤어깨끈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레이서백형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국외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28부터 44까지 총 9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다(Table 6).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32부터 38까지의 4가지 사이즈로 생산되고 있었고, Ni를 포함한 12곳의 브랜드에서 30사이즈 이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으며, Ad를 포함한 10곳의 브랜드에서 40사이즈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국내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85부터 110까지 총 6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다(Table 5).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90부터 100까지의 3가지 사이즈로 생산되고 있었고, Ve를 포함한 4곳의 브랜드에서 85사이즈 이하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으며, By를 포함한 4곳의 브랜드에서 105사이즈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둘째, 국내와 국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의 디자인 및 구성 비교를 위해 12항목에 대하여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9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브래지어 형태의 경우, 국내외 모두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압축형 브래지어가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컵절개 디자인으로는 국내 제품은 비절개형이, 국외 제품은 절개형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다.
7%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 뒤어깨끈 디자인의 경우, 레이서백 형과 라운드형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으며, 압축형 브래지어는 레이서백형이 60.8%, 라운드형이 23.2%로 나타났고, 캡슐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이 52.6%, 레이서백형이 31.0%로 나타났다. 어깨끈 형태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패턴형 어깨끈이 66.
네크라인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 네크라인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브이형 네크라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브래지어 앞단길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짧은형 앞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압축형 브래지어가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다양한 길이로 생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 뒤어깨끈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레이서백형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어깨끈 형태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패턴형 어깨끈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혼합형 어깨끈이 높게 나타났고, 압축형 브래지어는 전 제품이 일체형 어깨끈 형태로 나타났으며, 캡슐형 브래지어 역시 일체형 어깨끈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분리형 어깨끈 제품도 소수 생산되고 있었다.
브래지어 형태의 경우, 국내외 모두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압축형 브래지어가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고, 컵절개 디자인으로는 국내 제품은 비절개형이, 국외 제품은 절개형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다. 브래지어 앞단 길이의 경우, 국내외 모두 풀컵 형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네크라인의 경우, 라운드형 네크라인이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앞단길이는 짧은형이 가장 많았는데, 국내에서는 짧은형 다음으로 캐미솔형이, 국외에서는 긴형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다.
이는 브래지어 컵의 형태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일반적인 몰드형 브래지어의 컵 형태와 비슷한 모양새를 가지며,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와 달리 가슴라인을 살리는 디자인이 많기 때문에 하프형 앞중심 높이와 브이형 네크라인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브래지어 앞단길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기본형인 짧은형 앞단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압축형 브래지어는 기본형 78.9%, 캐미솔형 11.9%, 긴형 9.2% 순으로 나타나 다양한 길이로 생산되고 있었지만, 캡슐형 브래지어는 짧은형 앞단이 95.7%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 뒤어깨끈 디자인의 경우, 레이서백 형과 라운드형이 많이 생산되고 있었으며, 압축형 브래지어는 레이서백형이 60.
브래지어 여밈형태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여밈 없이 입는형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뒤여밈 형태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와이어 유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노와이어형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캡슐형 브래지어 제품에서 와이어형 제품을 일부 찾아볼 수 있었다.
브래지어 형태별 제품 디자인 비교를 위해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를 국내외 구분 없이 11개 항목으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10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3). 브래지어 컵의 절개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비절개형에 비해 절개형이 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비절개형과의 격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다양한 제품이 고루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브래지어 앞중심 높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풀컵 형태가 많았으나, 압축형 브래지어는 풀컵형이 91.
첫째, 스포츠 브래지어 형태별 제품 디자인 비교를 위해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를 11개 항목으로 교차분석 한 결과, 10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브래지어 컵의 절개디자인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두 가지 브래지어 형태에서 비절개형과 절개형 제품이 고루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고, 브래지어 앞중심 높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풀컵 형태가 많았으나, 압축형 브래지어는 풀컵형 다음으로 오버풀형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풀컵형 다음으로 하프형이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네크라인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 브래지어는 라운드형 네크라인이, 캡슐형 브래지어는 브이형 네크라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브래지어 앞단길이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짧은형 앞단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압축형 브래지어가 캡슐형 브래지어에 비해 다양한 길이로 생산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브래지어 형태별 제품 디자인 비교를 위해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를 국내외 구분 없이 11개 항목으로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10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able 3). 브래지어 컵의 절개 디자인의 경우, 압축형과 캡슐형 브래지어 모두 비절개형에 비해 절개형이 좀 더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비절개형과의 격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아 다양한 제품이 고루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셋째,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브랜드별 압축형 브래지어 및 캡슐형 브래지어 사이즈를 조사한 결과, 국내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85부터 110까지 총 6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고, 국외 압축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28부터 44까지 총 9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다. 국내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는 15곳의 브랜드 중 6곳에서만 판매되고 있었으며, 밑가슴 둘레는 75부터 95까지 총 5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고, 컵 사이즈는 AA컵부터 D컵까지 총 5개의 사이즈로 전개되고 있었다.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 디자인을 비롯하여 사이즈 전개에서도 국내 제품에 비해 국외 제품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참고하여 국내의 전문적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개발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외 스포츠 브래지어 생산실태 조사를 위해 2015년 11월에서 2016년 2월까지 스포츠웨어와 언더웨어 브랜드 총 31곳의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 486점을 온라인 수집하였다(see Appendix). 조사한 국내 브랜드는 비너스 9점, 비비안 15점, 쌍방울 15점, 좋은사람들보디가드 13점, BYC 20점, 코오롱스포츠 10점, 콜핑 2점, 프로스펙스 14점, 빈폴아웃도어 7점, 레드페이스 7점, K2 12점, 칸투칸 6점, 블랙야크 9점, 네파 5점, 밀레에델바이스 3점으로 총 147점이며, 국외 브랜드는 나이키 29점, 아디다스 29점, 푸마 10점, 아레나 16점, 쇼크업소버 10점, 아식스 36점, 나토리 19점, 뉴발란스 17점, 언더아머 14점, 로이스 5점, 챔피온 42점, 무빙컴포트 40점, 트라이엄프 21점, 와코루 9점, CK언더웨어 12점, 빅토리아시크릿 30점으로 총 339점이다.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분석을 위해 브래지어 형태, 컵절개 유무, 앞중심높이, 네크라인, 앞단길이, 어깨끈 형태, 뒤어깨끈디자인, 어깨끈 분리, 여밈 형태, 와이어 유무, 컵 분리, 제품사이즈 표기법 등 12 항목을 설정하였다.
즉, 한국제품의 밑가슴둘레가 65cm인 경우, 미국제품의 밑가슴둘레는 inch로 계산되었을 때 26inch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계산치수보다 4inch 더해진 30inch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스포츠 브래지어 형태별 제품 디자인 비교를 위해 압축형과 캡슐형 스포츠 브래지어를 11개 항목으로 교차분석 한 결과, 10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 디자인을 비롯하여 사이즈 전개에서도 국내 제품에 비해 국외 제품이 다양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참고하여 국내의 전문적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개발 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글로벌 패션계에 스포츠웨어 열풍에 의해 어떤 기회를 만들고 있는가?
글로벌 패션계에 스포츠웨어 열풍이 불고 있다. 럭셔리와 컨템포러리 브랜드들은 애슬레저 라인을 추가하고 있고, 스포츠 전문 브랜드들은 패션트렌드를 적용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패스트패션 역시 저렴한 가격의 액티브 웨어를 경쟁적으로 론칭하면서 스포츠웨어 시장에서 기회를 만들고 있다(Jung, 2015). 한편,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2016년 침체된 아웃도어 시장을 살릴 새로운 아이콘으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라는 컨셉을 내세워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스포츠웨어 라인을 선보일 예정이다(Bae, 2016).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에서 생산되는 스포츠 브래지어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국내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은 이너웨어 전문 브랜드 제품과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 제품으로 특성을 구분 지을 수 있다. 이너웨어 전문 브랜드에서 생산되는 스포츠 브래지어는 패턴 및 디자인에 일반 브래지어의 제작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에서 생산되는 스포츠 브래지어는 기능성 원단을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 국외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은 전문적인 스포츠웨어 브랜드에서 제작하고 있어 스포츠 웨어에 적합한 패턴과 원단을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의 종류에 따라 운동 강도를 나누어 그에 알맞은 스포츠 브래지어 제품을 권장하고 있다.
현대인에게 운동이 일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한편, 국내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2016년 침체된 아웃도어 시장을 살릴 새로운 아이콘으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라는 컨셉을 내세워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스포츠웨어 라인을 선보일 예정이다(Bae, 2016).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보편화되면서 현대인에게 운동은 일상이 되고 있고, 직장에서의 드레스코드 완화와 재택근무의 증가, 바쁜 스케줄로 인해 사람들은 다용도의 옷을 원하고 있다. 사람들이 스포츠웨어를 많이 입게 되는 것은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문화적인 전환인 것이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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