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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348 - 360
박선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김지원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humanistic knowledge and occupational stress on the professional quality of life of clinical nurses. The data from 217 survey questionnaires collected from three general hospitals located in a metropolitan area from Jun 3 to 14, 2019 were used. The data were a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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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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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스트레스란? | 직무 스트레스란, 개인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무 환경요소와 상호작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신체적 불균형 상태를 말하며, 작업환경에서 지각된 조건과 사건의 결과로 일어난 역기능적 지각 또는 감정으로 정의할수 있다[2]. 청년 실업이 가중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취업 률이 높은 간호학과로의 진학률이 높아지고[3], 2025년 까지 약 30000명의 간호사를 보충할 것이라는[4] 표면적인 낙관론적 현실과는 달리, 실제로 간호사는 전문직 역할갈등,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의료한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부당한 대우뿐만 아니라[5] 환자 간호와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환경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는 소진, 이직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6]. | |
간호사가 처한 상황과 이로 인한 부정적 결과? | 직무 스트레스란, 개인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직무 환경요소와 상호작용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심리, 신체적 불균형 상태를 말하며, 작업환경에서 지각된 조건과 사건의 결과로 일어난 역기능적 지각 또는 감정으로 정의할수 있다[2]. 청년 실업이 가중화 되면서 상대적으로 취업 률이 높은 간호학과로의 진학률이 높아지고[3], 2025년 까지 약 30000명의 간호사를 보충할 것이라는[4] 표면적인 낙관론적 현실과는 달리, 실제로 간호사는 전문직 역할갈등,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의료한계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 부당한 대우뿐만 아니라[5] 환자 간호와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환경에서 다양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이는 소진, 이직 등의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6]. 이러한 결과는 간호라는 직업에 대한 불만족과 무관심에 의한 간호의 질 저하로 이어지고, 간호사 자신은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워져 전문직 삶의 질을 위협받게 된다[7]. | |
간호사가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은? | 실제로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과정에서 간호사는 자기 자신을 독자적인 인격으로서 인정하게 됨과 동시에 생의 의미와 가치를 회복하며 스스로를 탈바꿈하여 사회적 삶을 실천하게 된다[20]. 그리고 이를 통해 스트레스나 역경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을 획득할 수 있고[21], 이는 직무스트레스를 줄여줌으로써[22] 궁극적으로는 전문직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다[7]. 또한 인문학적 치료가 정신적, 정서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예방 및 치유하고 인문학 고유의 정체성을 통해 기존의 정신‧심리 치료와는 다른 치유적의미를 제공한다는[18] 점에서 간호사의 정신적 문제인 직무스트레스와 이로 인한 삶의 질 저하도 [7] 인문학을 통해 개선될 수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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