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적응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at University Life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7 no.2, 2016년, pp.124 - 131  

차남현 (안동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identify the correlations among academic stress and adjustment at university life in university students. Methods: A total of 489 subjects aged 17 and 36 were selected through convenient sampling. Data were collected with a self reported questionnaire from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인지하는 학업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 정도를 알고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는 학업 스트레스 수준을 알고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현재까지 연구된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선행연구는 국내 ․ 외적으로 일부 대상자와 지역에 국한되어 시행되었고[9-12], 계열과 지역을 분배한 표집방법으로 시행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지역과 계열을 분배한 표집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좀 더 모집단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연구라 생각된다. 예전에는 학교생활 적응을 학업성취로 보았지만, 학업성취는 물론이고 사회적 적응, 대인관계 적응, 대학에서의 만족도 등 다양한 측면을 통해 적응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생들이 겪는 스트레스 정도가 어느 정도이고 이로 인해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 관련성을 파악하며, 학업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인자를 확인하는 것이 학생들의 미래 방향을 조언하고 중재방안을 만드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사회에서 부모들이 전문 고등교육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 사회에서 부모들의 관심은 내 자녀가 다른 사람보다 능력이 출중해 좋은 직업을 얻고 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해서 양육의 중점 또한, 자녀들의 신체적, 정신적 발달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공부와 출세에 중점을 둔 전문 고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부모의 전문 고등교육에의 열정과 정성은 자녀의 사회적 지위 결정과 유지뿐 아니라, 신분 상승 및 이동의 안정적 통로 역할을 해 왔기 때문이다[1].
대학생들이 적성에 안맞아 중도 포기하거나 적성과 자질을 완성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학생의 소질, 적성을 고려한 대학 및 전공 학과에 대한 탐색과 자기 이해 및 가치관, 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대학 진학을 했을 때, 미래의 삶도 안정적일 것이다[6].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대학에 대한 확실한 정보와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 없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결정을 내리지도 못한 채, 수능점수에 따라 대학 및 학과를 지원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7]. 이러한 선택은 학생들이 적성에 안맞아 고등교육을 중도에 포기 하게 하거나, 자신의 적성과 자질을 대학시절에 완성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6].
대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들은 어떤 문제를 야기하는가? 따라서, 대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는 물론, 진로와 취업에 대한 고민이 가중되어 심리적으로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런 사회적 환경은 대학생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심리적인 우울, 자살, 자신감 저하, 열등감, 범죄행위, 성적 저하 등 적응상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8]. 또한, 스트레스는 학생들의 심신의 발달을 저해하여 우울증이나 대인기피 등과 같은 반사회적 증상을 유발하고, 무력감 및 무가치감을 가지는 정서장애, 성적 저하, 학교에서의 부적응은 물론 사회 부적응자를 양산할 우려가 높다[9,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a NH, Lee J. Kei-Jo imperial university and the upward mobility of traditional "middle class"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in Korea. Discourse 21. 2010;13(4):5-36. 

  2.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The percentage of school attendance and entrance rate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3 [cited 2013 October 10].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20. 

  3. Kim HJ. 40% of nation, there are not compulsory a college-preparatory course. Yonhap News. 2010 November 1;Sect. 05. 

  4. National Statistical Office. Citizen living standard and an attitude survey in Ulsan metropolitan city - 2013 investigation guide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3 [cited 2014 January 16]. Available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207&tblIdDT_20704_033_2013&vw_cd&list_id&scrId&seqNo&lang_modeko&obj_var_id&itm_id&conn_pathK1&path. 

  5.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4 education basic statistical survey [Internet]. Seoul: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5 [cited 2014 August 29]. Available from: https://www.kedi.re.kr/khome/main/announce/selectAnnounceForm.do?currentPage1&editor_use_ynY&selectTP0&article_sq_no24832&board_sq_no3 

  6. Yoon SK, Han YK, Im SH, Kim WY.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 and major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15;42(2):87-107. 

  7. Kim SJ, Moon HK. Status and consciousness of freshman year 2004. The Journal of Creativity Development Research. 2005; 8:1-48. 

  8. Hanis AA, Szujakowski M. A cognitive stress-reduction intervention program for adolescen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90;37(1):79-84. 

  9. Lee GY, Choi TW, Lee YS. Stress effects on employment of college students college life. Korean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2015;6(2):197-209. 

  10. Misra R, McKean M, West S, Russo T. Academic stress of college students: Comparison of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s. College Student Journal. 2000;34(2):236-245. 

  11. Akgun S, Ciarrochi J. Learned resourcefulness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Psychology: An international Journal of Experimenta; Educational Psychology. 2003;23(3):287-294. http://dx.doi.org/10.1080/0144341032000060129 

  12. Kang CW.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y stress, academic attitude, school adjustment by teakwondo major college students [dissertation]. [Seoul]: Kyunghee University;2014. 83 p. 

  13. Kwon, HJ.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scholastic achievement with the university environment climate perception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114 p. 

  14. Compas BE, Davis GE, Forsythe CJ, Wagner BM. Assessment of major and daily stressful events during adolescence: The adolescent perceived events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987;55(4):534-541. http://psycnet.apa.org/doi/10.1037/0022-006X.55.4.534 

  15. Oh MH, Cheon SM. Analysis of academic stress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Understanding People. 1994;15(1):63-96. 

  16. Lee YG. The difference between undergraduates' academic stress on dysfunctional attitudes and academic emotions [master's thesis]. [Seoul]: Sookmyung Women's niversity; 2014. 98 p. 

  17. Kim AY. Development of standardized student motivation scal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02;15(1):157-184. 

  18. Sung MJ, Chang KJ. Correlations among life stress, sleep, anthropoimetric measurement and nutrition intak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2007;36(7):840-848. 

  19. Seo M, Choi BY, Jo HI. The effect of life stress, stress coping, and social support on mental health.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06;7(2):271-288. 

  20. Cha NH. The relationships between stress and health locus of control in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3;19(2):177-185. http://dx.doi.org/10.14370/jewnr.2013.19.2.177 

  21. Im MA. The effect of life stress on the aggressiveness of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Myoungji University; 2007. 65 p. 

  22. Jang YG, Park K, Choi SY. Mental health of modern man. Seoul: Hakjisa; 2006. 392 p. 

  23. Lee EH.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4;9(1):25-48. 

  24.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6 economic activity census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6 [cited 2016 May 11].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3/index.board?bmoderead&aSeq353780 

  25. Byun IS. Health locus of control for college students specializing in dancing and research on health promoting lifestyle.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2003;17(1):127-137. 

  26. Kim R, Park IS.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locus of control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6;12(2):162-169. 

  27. Arnold LE. Childhood stress. Chichester, WS: John Wiley & Sons, INC.; 1990. 543 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