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의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지능 및 의사소통능력
The Effects of Humanistic Knowledg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e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264 - 273  

하주영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전소영 (부산대학교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umanistic knowledge,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s among nurses and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the communication skills of nurses in five hospital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248 nurses in hospitals from August 2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결과가 치명적인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의 질적인 간호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위한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지능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는 간호사의 감성지능과 의사소통능력에 관해서만 살펴보았기에(Choi, 2010),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감성지능 및 의사 소통능력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이란 개인, 집단, 조직과 같은 사회적 주체들 간에 의미가 담긴 메시지나 정보를 상호 교환하여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을 말한다(Lee, 2006). 신뢰를 주는 의료진의 의사소통은 환자의 자발적인 자기정보공개의 양과 질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환자의 상태나 요구 파악에 도움을 준다(Shin, 2011).
최근 의료진의 의사소통을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어떤 것이 대두되고 있는가? 그런데 최근에는 의사소통능력을 강화시키는 방안으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교육이 대두되고 있다(Lee, 2015). 인문학이란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영역이며, 궁극적으로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Education Research Institute, 2011).
감성지능이란 무엇인가? 이처럼 간호사의 업무 수행에 있어 중요한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교육시간, 자기효능감, 연령, 병동만족도,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받으며(Lee, 2013), 감성지능과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Choi, 2010). 감성지능이란 자기 자신은 물론 주위 다른 사람들의 감성을 정확하게 이해하며, 자신의 감성을 활용하고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다(Freshwater & Stickley, 2004). 간호사들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인간의 감정을 대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i, J. D. (2006). Humanistic reflections on medicine. The Korean Association for Philosophy of Medicine, 1, 1-5. 

  2. Choi, J. H. (2010). Relationship between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3. Daniel, G. (1998). Working with emotional intelligence. London: Bantam Books. 

  4.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ERI], Seoul University. (2011). Pedagogy term dictionary. Seoul: Hawoo. 

  5. Fernandaz, R., Salamonson, Y., & Griffiths, R. (2012). Emotional intelligence as a predictor of academic performance in first year accelerated graduate entr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1, 3485-3492. 

  6. Freshwater, D., & Stickley, T. (2004). The heart of the art: Emotional intelligence in nurse education. Nursing Inquiry, 11(2), 91-98. 

  7. Han, K. S., Oh, Y. J., Lee, S. J., Cha, S. K., & Kang, K. C. (2009). Influencing factors on emotional competencies of nurse.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7(1), 19-25. 

  8. Im, S. I., Park, J., & Kim, H. S. (2012). The effects of nurse's communica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1, 274-282. 

  9. Jang, S. P., & Kim, J. I. (2015). Exploring causes of the convergence thinking skill by extracurricular activities: Focusing on liberal arts knowledge and multicultural acceptabilit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4), 135-156. 

  10. Jeon, S. S., & Park, J. H. (2014). Analysis of relationships of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science process skills, logical thinking skills, and academic achievement leve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47-655. 

  11. Jo, K. W., Park, A. R., Lee, J. J., & Choi, S. J. (2015). The Influence of humanistic knowledge, hospice perception and spirituality on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8(2), 103-116. 

  12. Jung, H. W., & Kim, C. H. (2007).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oderating effect of leader-member exchange (LMX). Korean Academ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14(3), 167-186. 

  13. Kim, S. H. (2014). Healing camp for nurse. Retrieved November 9, 2015, form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Website : http://www.nursenews.co.kr/ 

  14. Kim, S. H., & Lee, M. A. (2014).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tention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3), 333-342. 

  15. Kim, Y. I. (2014). The study of resilience of the gifted in science: Related with humanistic knowledge.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Incheon. 

  1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5). The second half of 2015 handbook for college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Seoul. 

  17. Kwon, S. O. (2005). Conception of medical humanities and it's role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7(3), 217-223. 

  18. Lee, A. K. (2013). Comparison of self-efficacy, clinical performance and communication ability of between clinical nurses and oncology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19. Lee, J. R. (2015). A study of communication education of engineering undergraduates and professional engineer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Studies, 23(3), 5-30. 

  20. Lee, K. J. (2006). Communication problems and solutions at the health care facilities.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1), 33-45. 

  21.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2. Lee, Y. M. (2013). A study of the effect of humanities program on resilience of juvenile delinqu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23. Macnaughton, J. (2000). The humanities in medical education: context, outcomes and structure. Medical Humanities, 26, 23-30. 

  24. Mrayyan, M. T., & Al-Faouri, I. (2008). Predictors of career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of jordanian nurse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6(3), 246-256. 

  25. Park, H. S., Ha, J. H., Lee, M. H., & Lee, H. J.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tress coping of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4), 466-474. 

  26. Rosa, M. J. (2011). Emotional skill-key components i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Governance, 1(1), 237-251. 

  27. Shin, H. H. (2011). The Antecedents of the trust and customer response for healthcare service.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6(1), 27-49. 

  28. Shin, S. K. (2006). The need for writing education for medical students and its direction. Korean Writing Association, 2, 61-84. 

  29. Woloshynowych, M., Davis, R, Brown, R., & Vincent C. (2007). Communication patterns in a UK emergency department.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50(4), 407-413. 

  30.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 243-2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