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학업정서와 대인관계 능력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cademic Emotions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n SNS Addiction Tendency by Gender Differences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269 - 277  

전해옥 (청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학업정서와 대인관계 능력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1-4학년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설문지에 자가보고식으로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총 130부의 설문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결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연령, 하루 평균 SNS 사용시간, 주관적으로 인식한 SNS 의존도, 본인의 SNS 사용정도에 대한 인식을 통제한 상태에서, 남자대학생의 경우 대인관계능력(${\beta}=-.41$, p=.009)만이 SNS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약 16%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F=2.26, p=.049). 여자대학생의 경우, 하루 평균 SNS 사용시간(${\beta}=.42$, p<.001)과 긍정학업정서(${\beta}=.27$, p=.010)가 SNS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약 28%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F=5.19, p<.001). 그러므로 남녀 대학생의 SNS 중독과 관련된 심리 사회적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남자대학생의 경우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요구되며, 여자대학생의 경우 SNS 사용시간을 줄이고 긍정학업정서를 지지해 줄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grasp the influence of a college student's academic emotions and the 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s according to gender on the SNS addiction tendency.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from 130 college students using convenient sampling met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처럼 대학생 시기에 중요한 변수인 학업정서 및 대인관계 능력을 SNS 중독 경향성과 연관지어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이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대학생의 SNS 사용 관련 특성을 파악하고, 성별에 따른 학업정서와 대인관계능력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를 근거로 대학생의 학업 및 SNS 중독관련 심리적, 정신적 건강향상을 위한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의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4%로 조사되었다[2]. SNS는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전체 연령대 중 20대의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고, 스마트 기기에 친숙하고, 특히 대학생 시기는 우정이나 친구의 반응 등에 민감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으로 인해 SNS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SNS 사용은 대학생의 일상생활과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남녀 대학생의 SNS 중독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건강 문제를 해결할 때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학업정서와 대인관계 능력이 SNS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남자대학생의 경우 대인관계능력이 SNS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파악되었으며, 여자대학생의 경우, 하루 평균 SNS 사용시간과 긍정학업정서가 SNS 중독 경향성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파악되었다. 그러므로 남녀 대학생의 SNS 중독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성별에 따른 차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SNS란 무엇인가? 4%로 조사되었다[2]. SNS는 특정한 관심이나 활동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구축해 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전체 연령대 중 20대의 SNS 이용률이 가장 높은 것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고, 스마트 기기에 친숙하고, 특히 대학생 시기는 우정이나 친구의 반응 등에 민감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는 특성으로 인해 SNS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SNS 사용은 대학생의 일상생활과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eMarketer. Number of SNS Users Around the World. Available From: http://www.itworld.co.kr/news/84806, 2013. 

  2. Mis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2015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Executive Summary. 2015. 

  3. Y. H. Lee, Utilization of SNS and Analysis of Important Issues of SNS in Korea, Internet & Security Focus, 2014. 

  4. I. S. Lee, J Y. Cho, "Factors Influencing SNS Addiction Tendency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4, No.5, pp.2623-2633, 2012. 

  5. H. Kim, "The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 Tendency on SNS Commitment among College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Anxiety",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35, No.2, pp.11-26. 2014. 

  6. D. Choi, "Physical Activity Level, Sleep Quality, Attention Control and Self-regulated Learning along to Smartphone Addic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 pp. 429-437,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429 

  7. H. Lee, H. Kim, "The Effect of Intoxication in SNS and Stress of University Life on the Adaption of University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6, pp.3944-395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6.3944 

  8. W. K. Park, "The Mobile Phone Addic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47, No.2, pp.250-281, 2003. 

  9.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The Survey for the Status of Mobile Phone Addiction. 2011. 

  10. H. Jang, Y. Kwag, "Comparison of Factors Associated with Smart Phone Over-usage: Focusing on Self-Control, Mental Health and Interrelationship",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1, pp.146-15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146 

  11. E. H. Erikson, Childhood and Society. London, Vintage, 1995. 

  12. H. W. Lee, D. M. Yeum, M. H. Lee, "Impact of College Students' Mood Awarenes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cu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30, No.2, pp.415-433. 2014. 

  13. H. E. Hwang, H. S. Kim, "Influences of Self-esteem, Social Anxiety and Interpersonal Relation Orientation on the Tendency of Social Network Service Addi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22, No.9, pp.233-253, 2015. 

  14.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pp.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15. Y. So.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cademic Emotions Sca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0. 

  16. S. Schlein, B. G. Jr. Guerney, L. Stov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cale(IRS). In J. Touliatos, B. F. Perlmutter, & M. A, Strauss (Eds.), Handbook of Family Measurement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1990. 

  17. S. M. Moon, "A Study on the Effect of Human Relations Training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Vol.19, No.2, pp.195-203, 1980. 

  18. Y. K. O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NS Addiction Tendency on Loneliness, Depress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Counseling University, 2012. 

  19.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A Study on Policy Measures to Protect Youths with the Spread of Smartphone", Available From: http://www.nypi.re.kr/ contents/siteMain.do, 2013. 

  20. W. K. Park, "An Explorative Study on College Students' SNS Addiction: Using Psychological Variables as Predictors", Social Science Research, Vol.27, No.1, pp.95-125, 2014. 

  21. E. K. Kim, Self Control of Mobile Phone and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High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2007. 

  22. R. Pekrun, T. Goetz, W. Titz, R P. Perry,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 Self-regulated Learn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Vol.37, No.2, pp.91-105, 2002. DOI: http://dx.doi.org/10.1207/S15326985EP3702_4 

  23. W. Park, G. Jeong,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Negative Affect, and Academic Social Adapt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3, pp.490-499,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3.490 

  24. G. Cho, Y. Kim, "Factors Affecting Smart Phone Addic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632-1640,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6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