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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관점의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cision Factors for Residency in the Hinterland of Incheon New Port in Companies'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3, 2016년, pp.121 - 128  

윤정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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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임대방식의 변화를 겪고 있는 인천신항 항만배후지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 관점에서 고려하는 배후단지 입주결정요인을 도출하고, Fuzzy-AHP를 통해 입주결정 요인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향후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들의 종합적인 가중치 순위를 평가하면 비용요인인 임대료 수준이 10.2%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하였다. 다음으로 시장요인인 항만의 처리물동량이 8.2%, 배후시장의 규모가 7.3%, 비용요인인 내륙 운송비 절감이 7.1%, 입지요인인 내륙교통 운송망과의 연계성이 6.7%,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및 규모가 6.4% 순으로 나타났다.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를 결정할 기업측면에서 보면 임대료 수준을 타 지역 항만의 배후지에 비교하여 매력적으로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수도권 화주의 가장 큰 고민 사항인 내륙운송비를 절감하고, 인천항에서 미주 및 구주항로로 직접 연결할 수 있는 항로개설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imed to derive decision factors for residency in the hinterland of Incheon New Port that is undergoing the development of port hinterlands and changes in leasing methods considered from the perspective of companies and analyze the priorities of determinants for residency through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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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상위 계층에는 연구목표인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이 위치하고, 2계층인 측정영역에는 기업요소, 비용요소, 입지요소, 시장요소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기업관점에서 배후단지의 입주를 결정하는 요인들의 중요성을 측정하는 연구로서 비용, 입지, 시장요소의 외부적 요인 외에 기업요소를 측정영역에 배치하여 기업 내부적인 요인에 대한 중요성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3계층은 측정요인으로서 사업규모의 확대, 목표시장과의 인접성, 진출시장의 성장가능성, 물류거점 확대로 투자비용 절감, 임대료 수준, 인센티브 제공, 내륙운송비 절감, 조세혜택, 공항 및 공항배후단지와의 인접성, 자유무역지역의 지정 및 규모, 내륙교통 운송망과의 연계성, 항만의 항차수 및 항로수, 배후시장의 규모, 항만의 처리물동량, 관련 산업 클러스터 구축, 외국인 고용의 용이성으로 구분되었다.
  • 또한 인천 항만공사, 인천항 배후단지 입주기업 실무자와 면담하여 인천신항 배후단지와 도시의 특성, 인천지역 배후 물류단지와 연관된 정책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관련한 요인들도 고려하였다. 종합된 요인들 중 인천신항 배후단지가 아직 개발 중인 상황임을 고려하여 적용시킬 수 없는 요인들은 제외시키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관성 있는 요인별로 분류하고 유사한 의미를 가진 요인들은 통합하여 하나의 요인으로 정리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관점에서 본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을 도출하고, Fuzzy-AHP를 활용한 입주결정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하여 향후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연구를 위한 항만배후단지 입주를 결정하게 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항만배후단지 입주결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았다. 기존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항만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은 Table 1과 같이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요인, 경쟁력 평가 요인들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 요인들도 함께 고려하였다.
  • 하지만 단순 통계처리에 의한 배후단지 시사점 제시가 대부분이며, 실수요자인 기업관점에서 접근하여 전문가의 의견을 도출한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전문가의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Fuzzy-AHP 방법론을 사용하여 인천신항 배후단지 입주결정 요인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항만배후단지의 개발 및 임대 방식의 변화를 겪고 있는 인천신항 항만배후지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측면에서 고려하는 배후단지 입주결정요인을 도출하고, Fuzzy-AHP를 통해 입주결정 요인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여 향후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진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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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글로벌 생산체계가 본격화 되면서 생긴 변화는? 국제교역이 자유로워지고 세계경제가 단일화되면서 기업의 글로벌 생산체계도 본격화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세계 물동량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항만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들은 자국 주요항만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항만은 선박 입출항, 화물의 선적과 하역, 보관과 같은 단순한 물류기능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물류서비스와 화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소로 변모하고 있다.
기업의 글로벌 생산체계가 본격화 된 배경은? 국제교역이 자유로워지고 세계경제가 단일화되면서 기업의 글로벌 생산체계도 본격화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세계 물동량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항만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들은 자국 주요항만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항만의 중요성 증대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들이 주요항만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면서 항만은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이러한 변화에 세계 물동량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항만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들은 자국 주요항만을 지역경제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항만은 선박 입출항, 화물의 선적과 하역, 보관과 같은 단순한 물류기능에서 벗어나 종합적인 물류서비스와 화물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장소로 변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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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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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Wang. J. J.(1998), "A container load center with a developing hinterland: A case study of Hong Kong",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Vol. 6, No. 3, pp. 18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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