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 여학생의 셀프리더십, 사회적지지, 대인관계 유능성 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Women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5 no.5, 2022년, pp.20 - 32  

황순희 (홍익대학교(세종) 교양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ought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women engineering students. First, women undergraduate students' differences respecting self-leadership, social support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were examined. Second, the ...

주제어

참고문헌 (67)

  1. 강명희 외(2016). 자연과학계열 대학생의 학업지속의향과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지지, 진로동기간의 구조관계 규명: 진로동기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진로교육연구, 29(2), 27-48. 

  2. 강승희(2010). 공학계열 대학생의 성차: 학업 성취도, 일반적 자기효능감, 공학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3(4), 1-10. 

  3. 고광혁(2018). 중학생의 셀프리더십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교육문화연구, 24(4), 567-587. 

  4. 김명아.김지영.김은정(2014). 대학신입생의 셀프리더십 자존감과 대인관계능력간의 관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 (2), 1103-1113. 

  5. 김민선.최보금(2014). 맥락적지지와 전공소속감의 관계에서 공학효능감과 결과기대의 매개효과: 공과대학 신입생들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52(4), 111-138. 

  6. 김연희.선복근(2013). 공과대학생의 두뇌우성 사고유형과 셀프리더십과의 관계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15(4), 357-363. 

  7. 김영채 외(2011). 창의적 문제해결 스타일- 집단내 및 집단간 특성과 스타일 분포의 정규성. 사고개발, 7(1), 1-27. 

  8. 김혜경(2019). 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5), 1195-1208. 

  9. 김희경(2007). 간호사의 인간관계, 의사소통, 창의적 행동, 간호서비스가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임상간호연구, 13(1), 25-36. 

  10. 노재영.황찬규.송영우(2020). 산업기술대학교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과학회지, 9(1), 202-214. 

  11. 박의정.정경순(2020).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대인관계능력. 대한통합의학회지, 8(3), 153-162. 

  12. 신선미 외(2021). 노동시장 성 격차 해소를 위한 분야별 전략개발(III): 성별 전공분리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Vol. 2021, 1-273. 

  13. 신용국.김명소.한영석(2009). 셀프리더십 척도(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타당화 연구: 우리나라 대학생을 중 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6(3), 313-340. 

  14. 유효현(2020). 의예과 학생의 셀프리더십,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유능감,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4), 639-647. 

  15. 윤경미.황순희(2017). 공과대학생의 사고양식 탐색. 공학교육연구, 20(5), 14-22. 

  16. 윤덕.탁진국.이상희(2009). 공학계 여대생과 인문계 여대생의 성 역할 정체성,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14(4), 497-514. 

  17. 윤지민.안도희(2011). 성인의 셀프리더십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직업능력개발연구, 14(1), 195-219. 

  18. 이순우.서민화(2010). 직업성격ㆍ직업환경유형과 사고양식과의 관계. 진로교육연구, 23(2), 57-75. 

  19. 이은정.송영수(2018).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셀프리더십 및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구조적 관계- S대학교 대학생 사례를 중심으로. 직업교육연구, 37(6), 63-83. 

  20. 이종원.최은수(2015).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사회적지지, 진로동기,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8 (1), 33-54. 

  21. 이종찬.홍아정(2013).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고용가능성에 차이와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 HRD연구, 15(3), 215-245. 

  22. 임미혜(2018). 간호대학생의 대인관계능력, 자아분화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9), 225-233. 

  23. 임지영(2014). 공학설계강좌에서 셀프리더십 역량 및 공학설계 자기효능감과팀 창의성 지각의 관계. 공학교육연구, 17(1), 20-25. 

  24. 전미경.오재우(2019). 대학생의 셀프리더십, 자기결정성, 대인관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Crisisonomy, 15 (3), 71-81. 

  25. 최인선.주은지(2016). 대학생활적응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과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청소년학연구, 23(6), 145-173. 

  26. 탁유미(2017). 중학교 태권도 겨루기 선수의 사회적 지지가 셀프리더십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7. 한나리.이동귀(2010). 한국 대학생의 대인관계 유능성 척도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1), 137-156. 

  28. 황순희(2020). 공과대학 여학생 관련 연구 동향 분석: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23(2), 31-42. 

  29. 황순희(2021). 셀프리더십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15(4), 233-249. 

  30. 황순희.윤경미(2019). 공과대학생의 일상적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의 방향. 공학교육연구, 22(6), 40-50. 

  31. Adams, C. H., & Sherer, M.(1985). Sex-role orienta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mplications for the masculinity model. Sex Roles, 12(11), 1211-1218. 

  32. Bagwell, C. L. et al.(2001).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2001(91), 25-50. 

  33. Bendell, B. L., Sullivan, D. M., & Marvel, M. R.(2019). A gender aware study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among high -growth entrepreneur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7(1), 110-130. 

  34. Bennett, D., Brunner, C., & Honey, M.(1999). Gender and Technology: Designing for Diversity. Educational Development Center, New York. 

  35. Buhrmester, D. et al.(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 

  36. Cobb, S.(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37. Cozzens, S. E.(2008). Gender issues in US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equality of what?.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 14(3), 345-356. 

  38. DiLiello, T. C., & Houghton, J. D.(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Toward a model of self-leadership, innovation and creativity.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39. Dong, X., & Simon, M. A.(2010). Gender variations in the levels of social support and risk of elder mistreatment in a Chinese community population. Journal of applied gerontology, 29(6), 720-739. 

  40. Erdley, C. A. et al.(2001). Children's friendship experienc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theory and research.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91, 5-24. 

  41. Fitzgerald, L. F., & Harmon, L. W.(2005). Women's career development: A postmodern update. In Contemporary models in vocational psychology (pp. 215-238). Routledge. 

  42. Goodman, I. F.(2002). Final Report of the Women's Experiences in College Engineering (WECE) Project. Online Submission. 

  43. Hofstede, G., Hofstede, G. J., & Minkov, M.(2005). Cultures and organizations: Software of the mind (Vol. 2). New York: Mcgraw-hill. 

  44. Houghton, J. D., & Neck, C. P.(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45. Hwang, S.(2021). The Role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Women Undergraduate Students' Engineering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37(4), 999-1012. 

  46.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47. Lent, R. W. et al.(2005).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domain and life satisfaction: Exploring the theoretical precursors of subjective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3), 429-442. 

  48. Lent, R. W. et al.(2010). Longitudinal test of the social cognitive model of choice in engineering students at historically black universiti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6(3), 387-394. 

  49. Luzzo, D. A., & McWhirter, E. H.(2001). Sex and ethnic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educational and career-related barriers and levels of coping efficacy.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9(1), 61-67. 

  50. Manz, C. C.(1986). Self-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1(3), 585-600. 

  51. Manz, C. C. & Neck, C. P.(1999).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PrenticeHall, Upper Saddle River, NJ. 

  52. Manz, C. C., & Sims Jr, H. P.(1980). Self-management as a substitute for leadership: A social learning theory perspectiv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5(3), 361-367. 

  53. Manz, C. C., & Sims Jr, H. P.(2001). The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Publishers. 

  54. Marra, R. M. et al.(2012). Leaving engineering: A multi-year single institution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1), 6-27. 

  55. Mau, W. C., Domnick, M., & Ellsworth, R. A.(1995). Characteristics of female students who aspire to science and engineering or homemaking occupations.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3(4), 323-337. 

  56. Murrell, A. J., Frieze, I. H., & Frost, J. L.(1991). Aspiring to careers in male-and female-dominated professions: A study of Black and White college women.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15(1), 103-126. 

  57. Neck, C. P., & Houghton, J. D.(2006). Two decades of self- leadership theory and research: Past developments, present trends, and future possibilities.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270-295. 

  58. Neck, C. P., & Manz, C. C.(1996). Thought self-leadership: The impact of mental strategies training on employee cognition, behavior, and affec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7(5), 445-467. 

  59. Neck, C. P., Stewart, G. L., & Manz, C. C.(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The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31(3), 278-302. 

  60. Norris, S. E.(2008). An examination of self-leadership. Emerging leadership journeys, 1(2), 43-61. 

  61. Sallee, M. W.(2011). Performing masculinity: Considering gender in doctoral student socialization.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82(2), 187-216. 

  62. Schmitt, M.(2021). Women Engineers on Their Way to Leadership: The Role of Social Support Within Engineering Work Cultures. ENGINEERING STUDIES, 13(1), 30-52. 

  63. Thoits, P. A.(1982). Conceptual,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problems in studying social support as a buffer against life stress.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145-159. 

  64. Yukl, G.(2013). Leadership in organizations, Pearson. 강정애 외 역(2013). 「현대조직의 리더십 이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65. Wasburn, M. H., & Miller, S. G.(2006). Still a chilly climate for women students in technology: A case study. Women, gender, and technology, 60-79. 

  66. Whitley, B. E.(1983). Sex role orientation and self-esteem: A critical meta-analytic review.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4(4), 765. 

  67. Wolfe, L. K., & Betz, N. E.(1981). Traditionality of choice and sex-role identification as moderators of the congruence of occupational choice in college wome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8(1), 43-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