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a basis for improvement and enhancement of nursing education by investigating learning outcomes that apply to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aching methods used in classe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11 professors of fundamentals of nursing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이는 개인적 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교수의 개인적 성향과 교수 역량 등 교육방법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연구가 되지 못한 아쉬움이 있으며 이를 연구의 제한점으로 제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습성과 중심의 교과과정이 진행되는 중에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수업에 적용하는 각 교육기관별 학습성과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조사해 봄으로써 정보를 공유하고 향후 기본간호학 교육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찰할 수 있다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의 기초가 되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에 적용하는 학습성과와 이를 도출하기 위해 수업에 사용하는 교육방법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기본간호학 교육의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다. 결론적으로, 간호교육기관에 따라 기본간호학 이론 및 실습에 다양한 학습성과를 2-3개씩 적용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교육기관에서 기본간호학 교과목에 적용하는 학습성과와 수업에 사용하는 교육방법을 파악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의 기초가 되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에 적용하는 학습성과와 수업에 사용하는 교육방법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기본간호학 교육의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함이며, 이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의 기초가 되는 기본간호학 교과목에 적용하는 학습성과와 이를 도출하기 위해 수업에 사용하는 교육방법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기본간호학 교육의 개선 및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본간호학이란 어떤 과목인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교육 프로그램은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체제로 운영하고 있다[2]. 기본간호학은 간호대상자를 간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익히는 과목으로, 전문적인 간호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3].
간호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가?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이 교육을 통해 간호학에 대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대처하는 능력과 역량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1]. 이를 달성하기 위해 간호교육 프로그램은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체제로 운영하고 있다[2]. 기본간호학은 간호대상자를 간호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익히는 과목으로, 전문적인 간호의 기초가 되는 과목이다[3].
학습성과란 무엇인가? 학습성과란 교과 및 교과외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획득해야 하는 능력으로[2], 교과목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요소이므로, 간호교육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체 교육과정이 끝난 후 학생들이 무엇을 할 수 있어야 하는 지에 대한 간호계의 합의가 필요하며 이것이 현재 간호교육의 목표이다[1, 3]. 이러한 목표를 기준으로 각 교과목에서는 학생이 수업 결과로 어떠한 목표를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 측정한 후 전체 교육과정을 평가하여, 현 교육과정에서 학생 들이 간호교육 목표를 모두 성취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한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im YH, Lee YM.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2;13(1):147-155.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2.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Internet].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3 [cited 2016 April 30].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40414_1.pdf 

  3. Chang SO, Won JS, Park JH, Lee HS, Park HS, Lim SY, et al. A preliminary study on the standardization of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4; 21(4): 446-456.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4.446 

  4. Kim K, Chang SO, Kang HS, Kim KS, Kim JI, Kim H, et al.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4):506-519. 

  5. Kim JI, Kim KH, Paik H, Sohng KY, Eom M, Oh SY, et al. Study on the present status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and test for competency of nursing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0; 17(3):362-370. 

  6. Bae SH, Park JS.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03-21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03 

  7. Talcott K, O'Donnell JM, Burns HK. Technology and the nurse educator: Are you elite? Nurse Educator. 2013;38(3):126-131. http://dx.doi.org/10.1097/NNE.0b013e31828dc2a8 

  8. Kim H, Kim YH. A action research to improve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 Designing college courses mod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2):169-179.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2.169 

  9. Chang SO, Kim KH, Won JS, Kim JI, Park HS, Jo BH, et al. The strategies for basic nursing theory construction and clinical scenarios. Seoul: hyunmoonsa; 2013. p. 1-36. 

  10. You SO. A study on the effect of health promotion education using problem-based learning based on the constructivism theory: With the community elderly adult [dissertation]. Seoul: Chung-Ang University: 2002. 

  11. Liou SR, Cheng CY, Tsai HM, Chang CH. Innovative strategies for teaching nursing research in Taiwan. Nursing Research. 2013;62(5):335-343. http://dx.doi.org/10.1097/NNR.0b013e31829fd827 

  12. Chang SF.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tool to measure nursing core curriculum teaching effectiveness: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Journal of Nursing Research. 2012;20(3):228-236. http://dx.doi.org/10.1097/jnr.0b013e3182656166 

  13. Kim YH. Changes in nursing values and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s after practical education bas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7;14(4):420-428. 

  14. Lee SH.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program on self efficacy, knowledge, and competence in measurement of blood pressu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1):66-73. 

  15. Cho BH, Ko MH, Kim SY. Effectiveness of web based learning on competence, knowledge, and confidence in foley-catheter management in basic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4;11(3):248-255. 

  16. Hwang J, Kim H. Comparison of training effectiveness for IV injections: Intravenous (IV) arm model versus computer simulato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4;21(3), 302-310.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302 

  17. Yang JJ.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clinical compete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1):14-24.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14 

  18. Kim SM, Park MJ, Yang YK. Effects 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of receiving a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4):406-415.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4.406 

  19. Eom MR, Kim HS, Kim EK, Seong K.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2):151-160. http://dx.doi.org/10.4040/jkan.2010.40.2.151 

  20. Kim YH. Evaluation of practice education using checklists in fundamentals of nursing: Focused on measuring blood pressure on the upper arm and sterilized gloving (open metho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5;12(3):298-306. 

  21. Song SR, Kim YJ. Effect of a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4):416-423.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4.416 

  22. Yoon J, Kim KJ, Choi MS. The effects of OSCE application before clinical practi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73-284.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 2.273 

  23. Kim YH. Effects of utilizing animation prior to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on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ness in student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0;17(2):240-248. 

  24. Kim YM, Park H. Current trends of teaching-learning method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 16(3):945-966. 

  25. Tiffany J, Hoglund BA. Teaching/learning in second life:Perspectives of future nurse-educator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4;10(1):e19-e24. http://dx.doi.org/10.1016/j.ecns.2013.06.006 

  26. Johnson S. Development of educator competencies and the professional review process. Journal for Nurses in Staff Development. 2002;18(2):92-102. 

  27. Nurgent KE, Bradshaw MJ, Kito N. Teacher self-efficacy in new nurse educato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999;15(4):229-237. 

  28. Parsh BK. Eight traits make great nursing instructors: Now's the perfect time to move nursing education to teach the next generation of nursing students. American Journal of Nursing. 2010;110(1):16-17. 

  29. Lee HY. The development of a inventory for teaching competency in colleges engineering and the relationship among teaching competency, teaching 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course evaluation [dissertation].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11. p. 26-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