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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495 - 503
채흥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최인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연구팀) , 민경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자율주행연구팀)
Regulation for the testing and operation of autonomous vehicles on public roadways has been recently developed all over the world. For example, the licensing standards and the evaluation technology for autonomous vehicles have been proposed in California, Nevada and EU. But specific safety evalua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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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포니아 주의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기준은 어떤 단계로 구성되어 있는가? | 2012년 9월에 개정된 캘리포니아 주의 자율주행 자동차 임시운행 허가 기준은 운전자와 운행 중 발생하는 사고 대응에 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운전자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차량 제어 권한을 전달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주에서 마련한 훈련 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 운행 중 발생한 사고는 캘리포니아 주 차량 관리부에 보고되어야 하고 사고자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 인적, 물적 손실에 대해 보상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캘리포니아 주에서 임시운행 허가 요건은 개발했지만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 평가 방안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다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다. | |
ISO에서 규정하고 있는 ACC 성능 평가 구성은? | ISO에서 규정하고 있는 ACC 성능 평가는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선행 차량 식별 성능, 그리고 곡선로 선행 차량 식별 성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평가는 2초 이내에 인지 가능한 최대 거리를 평가한다. | |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평가의 기준은? | ISO에서 규정하고 있는 ACC 성능 평가는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선행 차량 식별 성능, 그리고 곡선로 선행 차량 식별 성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선로 인지 거리 성능 평가는 2초 이내에 인지 가능한 최대 거리를 평가한다. 선행 차량 식별 성능 평가는 직선로에서 자차선과 옆차선에 존재하는 각각의 선행 차량의 인지여부를 평가한다. |
K. Bengler, K. Dietmayer, B. Farber, M. Maurer, C. Stiller and H. Winner, "Three Decades of Driver Assistance Systems: Review and Future Perspectives,"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Magazine, Vol.6, No.4, pp.6-2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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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15622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Adaptive Cruis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 2010.
Euro NCAP AEB Test Protocol, Euro NCAP, 2013.
ISO 11270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s - Performance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IS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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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Ioannou and M. Stefanovic, Evaluation of the ACC Vehicles in Mixed Traffic: Lane Change Effects and Sensitivity Analysis, UCBITS-PRR-2003-3, 2003.
H. G. Kim, K. S. Oh and K. S. Yi, "Development of Speed Control Algorithm for Autonomous Vehicl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709-714, 2012.
D. W. Kim and K. S. Yi, "Design of a Path for Collision Avoidance and Path Tracking Scheme for Autonomous Vehicle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268-1277, 2010.
J. Schindler, Autonomous Traffic-jam Clearance Using a Frugal Adaptive Cruise Control Strategy, Conference on Agent-Based Modeling in Transportation Planning and Operations, 2013.
J. Y. Lee, Robust Model Predictive Control based Automated Driving Control Algorithm for Improvement of Safety and Ride Comfort, Ph. 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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