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5 no.2, 2016년, pp.238 - 246
박정묵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서환석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이정수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The study aims to examine Japan's National REDD+ Strategies prepared for Post-2020 and the status of its implementation by organizations in Japan, and then to suggest the potential REDD+ countermeasures against Joint Credit Mechanism (JCM) for Republic of Korea and their implications. As for the t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JCM이란? | 이에 일본정부는 2012년 COP18에서 교토의정서 제2차 감축 공약기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주장하며, 특히 Post-2020 ‘신(新)기후변화체제’ 에 따른 자발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하여 새로운 시장 메커니즘인 JCM을 표명하였다(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Japan, 2010). JCM이란 일본이 개도국에게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기술·제품·서비스·인프라 보급과 함께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행동의 지원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하는 것으로 양국 정부 대표와 공동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CDM의 문제점인 복잡하고 엄격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것이 가장 큰장점이다(Chisa and Kenta, 2013; Nuibu, 2011)(Figure 3). 또한 JCM을 위한 REDD+ 가이드라인은 현재 작성 중으로, 특히 국제적으로 REDD+의 자발적 탄소량을 인증하고 있는 VCS(Verified Carbon Standard)의 가이드라인과 방법론을 참고하여 진행 중에 있다(Conservation International, 2013). | |
JCM의 장점은? | 이에 일본정부는 2012년 COP18에서 교토의정서 제2차 감축 공약기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을 주장하며, 특히 Post-2020 ‘신(新)기후변화체제’ 에 따른 자발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하여 새로운 시장 메커니즘인 JCM을 표명하였다(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Japan, 2010). JCM이란 일본이 개도국에게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기술·제품·서비스·인프라 보급과 함께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행동의 지원을 통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하는 것으로 양국 정부 대표와 공동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CDM의 문제점인 복잡하고 엄격한 절차를 거치지 않는 것이 가장 큰장점이다(Chisa and Kenta, 2013; Nuibu, 2011)(Figure 3). 또한 JCM을 위한 REDD+ 가이드라인은 현재 작성 중으로, 특히 국제적으로 REDD+의 자발적 탄소량을 인증하고 있는 VCS(Verified Carbon Standard)의 가이드라인과 방법론을 참고하여 진행 중에 있다(Conservation International, 2013). | |
일본의 가이드라인과 COOKBOOK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기술적 한계를 5가지 항목으로 정리하자면? | 첫 번째는 REDD+ 사업의 대상이 되는 산림의 적합성 문제로 가이드라인에서는 최소 10년 이상 산림이었던 지역을 대상지로 선정하도록 작성되어 있다. 하지만 일본의 REDD+ 대상지는 10년 이상 산림이었던 지역 중에서도 산림전용 및 황폐화 된 지역과 세이프가드의 간섭이 적은 국립공원 등의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점하는 문제가 있다. 이는 향후 우리나라도 REDD+ 사업 대상지를 선점함에 있어 일본과 동일한 입장을 취할 것인지에 대해 고려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두 번째는 REL/RL의 설정 방법으로 가이드라인에서는 프로젝트 실시 후 5년 내에 REL/RL을 새롭게 설정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기준 연도에 따른 추세선의 변화로 배출량 차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자연적 요인(산불 및 산사태)에 의해 일시적으로 탄소배출량 증가에 대한 사항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Figure 5). 향후 우리나라도 REDD+ 사업을 시행함에 있어 REL/RL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세 번째는 배출이동의 문제(누출)에 관한 사항으로 가이드라인에서는 누출이 일어났을 때, 누출지역의 면적과 관계없이 일정계수를 곱하여 산출하도록 제안하고 있지만, 이는 실제 탄소배출량과 차이가 나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포함하고 있다. 누출이 일어난 지역에 대하여 실제 조사를 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으로 누출이 진행되기 전 지역주민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누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우리나라가 REDD+ 사업을 진행할 때 반드시 대상지 주변에 누출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조사 작업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네 번째는 모니터링 실시방침으로 가이드라인에서는 COOKBOOK을 반영하여 실시하도록 제안하고 있지만, COOKBOOK은 국가 및 준국가 단위의 모니터링 방법만을 제시하고 있어 지역단위의 프로젝트 실시를 위한 모니터링 방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세이프가드에 대한 방침은 사업 수행 시 점검해야 하는 기준에 대하여 목록으로 제시할 뿐 향후 세이프가드의 수행결과에 대하여 정의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국제통용의 필수 항목으로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히, 생물다양성의 보전 및 생태계 서비스 등과 같은 환경문제에 대하여 정량화 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
Akiko, I. 2009. Current Status and Issues of afforestation CDM. Mitsubishi UFJ Morgan Stanley.
CDM Policy Dialogue. 2012. Climate change. carbon markets and the CDM : A call to action. pp. 2-4.
Chisa, U. and Kenta, U. 2013. Review of Joint Crediting Mechanism (JCM): The Japanese government, governments of developing countries, from a three-person point of view of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FCCC). IGES Discussion Paper 2013(9): 1-19.
Conservation International. 2013. REDD+ in the tropical lowland forests. http://www2.gec.jp/gec/jp/Activities/fs_newmex/2012/2012_jcmbocmfs02_jCIJ_cambodia_ppt.pdf(2015. 11. 02).
Government of Japan. 2015. Submission of Japan's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INDC). pp. 3-6.
Government of Japan. 2016. Recent Development of The Joint Crediting Mechanism (JCM). http://www.mmechanisms.org/document/20160203_JCM_goj_e_rev.pdf(2016. 02. 05).
IPCC. 2007. Climate Change 2007: Synthesis Report. Contribution of Working Group I, II and III to the Fourth Assessment Report of the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pp. 50.
Japan International Forestry Promotion and Cooperation Center. 2012. 2012 Business report. pp. 2-8.
Japan International Forestry Promotion and Cooperation Center. 2013. 2013 Business report. pp. 2-8.
Japan International Forestry Promotion and Cooperation Center. 2014. 2014 Business report. pp. 2-8.
JCM. 2015. Projects/Studies. http://gec.jp/jcm/projects/index.html(2015. 11. 15).
JICA and ITTO. 2014. REDD+. pp. 5-22.
JP3-REDD+. 2015. Japan Public-Private Platform for REDD+. http://www.reddplus-platform.jp/platform/index_en.html(2015. 10. 28).
Korea Forest Service. 2014. REDD+(Outline). pp. 80-82.
Lee, J. H. 2007. Legal Issues in CDM Projects under Kyoto Protocol. Korean Environmental Low Association 29(1): 319-358.
Matsumoto, M. 2015. The Present Status and the Future of REDD-plus. Japanese Journal of International Forest and Forestry 92: 3-8.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2008. Cool Earth-Innovative Energy Technology Program. http://www.enecho.meti.go.jp/category/others/for_energy_technology/pdf/coolearthhontai.pdf(2015. 10. 20).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2015. Non-energy sources warming overseas contribution business. pp. 29.
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Japan, Ministry of Economy, Trade and Industry, Ministry of the Environment Government of Japan. 2013. ACE:Actions for Cool. http://www.kantei.go.jp/jp/singi/ondanka/kaisai/dai27/siryou2_2.pdf(2015. 11. 02).
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Japan. 2010. Japan's position on the Kyoto Protocol. http://www.mofa.go.jp/mofaj/gaiko/kankyo/kiko/kp_pos_1012.html(2015. 11. 02).
Ministry of Foreign Affairs of Japan. 2015.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21th Conference of the Parties (COP21), the Kyoto Protocol 11th Meeting of the Parties (CMP11), etc. http://www.mofa.go.jp/mofaj/ic/ch/page18_000435.html(2016. 01. 12).
Noh, Y.S. 2015. REDD+ demonstration project Implementation Status in Korea. World Agriculture. pp.1-2.
Nuibu, A. 2011. Prospects of CDM issues and JCM system. Mitsubishi UFJ Morgan Stanley.
Park, C.H. and Kim, S.B. 2006. Introducting : Indonesia A/R CDM Policies; CDM Organization, Procedures, and Rules. Korean Forest Economics Society 14(2): 65-79.
REDD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Japan. 2013. REDD-plus COOKBOOK. http://redd.ffpri.affrc.go.jp/links/japan_ja.html(2015. 10.28).
REDD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Japan. 2015a. Guidelines for Implementing REDD-plus ver 1.2. pp. 1-17.
REDD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Japan. 2015b. Related information in the country. pp. 76-80.
UNFCCC. 2005.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approaches to stimulate action. pp. 2-10.
UNFCCC. 2007. Report of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on its thirteenth session, held in Bali from 3 to 15 December 2007 : Part Two: Action taken by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at its thirteenth session. pp. 3-8.
UNFCCC. 2010. Report of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on its sixteenth session, held in Cancun from 29 November to 10 December 2010 : Part Two: Action taken by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at its sixteenth session. pp. 2-3.
UNFCCC. 2011. Report of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on its seventeenth session, held in Durban from 28 November to 11 December 2011 : Part Two:Action taken by the Conference of the Parties at its seventeenth session. pp. 2-3.
UNFCCC. 2013. Key decisions relevant for 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in developing countries. pp. 1-41.
UNFCCC. 2015a. Conference of the Parties Twenty-first session Paris, 30 November to 11 December 2015. pp. 8.
UNFCCC. 2015b. Submission by the Republic of Korea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pp. 1.
UNFCCC. 2016. Intended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s. http://unfccc.int/focus/indc_portal/items/8766.php(2016.02.02).
United Nations. 1992.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United Nations. 1998. Kyoto Protocol to The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Waseda University. 2014. International comparison and analysis such as emission reduction effect of Joint crediting mechanism of the new market mechanism. Ministry of the Environment Government of Japan. pp. 6.
Yamashita, K. 2014. REDD-plus in Prey Long Area, Cambodia; Expectation to Joint Crediting Mechanism (JCM). Japanese Journal of International Forest and Forestry 89: 10-14.
Yasushi, K. 2015. Look to countries of promise draft, the positioning of the market mechanism since 2020 and forest sinks. Green Community NewsLetter. pp. 1-5.
Yoshimura, N., Hino, T., Kaneko, M., Hoshino, B., and Ogawa, K. 2015. Designing and implementing a technical training course on forest remote sensing to promote REDD+ A case study at Rakuno Gakuen University. Journal of the College of Dairying. Natural science 40(1): 35-4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