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리더십, 의사 소통 능력, 동료 돌봄 행위 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and Peer Group Caring Intera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4, 2022년, pp.127 - 132  

오윤정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이은미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 학생의 리더십, 의사 소통 능력, 동료 돌봄 행위 정도 및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간호대 학생 192명으로 자료수집은 2021년 11월 10일부터 202년 11월 30일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Program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백분율, ANOVA, t-test, Pearson's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 학생의 리더쉽과 의사 소통 능력(r=.634, p<.001), 의사 소통 능력과 동료 돌봄 행위(r=.390, p<.001), 리더쉽과 동료 돌봄 행위(r=.285, p<.001) 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향후 간호대 학생들의 리더쉽과 의사 소통 능력, 동료 돌봄 행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환경제공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to understand the leadership, communication ability, peer care behavior and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192 nursing students in November 2021.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iefficients, using SPSS 2...

주제어

표/그림 (3)

참고문헌 (19)

  1. J. Y. Seo. (2016). Relationship among Empathy and Communication Skill and Perceived Peer Group Caring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3(4), 61-71. https://doi.org/10.34089/jknr.2019.3.4.6 

  2. Longo J. (2011). Acts of caring: Nurses caring for nurses. Holistic Nursing Practice. 25(1), 8-16. http://dx.doi.org/10.1097/HNP.0b013e3181fe2627 

  3. Hughes L. (1993). Peer group interactions and the student perceived climate for car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2(2), 78-83. 

  4. J. H. Kim. M. Y. Kong, & Y. H. Oh. (2016).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Peer Group Caring Interaction Scale-Korean Version. J Korean Acad Nurs, .46(.3), 431-442. http://dx.doi.org/10.4040/jkan.2016.46.3.431 

  5. D. H, Park. & H. J. Kim. (2018).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lif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353-361. 

  6. S. A. Whang. (2019). The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ego-resilience, peer group caring interaction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807-823. 

  7. M. J. Yun. & Y. C. Kwon. (2018).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o 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11), 433-440. https://doi.org/10.14400/JDC.2018.16.11.433 

  8. K. S. Kang. (1996).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Focused on Enema,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of Nursing, 3(2), 273-283. 

  9. Y. S. Lee, S. H. Park & J. K. Kim.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229-240.. DOI : 10.5392/JKCA.2014.14.06.229 

  10. K. H. Hur.. (201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11. E. S. Ji, S, J. .Park. & M. S. Son. (2019).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and Team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Integrated Simulation Training..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5(1), 1-8. https://doi.org/10.14370/jewnr.2019.25.1.1 

  12. M. W. Hong & S. J. Han, (2021).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with Caring Behavior in Clinical Nurses: The Mediating Effect of Compassion Competence. J Korean Acad Fundam Nurs, 28(4), 411-420. https://doi.org/10.7739/jkafn.2021.28.4.41 

  13. Y. M. Ahn.. K. S. Jang & H. Park. (2018). Effects of compass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nursing practice environment on caring behaviors of clinical nurses in a tertiary hospital.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12(4), 17-30. https://doi.org/10.12811/kshsm.2018.12.4.017 

  14. Y. B. Lee & M. S. Koh. (2015).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1(3), 347-354. https://doi.org/10.22650/JKCNR.2015.21.3.347 

  15. M. H. Park. (2013). The present conditions and issues of Korean humanity care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Medical Ethics. 16(2), 194-215. 

  16. Manz, C. C. (1998).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17. H. S. Kim..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job satisfaction of middle school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8. R. B. Rubin, M. M. Martin, S. S. Bruning & D. E. Power, (1991).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19. L. Hughes. (1998). Peer group interactions and the student-perceived climate for caring.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2(2), 78-8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