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간호교육 현황 및 이슈
The Current Issues of Nursing Education in Cambodia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0 no.2, 2016년, pp.288 - 299  

조명선 (한국국제협력단 캄보디아사무소,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양숙자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issues and challenges of the nursing education program in Cambodia and to suggest recommendations to improve it. Methods: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Global Standards for the Initial Education of Nurses and Midwives were used as the analytic framew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캄보디아의 보건소와 주요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간호의 질을 좌우하는 국공립 간호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간호교육에 대해서 관련 법령 및 제도에 근거하여, 간호교육기관의 개설 및 운영, 교육과정, 교수, 학생, 교육성과 등의 현황과 이슈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캄보디아 국내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개발도상국의 보건의료 및 간호교육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학계, 실무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추가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기반으로 실제 교육받은 간호인력의 수가 증가하거나, 임상술기나 학생과 교수의 문화적 인식과 수용성이 제고되는 등 다양한 성과가 있으나(Yu, 2008), 아직 우리나라 간호계의 협력의 성과에 대한 연구는 제시되고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를 제안한다. 또한 캄보디아 간호서비스 표준을 현실에 맞게 개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핵심술기별로 재정비하는 연구와 간호교수 및 간호교육 인프라에 대한 현황조사를 기반으로 캄보디아 간호교육 인프라 투자 계획 수립 등의 정책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캄보디아 보건부에서 농촌지역에 의사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과 현실정은? 또한 캄보디아 보건부는 수도 적고 지역적으로 도시에 편중되어 있어 농촌지역에서 특히 심화되고 있는 의사 부족현상을(Kanchanachitra et al., 2011) 해소하기 위해, 전국 1,088개의 보건소와 86개의 보건지소에 간호사를 우선 배치하는 정책을도입했으나, 자격을 갖춘 간호사는 아직까지 수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MOH, 2013).
90년대 캄보디아에서 간호교육을 단기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양성한 결과는? 그러나 전쟁, 내전 등 분쟁을 경험한 국가는 보건의료체계 재건을 위해 낮은 수준의 교육을 통해 필요한 인력을 단기간에 많이 양성하려는 양적 확대 정책을 펼치게 되고, 실제 캄보디아도 70년대 보건의료인력의 상당한 인적손실을 경험하고 90년대 국제기구와 선진국의 지원으로 일차보건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위해 필요한 간호사를 단기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양성했다(Fujita, Zwi, Nagai, & Akashi, 2011). 이러한 영향으로 캄보디아 간호사는 28개 기본 간호술을 골자로 한 초보적인 수준의 간호교육을 현재까지 받고 있고, 임상에서 생체활력징후의 측정 등 비침습적 처치를 주로 제공하고, 정맥주사 등의 반침습적인 (semi invasive)처치는 의사와 같이 제공하는 등 단순한 진료보조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고 있다(Sakurai-Doi et al, 2014).
캄보디아가 보건 의료서비스가 시급히 제공되어야 하는 이유는? 캄보디아는 아직도 영유아 및 모성 사망률이 높고, 말라리아, 결핵 및 AIDS 등 감염병의 발생율도 높은데다가, 최근에는 당뇨 등 만성질환의 유병율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응하기위한 보건의료체계를 강화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시급히 제공해야 하는 상황이다(Ministry of Health [MOH],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iken, L. H., Clark, S. P., Cheung, R. B., Slone, D. M., & Silber, J. H. (2003). Educational levels of hospital nurses and surgical patient mortality.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90, 1617-1623. http://dx.doi.org/10.1001/jama.290.12.1617. 

  2. Baek, H. C. (2013). Implementing home visiting simul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1), 40-49. 

  3. Bell, S. A., Rominski, S., Bam, V., Donkor, E., & Lori, J. (2013). Analysis of nursing education in Ghana: Priorities for scaling-up the nursing workforce. Nursing and Health Sciences, 15, 244-249. http://dx.doi.org/10.1111/nhs.12026. 

  4. Berland, A., Richards, J., & Lund, K. D. (2010). A Canada-Bangladesh partnership for nurse education: case study.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7, 352-358. http://dx.doi.org/10.1111/j.1466-7657.2010.00813.x. 

  5. Benton, D. (2015). Keeping pace with an ever-changing world: a policy imperative. Journal of Nursing Regulation. 6(1), 20-24. http://dx.doi.org/10.1016/S2155-8256(15)30005-3 

  6. Campbell, J., Dussault, G., Buchan, J., Pozo-Martin, F., Guerra Arias, M., Leone, C., Siyam, A., & Cometto, G. (2013). A universal truth: no health without a workforce. Proceedings of the third global forum on human resources for health: Global Health Workforce 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Geneva. 

  7. Council for the Development of Cambodia. (2014). Development cooperation trends in Cambodia. Phnom Penh: Royal Government of Cambodia. 

  8. Fujita, N., Zwi, A. B., Nagai, M., & Akashi, H. (2011). A comprehensive framework for human resources for health system development in fragile and post-conflict states. PLoS Medicine, 8(12), e1001146. http://dx.doi.org/10.1371/journal.pmed.1001146 

  9. Griscti, O. & Jacono, J. (2006). Effectiveness of continues education programmes in nursing: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55, 449-456. 

  10. Joint Prakas on Implementing National Curriculum of Associate Degree in Nursing, No. 272 (2007). 

  11. Joo, G. E. & Sohng, K.Y. (2014).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scale for graduati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8(3), 590-604. 

  12. Kanchanachitra, C., Lindelow, M., Johnston, T., Hanvoravongchai, P., Lorenzo, F. M., Huong, N. L., Wilopo, S. A., & dela Rosa, J. F. (2011). Human resources for health in southeast Asia: Shortages, distributional challenges, and international trade in health services. Lancet, 377(9767), 769-781. 

  13. Ministry of Health (2011). A Mid-term review of the health workforce development plan 2006-2015. Phnom Penh: Royal Government of Cambodia. 

  14. Ministry of Health (2012). Survey on nursing education in the public sector and nursing services at sites for clinical practice in Cambodia. Phnom Penh: Ministry of Health, 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15. Ministry of Health (2013). Health sector progress in 2012. Phnom Penh: Royal Government of Cambodia. 

  16. Prakas on Implementation of Primary Nursing and Primary Midwifery Curriculum, No. 509 (2005). 

  17. Prakas on Organization and Functioning of Regional Training Center, No. 311 (2003). 

  18. Prakas on the Role and Responsibilities of Nurses, No. 022 ABS-MP (2003). 

  19. Purssell, E. (2014). Shingles vaccination: Background and advice for community nurses. British Journal of Community Nursing, 19(9), 442-446. http://dx.doi.org/10.12968/bjcn.2014.19.9.442. 

  20. Royal Decree on Accreditation of Higher Education, NS/RKT/0303/129 (2003). 

  21. Royal Decree on Establishing Cambodian Nursing Council, No. NS/RKT/0807/373 (2007). 

  22. Sub Decree on Health Education, No.21 ANK (2007). 

  23. Sub Decree on Organizing and Functioning of Ministry of Health, No. 67 ANKr. MK (1997). 

  24. Sakurai-Doi, Y., Mochizuki, N., Phuong, K., Sung, C., Visoth, P., Sriv, B., Amara, S. R., Murakami, H., Komagata, T., & Fujita, N. (2014). Who provides nursing services in Cambodian hospital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Suppl 1). 39-46. http://dx.doi.org/10.1111/ijn.12249. 

  25. So, A. Y., De Gagne, J. C., & Oh, J. N. (2015). Factors on healthcare utilization by Asian immigrant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1), 53-66. 

  26. World Health Organization (2009). Global standards for the initial education of professional nurses and midwives.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27.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Strategic Directions for Strengthening Nursing and Midwifery Services 2011-2015. Geneva, Switzerland: World Health Organization. 

  28. World Health Organization.(2016). Global health observatory data repository. Retrieved June. 25, 2016, from http://www.who.int 

  29. World Health Organization Western Pacific Regional Office (2013). Western Pacific region Nursing and Midwifery databank. Retrieved October. 12, 2013, from http://www.wpro.who.int 

  30. Yu, F. (2008). The expatriate experience: Teaching nursing across eastern and western cultures.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40, 184-18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