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공무원 상급자의 감성리더십,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Leadership of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s' Superiors,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4 = no.82, 2016년, pp.936 - 946  

이기용 (중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 between the emotional leadership of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s' superiors and subordinates'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To attain the study goal, this researcher finally selected 368 educational administrative officials 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행정공무원이 지각하는 상급자의 감성리더십, 하급자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교육행정공무원 상급자의 감성리더십, 하급자의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며, 둘째, 상급자의 감성리더십과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분석하며, 셋째, 상급자의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임파워먼트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행정공무원 상급자의 감성리더십, 하급자의 임파워먼트 및 직무만족 간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경상북도에 근무하는 교육행정공무원 36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연구에서는 감성리더십이 다양한 변인을 매개로 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상관 및 영향이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 제안하였다. Kwon, Sung-Min(2015) 및 Mun, Byung-HwanㆍCho, Eun-Jung(2015)은 그의 연구에서 조직 구성원의 직무 만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임파워먼트를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급자의 임파워먼트는 어떤 요인인가? Kwon, SungMin(2015) 및 Mun, Byung-HwanㆍCho, EunJung(2015)은 그의 연구에서 조직 구성원의 직무 만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임파워먼트를 제안하였다. 하급자의 임파워먼트는 조직의 직무만족 내지는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제로서,조직 구성원들이 조직의 긍정적인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행정공무원 상급자의 감성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초점을 두었으며, 특히 매개변수로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하급자의 임파워먼트를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감성리더십이란? 이 연구에서 설정한 독립변인인 감성리더십(Emotional leadership)은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감성적이고 사회적 스킬을 개발하고 응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건설적인 노력을 발휘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Lee, Suk-Yeol, 2006). 즉, 감성리더십은 지도자 스스로 자기를 인식하고 조절·관리하는 능력이며,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처리하는 인간관계 능력이라 볼 수 있다.
직무만족은 어떤 긍정적인 만족의 상태라고 볼 수 있는가? 직무만족은 학교 조직 내의 한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경제적, 심리적으로 만족하여,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교교육의 목표달성에 기여하고, 개인으로서의 목표달성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만족스러운 마음상태와 태도이다(Kim, Beom-Joon, 2000). 즉,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직무와 근무 환경적 요인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이 느끼게 되는 긍정적인 만족의 상태라 볼 수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Kim, ChangGul(2003), Ro, Jong-Hee(2001), Lee, Ki-Yong(2013) 등의 연구에서 제안한 직무만족의 하위요인을 비교·분석하여 직무, 인사, 근무환경, 인간관계, 발전가능성 등을 교육행정공무원의 직무만족 하위영역으로 설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oleman, D..Boyatzis, R. & Mckee, A.(2002). Primal leadership: Learning to lead with emotional intelligenc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 Go, Hyun(2015). The influence of director's servant leadership on relation to empowerment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childcare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35(1), 5-28. 

  3. Go, Hyun Shin, Moung-Shin(2014). Influences of Director's Emotional Leadership on Preschool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eacher Commitment,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249-268. 

  4. Jang, Young-Sook(2015).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Kindergarten Teacher's Empowerment, Job Satisfaction, Teacher Leadership and Commitment to Teaching, Journal of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4), 159-179. 

  5. Kang, Kyung-Seok Song, Lan-Ho(2012). The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LMX, TMX, CMX,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471-498. 

  6. Kim, Beom-Joon(2000). Meta-analysi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7. Kim, Chang-Gul(2003). Education Organizational Behavior, Seoul: Hyungseul. 

  8. Kim, Cheol-Goo(2008). The Effects of School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atisfaction on Teachers' School Organizational Commitment,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9. Kim, Hee-Kyu.Rhew, Choon-Geun.Choi, Sang-Yeong(2014). The Effect of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on School Climate and School Effectivenes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2(2), 181-202. 

  10. Kim, Hyun-Jin.Hwang, Hee-Sook(2016). The Effects of Kindergartens' Organizational Culture,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on Kindergarten Teachers' Teaching Flow,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1), 150-161. 

  11. Kim, Jae-Deuk(2014). Leadership Workbook, Gyeonggido: Knowledge community. 

  12. Kim, Myoung-Hee.Yang, Sung-Kwan(2011). Mediating effect of the LMX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incipal's emotionally intelligent leadership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1), 57-81. 

  13. Kwon, Sung-Min(2015). Early Childhood Teacher Job Satisfaction Related to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19(2), 349-375. 

  14. Lee, Ki-Yong(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of Lower-ranking Officers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Higher-ranking Officers for the Government Employees in Education Administration,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4), 863-877. 

  15. Lee, Suk-Yeol(200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Emotional Leadership Scale for Principa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4(3), 51-78. 

  16. Moon, Soo-Back(2013). Basic Concepts and Application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Hakjisa. 

  17. Mun, Byung-Hwan.Cho, Eun-Jung(2015). A Study of the Relations among Early Childhood Teacher's Variables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Holistic Education Study, 19(2), 21-39. 

  18. Ro, Jong-Hee(2001). Conceptualizing and Measuring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19(2), 163-181. 

  19. Shera, W. & Page, J.(1995). Creating more effective human service organization through strategies of empowerment. Administration in Social Work, 19(4), 1-16. 

  20. Shin, Dong-Han(2008).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eachers' Teaching Commitment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6(3), 125-149. 

  21. Shin, Jae-Heub(2015). A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School Organizational Culture,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1), 121-142. 

  22. Shin, Jung-Sik.Kim, Hyun-Jin.Kim Sang-Don(2009). A Study of the Influential Relationships among the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the Openness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School Organization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4), 199-224. 

  23. Spreitzer, G. M.(1995). Psychological empowerment in the workplace: dimensions,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5), 1442-1465. 

  24. Sung, Young-Tae(2006). Effect of the Type of Leadership of the Leaders of Basic Local Governmen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Public Servants,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PhD thesis. 

  25. Yu, Jong-Pil(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and understanding, Seoul: Hannarae. 

  26. Yu, Pyeong-Su(2012). The Effects of the Teachers' Empowerment, Teach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rincipals' Emotional Leadership on th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0(1), 575-601. 

  27. Yu, Pyeong-Su.Moon, Sun-Hyang(2007). A study on the Instrument Development of Empowerment Levels' Measurement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 25-5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