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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4 no.2, 2016년, pp.75 - 86
이제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조경학 전공) , 성종상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손용훈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 김태균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세검정 일대는 조선시대에 절경을 찾아 풍류활동을 한 당시 선비들이 즐겨 방문하였던 곳이다. 세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전통사회의 행락문화는 경관과 인간의 활동이 상호작용하여 만들어낸 문화경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첫째, 고서, 지도 등의 자료를 통하여 세검정이 복원되기 이전, 당시 선비들이 세검정을 중심으로 어떠한 행락활동을 즐겼는지를 밝혀냈다. 둘째, 세검정 일대의 주된 경관요소들을 추출함으로써 선비들이 주변 자연경관과 상호작용하며 향유한 당시 세검정의 문화경관을 파악하였다. 관련 기록을 통해 탕춘대 및 연융대 바위를 세검정 일대로 포함시키고, 이 일대에서 이루어진 주요 행락을 유람, 조망, 시 서 화 창작, 모임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세검정의 경관이 정자를 중심으로 근경의 시냇물, 너럭바위, 돌, 소나무숲 및 원경의 탕춘대와 연융대 바위 등의 경관요소로 이루어졌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종합한 결과, 세검정 일대에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찾아 떠나 온 유람, 시원한 폭포가 흐르는 개천을 향해 세워진 정자에서의 조망, 자연경관에서 받은 감동을 읊거나 그린 창작활동, 너럭바위(차일암)에서의 연회 및 탕춘대에서의 모임 등의 문화경관이 형성되었음을 파악하였다. 이로써 세검정 일대가 조선시대 선비들이 지속적으로 찾는 유관의 장소이며, 유람의 거점이자 문인과의 교류 및 국가적 모임의 장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음이 확인된다. 이는 세검정 일대를 이루는 자연경관에 인간의 활동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문화경관으로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풍토와 정서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행락공간의 문화경관을 이해하는 자료로서 의의가 있다.
The area surrounding Segeomjeong, one of the famous pavilions near the capital in the Joseon Dynasty, was a favorite place of scholars to visit and enjoy the beautiful natural landscape. The recreational culture of Segeomjeong area in traditional societies representing the prototype of urban tour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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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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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정의한 문화경관은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정의하는 문화경관이란 자연경관과 인간 활동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 경관으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 (UNESCO World Heritage Center)에서 정의한 문화경관과 맥을 같이한다. 세계유산협약 운영지침(Operational Guideline)에 따르면 문화경관은 자연과 인간이 결합하여 만들어낸 문화유산으로서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작용이 드러난 다양성을 포함한다. | |
조선시대 행락활동의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 세검정 일대는 조선후기 서울의 모습을 노래한 한양가(漢 陽歌) 3)에서 서울 도성 내외 유명한 행락 장소 중 하나로 꼽히는 명승지였다. 우리 민족의 역사를 보면 생활 속 행락문화의 근원들이 발견되는데, 조선시대에 와서는 선비들이 지방 순시․암행 감찰․시험 감독․제사 봉행 등 공무를 수행하기 위한 출장, 조상의 묘소를 돌보거나 문상 등 집안일과 관련된 여행, 산수 유람을 위한 여행 등 다양한 목적으로 행락활동을 하였다[3]. 특히 정치적 불안정, 신분제 동요 등 사회적인 변화 속에서 조선시대에 선비들은 복잡하고 번다한 일상에서 벗어나 탈속과 안분의 체험을 느끼고자 하는 놀이, 풍류, 여행 등의 행락활동을 하고자 하였다[4]. | |
전통적인 행락문화의 장소가 현대 사회의 관광과 맥이 같은 사례는 무엇인가? | ” 전통적인 행락문화의 장소는 현대 사회의 관광과 그 맥을 같이 하기도 한다. 최근 도심 관광지로 급부상한 서울 종로구 부암동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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