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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관련 교재교구 산업의 과제와 전망
The outlook and challenge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1, 2014년, pp.81 - 85  

김규수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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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육 관련 교재교구 산업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 고찰한 연구이다. 교재교구 산업의 과제는 첫째, 분류기준 제시가 시급하다는 것, 둘째, 평가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 셋째, 질 관리가 허술하다는 것, 넷째, 상품화된 자료가 부족하다는 것이며, 다섯째는 교재교구 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없다는 것과 여섯째, 교재교구의 활용에 대한 관리 시스템이 없다는 것, 마지막으로 일곱째, 교재교구 유통구조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재교구산업의 전망은 첫째, 평가인증 제도의 도입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교재 교구산업이 성장 할 것 이라고 보는 시사점과, 셋째,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소재가 확대된다는 것이다. 또한, 넷째, 멀티미디어 사용이 증가되며. 다섯째로 활용률 제고를 위한 관리 시스템 정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망을 근거로 교재교구 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challenges and outlook of textbook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industry. 1. The challenges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industry. First, classification criteria are needed. Second, Evaluation Standard are needed. Third, quality control is needed. Fourth, ready-m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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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유아들의 학습은 교재 교구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체로 종류와 활용성을 고려하여 교재와 교구를 분리할 수 있지만 본고에서는 이 둘을 복합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교재교구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교재교구 산업에서 해결해야할 당면과제와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고찰해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아무리 매력적이고 훌륭한 교재, 교구라 할지라도 그 교구를 사용하게 될 유아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지 않다면 좋은 교재, 교구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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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상보육의 전면 시행으로 인해 확장되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는 무상보육의 전면 시행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확장하고 있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와 복지수요의 팽창에 걸맞는 국가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무상보육의 전면 시행은 무엇이라 평가받고 있는가? 현재 우리나라는 무상보육의 전면 시행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을 확장하고 있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와 복지수요의 팽창에 걸맞는 국가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렇지만 무상보육의 전면 시행이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정책수단이라고 보기 어렵다.
1970년대 교재교구의 연구제작보급사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1970년대까지의 우리나라 교재교구의 연구제작보급사업은 대부분 초등학교 이상의 학생을 위한 것이었으며, 유아를 위한 교재교구의 연구제작보급 사업은 한국어린이교육협회, 유아교육협회 등이 주최한 강습회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이루어졌을 뿐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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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 H. Yoon. and G. M. Park,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 industry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Daumsaedae, 1997. 

  2. M.O.E. Early Childhood Education development plan policy research 5 years. 2013. 

  3. E. Y. Kim, J. K. Kim, K. S. Choi, W. J. Cho, H. J. Cho, and J. Ann, A Study on Developing Facility Standard of Kindergartens and Day-care Centers.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009.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Evaluation Authentication Guideline for Day-care Centers.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2. 

  5. R. K. Park,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play materials in kindergarten by age, theme and interest center. MS Thesis Paichail University, 2005. 

  6. Y. M. Shim, Analysis on Educational Materials of Toddler Classes in Child Care Center. MS Thesis Kong Ju National University, 2012. 

  7. S. J. Yoo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aching Material and Tools Management Program for Kindergartens. MS Thesis Chosun University,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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