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인터넷에서 개인들의 네트워킹 서비스로 시작되었으나 우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수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SNS 서비스의 특성은 선거에서 특히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스마트 폰의 이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SNS 서비스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하게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SNS의 ...
국 문 초 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인터넷에서 개인들의 네트워킹 서비스로 시작되었으나 우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수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SNS 서비스의 특성은 선거에서 특히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스마트 폰의 이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SNS 서비스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하게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SNS의 이용 동기,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 정치인들의 SNS 이용에 대한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트위터 이용 현황을 제시하고 정치인들의 SNS 실제 활동 행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응답자들의 SNS 활동을 통해 형성한 네트워크와 정치인들의 SNS 이용 평가가 사회, 선거 및 정치참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SNS 서비스 중에서 가장 이용자들이 많은 4개의 서비스(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싸이월드(cyworld), 미투데이(me2day)) 중 최소한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사람을 조사하였다. 2011년 5월 1일부터 약 10일간 실시된 조사에 모두 170명이 참여하였으며, 165명의 응답이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 SNS 이용 동기는 정보욕구 동기, 오락/휴식동기, 친교/사회관계 형성, 자기표현, 유명인과의 관계 형성 5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는 정치인 SNS 사용에 대한 긍정평가, 부정평가, 정치인의 SNS활동에 대한 개선사항의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SNS 이용동기와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응답자들의 5가지 SNS 이용 동기 중에서 정보욕구 동기와 친구/사회 관계 동기가 높을수록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였다. 응답자들의 정치인의 SNS 사용 활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트위터의 이용 상황을 4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평가하도록 한 결과, 정치인을 따르는 팔로어의 숫자가 많을수록 대중적인 인기가 높다고 평가하며, 정치인이 따르는 사람들의 숫자(팔로잉 수)가 많을수록 대중 의사소통 능력이 높다고 평가하며, 정치인이 트윗하는 숫자가 많을수록 정보생산을 많이 한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SNS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이 사회, 선거 및 정치참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는데, SNS를 통해 맺는 연결적 네트워크가 강할수록 사회 참여 의도와 정치참여 의도가 높아지는 반면, 결속적 네트워크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 참여 의도에는 결속적 네트워크와 연결적 네트워크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는 응답자의 사회 참여 의도, 정치 참여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렇지만,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 중에서 ‘향후 당부’만이 응답자의 정치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의 함의는 첫째, 대학생들의 SNS 이용행태를 탐구하여 종합적인 SNS 이용 동기를 밝히는데 기여하였으며, 둘째, 정치인들의 SNS 이용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평가와 함께 개선 사항이라는 다면적인 평가가 이루어짐을 밝혔다. 또한 정보욕구 동기와 친구/사회 관계 동기가 정치인의 SNS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셋째, 정치인들의 실제 SNS 활동 상황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연구결과는 정치인들이 트위터 활동을 할 때 진실성과 소통능력, 정보생산에 유의해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기존의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SNS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특히 연결적 네트워크가 사회, 정치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증명하였다.
국 문 초 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는 인터넷에서 개인들의 네트워킹 서비스로 시작되었으나 우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수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SNS 서비스의 특성은 선거에서 특히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스마트 폰의 이용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SNS 서비스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하게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SNS의 이용 동기,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 정치인들의 SNS 이용에 대한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둘째, 트위터 이용 현황을 제시하고 정치인들의 SNS 실제 활동 행태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살펴보았다. 셋째, 응답자들의 SNS 활동을 통해 형성한 네트워크와 정치인들의 SNS 이용 평가가 사회, 선거 및 정치참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SNS 서비스 중에서 가장 이용자들이 많은 4개의 서비스(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싸이월드(cyworld), 미투데이(me2day)) 중 최소한 하나 이상을 이용하는 사람을 조사하였다. 2011년 5월 1일부터 약 10일간 실시된 조사에 모두 170명이 참여하였으며, 165명의 응답이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 SNS 이용 동기는 정보욕구 동기, 오락/휴식동기, 친교/사회관계 형성, 자기표현, 유명인과의 관계 형성 5개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는 정치인 SNS 사용에 대한 긍정평가, 부정평가, 정치인의 SNS활동에 대한 개선사항의 3개 요인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SNS 이용동기와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응답자들의 5가지 SNS 이용 동기 중에서 정보욕구 동기와 친구/사회 관계 동기가 높을수록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였다. 응답자들의 정치인의 SNS 사용 활동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실제 트위터의 이용 상황을 4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 후 평가하도록 한 결과, 정치인을 따르는 팔로어의 숫자가 많을수록 대중적인 인기가 높다고 평가하며, 정치인이 따르는 사람들의 숫자(팔로잉 수)가 많을수록 대중 의사소통 능력이 높다고 평가하며, 정치인이 트윗하는 숫자가 많을수록 정보생산을 많이 한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SNS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 형성이 사회, 선거 및 정치참여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는데, SNS를 통해 맺는 연결적 네트워크가 강할수록 사회 참여 의도와 정치참여 의도가 높아지는 반면, 결속적 네트워크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거 참여 의도에는 결속적 네트워크와 연결적 네트워크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는 응답자의 사회 참여 의도, 정치 참여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그렇지만, 정치인의 SNS 이용에 대한 평가 중에서 ‘향후 당부’만이 응답자의 정치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의 함의는 첫째, 대학생들의 SNS 이용행태를 탐구하여 종합적인 SNS 이용 동기를 밝히는데 기여하였으며, 둘째, 정치인들의 SNS 이용에 대해 긍정적, 부정적 평가와 함께 개선 사항이라는 다면적인 평가가 이루어짐을 밝혔다. 또한 정보욕구 동기와 친구/사회 관계 동기가 정치인의 SNS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셋째, 정치인들의 실제 SNS 활동 상황에 대한 평가와 관련된 연구결과는 정치인들이 트위터 활동을 할 때 진실성과 소통능력, 정보생산에 유의해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기존의 연구 결과와 마찬가지로 SNS를 통한 네트워크 형성, 특히 연결적 네트워크가 사회, 정치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증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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