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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의 주체에 따른 브랜드 스토리텔링 광고효과
The Effect of Brand Storytelling based on the Subject of Sto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112 - 121  

홍숙영 (한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조승호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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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의 주체에 따른 스토리텔링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스토리 없이 정보만 제공하는 비스토리텔링, 스토리의 주체가 기업(주)인 기업스토리텔링, 고객인 고객스토리텔링인 세 종류의 라디오 광고를 제작하였다. 이를 고등학교들에게 노출시킨 다음 광고 제품기억, 광고태도, 광고에 대한 감정, 제품구매의도, 광고 구전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제품명에 관한 기억은 기업스토리텔링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이는 스토리가 포함되지 않은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의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광고에 대한 긍정적 감정에 있어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고객스토리텔링과 기업스토리텔링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기업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비스토리텔링이 광고메시지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감정이 높았으며 고객스토리텔링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에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구전의도에 있어 고객스토리텔링이 비스토리텔링, 기업스토리텔링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of storytelling ads. To find out the effect, three different ads were created; one is no storytelling in ads, another is corporate storytelling ads, and the other is client storytelling ads. Each ads was exposed to high school students, and we an...

주제어

참고문헌 (20)

  1. Denning, S. The Leaders Guide to Storytelling, San Francisco: Jossey-Bass, 2005. 

  2. R. T. Barker and G. Kim "Strategic application of storytelling in organizations toward effective communication in a diverse world,"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Vol.47, No.3, pp.295-312,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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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D. Barry and M. Elmes, "Strategy Retold: Toward a Narrative View of Strategic Discours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2, No.2, pp.429-452, 1997. 

  6. 홍숙영, 스토리텔링 인간을 디자인하다, 상상채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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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배준영, 오경수, "출판사의 스토리텔링 마케팅 효과 연구 -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0호, pp.92-104, 2015. 

  16. The impact of storytelling on the consumer brand experience: The case of a firm-originated story Lundqvist, Anna, et al. "The impact of storytelling on the consumer brand experience: The case of a firm-originated story," Journal of Brand Management, Vol.20, No.4, pp.283-297, 2013. 

  17. R. Yu, A. H. Chan, P. Zhao, and Y. Gao, "Enhancing memorability: Do remaining duration prompts affect advertising recall?,"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31, No.4, pp.861-876, 2012. 

  18. D. D. Muehling and M. McCann, "Attitude toward the ad: A review," Journal of Current Issues & Research in Advertising, Vol.15, No.2, pp.25-58, 1993. 

  19. M. Royne Stafford, "Demographic discriminators of service quality in the banking industry,"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10, No.4, pp.6-22, 1996. 

  20. 김홍범, 장호성, "관광지 방문 후 이미지가 관광객의 태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2권, 제3호, pp.209-22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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