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차이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ifferences in the stress and the strategies for coping with such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원문보기
본 연구를 통해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년 9월 1일부터 9월3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DISC 행동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 세부항목에 차이가 나타났고,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주도형은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임상과제의 양, 환자에 대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 항목에서, 사교형은 SOAP 노트와 일지작성 항목에서, 안정형은 자신의 능력수준,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항목에서, 신중형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항목에서 각각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도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신중형은 정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시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고려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도록 실습지도 및 상담 매뉴얼 개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년 9월 1일부터 9월3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DISC 행동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 세부항목에 차이가 나타났고,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주도형은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임상과제의 양, 환자에 대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 항목에서, 사교형은 SOAP 노트와 일지작성 항목에서, 안정형은 자신의 능력수준,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항목에서, 신중형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항목에서 각각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도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신중형은 정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시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고려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도록 실습지도 및 상담 매뉴얼 개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and the differences in the coping strategy. It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presentation of means of coping...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and the differences in the coping strategy. It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presentation of means of coping with stress that can occur at the time of clinical fieldwork in accordance with the behavioral styles of the students. As the results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detailed items of clinical fieldwork stress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s and differences in the strategy for copying with stress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s.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develop manual for fieldwork instructions and consultations in order for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to cope with the clinical fieldwork stress at the time of clinical fieldwork by considering the behavioral styles of the students through additional researches in the future on the basis of aforementioned results of the study.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and the differences in the coping strategy. It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presentation of means of coping with stress that can occur at the time of clinical fieldwork in accordance with the behavioral styles of the students. As the results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detailed items of clinical fieldwork stress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s and differences in the strategy for copying with stress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s.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develop manual for fieldwork instructions and consultations in order for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to cope with the clinical fieldwork stress at the time of clinical fieldwork by considering the behavioral styles of the students through additional researches in the future on the basis of aforementioned results of the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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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작업치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치료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치료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임상실습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별 대처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긍정적인 진로의식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만족스럽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DISC 행동유형은 각 유형별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지도하는 교수는 학생들의 행동유형이 가지는 특징을 이해하고 강점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 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작업치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치료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치료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작업치료 임상실습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들은 이루어진바 있으나,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른 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방식을 제시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 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항목 중에서 SOAP 일지작성, 자신의 능력 수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임상과제의 양,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환자에 의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에 대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DISC 행동유형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Cohen[25]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를 이혜경[26]이 우리나라 간호대학생의 실정에 맞게 번안과 수정을 하여 22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 및 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문제중심대처 11문항, 정서중심대처 1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Cohen[25]이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스트레스 척도를 이혜경[26]이 번역하고 수정한 것 중 임상경험영역 24문항을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수정 및 보안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Likert 4점 척도로 1점인 ‘전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다.
그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총 196 명을 대상으로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적용한 결과 주도형(D형) 37명(19%), 사교형(I형) 57명(29%), 안정형 (S형) 51명(26%), 신중형(C형) 51명(26%)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각 유형별로 3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최종적으로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임상실습 스트레스 척도와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해 면대면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런 다음 행동유형이 표시된 부호별 ‘최고치’에 표기된 개수에서 ‘최소치’에 표기된 개수를 뺀 숫자를 집계표로 옮겨 그래프로 옮겨 그린 후 그래프 상에서 최고점을 찍은 유형을 조사대상자의 행동으로 진단하였다[14]. 총 28 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구자가 PPS계산방식(퍼스널 프로파일 그래프)에 따라 주도형(D), 사교형(I), 안정형(S), 신중형(C)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적용하여 행동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2015년 9월 1일부터 9월3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였다. 그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총 196 명을 대상으로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적용한 결과 주도형(D형) 37명(19%), 사교형(I형) 57명(29%), 안정형 (S형) 51명(26%), 신중형(C형) 51명(26%)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데이터처리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척도 점수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척도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 실습 스트레스 비교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비교는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척도 점수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척도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 실습 스트레스 비교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비교는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척도 점수와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척도 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와 협력하여 개발하였고, 현재 55개국이 넘는 나라에서 17개 언어로 번역되어 기업 및 교육현장,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도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2년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Korea Educational Consulting Institute)가 번역한 국문 판 DISC PPSS(Personal Profile System)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행동유형의 특성을 기술한 형용사 중에서 자신의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요소인 ‘최고치’ 하나와 가장 부합되지 않은 요소인 ‘최소치 ’하나씩을 선택한 후, 가려져 있는 표기 란을 동전으로 벗겨내어 표기하도록 한다.
성능/효과
DISC 행동유형간 임상실습 스트레스 정도를 비교한 결과 주도형(D)의 경우 임상실습기관의 물리적 환경, 임상과제의 양, 환자에 의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 항목에서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형(I)의 경우 SOAP노트와 일지작성 항목에서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차이는 문제중심 대처방식 중에서 마음을 돌리기 위해 다른 활동에 참여, 상황을 다루는 것을 일시적으로 연기, 평상시의 술, 담배, 마약섭취량 변화를 포함한 세 가지 항목에서 DISC 행동 유형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중심 대처방식 중에서 “하나님, 더 높은 힘에 맡긴다”는 한 가지 항목에서 DISC 행동유형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항목 중에서 SOAP 일지작성, 자신의 능력 수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임상과제의 양,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환자에 의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에 대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DISC 행동유형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적용하여 행동유형을 분류하기 위해 2015년 9월 1일부터 9월3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였다. 그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 총 196 명을 대상으로 DISC 행동유형 진단도구를 적용한 결과 주도형(D형) 37명(19%), 사교형(I형) 57명(29%), 안정형 (S형) 51명(26%), 신중형(C형) 51명(26%)으로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각 유형별로 30명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최종적으로 총 12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임상실습 스트레스 척도와 대처방식 척도를 사용해 면대면 설문을 실시하였다.
안정형(S)의 경우 자신의 능력수준,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항목에서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중형(C)의 경우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항목에서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문제중심 대처방식 중에서 마음을 돌리기 위해 다른 활동에 참여, 상황을 다루는 것을 일시적으로 연기, 평상시의 술, 담배, 마약섭취량 변화를 포함한 세 가지 항목에서 DISC 행동유형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본 연구에서 주도형(D)은 가장 많은 항목에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나타냈으며,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였다. 이는 임상실습 시 본인의 행동특성인 주도적인 행동보다는 임상실습 지도자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등의 행위로 인해 스트레스가 높아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도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과 같은 세부적인 요소에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중형(C) 의 경우 다른 유형에 비해 정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실습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30]에서는 정서중심대처가 높을수록 정서반응,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임상실습 스트레스 항목 중에서 SOAP 일지작성, 자신의 능력 수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임상과제의 양,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환자에 의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에 대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DISC 행동유형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 차이는 문제중심 대처방식 중에서 마음을 돌리기 위해 다른 활동에 참여, 상황을 다루는 것을 일시적으로 연기, 평상시의 술, 담배, 마약섭취량 변화를 포함한 세 가지 항목에서 DISC 행동 유형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중심 대처방식 중에서 “하나님, 더 높은 힘에 맡긴다”는 한 가지 항목에서 DISC 행동유형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항목을 비교분석한 결과, 주도형(D)의 경우 다른 유형에 비해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신중형(C)의 경우 다른 유형에 비해 정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각각의 행동유형이 각기 다른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각 학생의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안 마련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지역 학생들에게만 국한되어 실시되었으며, 대상자 수가 적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 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실습지의 특성이나 외부 환경 등의 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주형근과 황인표[27]는 주도형(D)의 경우 신중형(C)과 함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은 유형이라고 하였다. 또한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학생과 함께 논의를 통해 음악듣기, 영화감상하기 등과 같은 정서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외부로 표출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각각의 행동유형이 각기 다른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음을 이해하고 각 학생의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안 마련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일부지역 학생들에게만 국한되어 실시되었으며, 대상자 수가 적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 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실습지의 특성이나 외부 환경 등의 변수들을 고려한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향후 각 작업치료 학생들이 건강한 전문직 작업치료사가 될 수 있도록 학교의 교수자나 임상의 임상실습 지도자들이 활용가능하도록 학생들의 행동유형 및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한 체계적인 실습지도 및 상담 매뉴얼 개발과 활용에 관한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실습스트레스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보건계열 여대생의 긍정정서, 부정정서 및 취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분석 연구[32]에서도, 우울은 일반적 특성 외에도 긍정정서인 주관적 행복과 자아존중감은 낮을수록, 부정정서인 A형 행동 유형과 절망감은 높을수록, 취업스트레스인 학업스트레스, 학교환경스트레스, 취업불안스트레스, 성격스트레스, 가족환경스트레스는 높을수록 유의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스트레스는 다양한 변수들의 영향을 받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치료사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한 임상실습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임상실습이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을 훈련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자세를 올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중요한 과정이다[2].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 및 실무능력을 하나로 통합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전공과 관련된 기관의 현황 및 전망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진로결정을 도와준다[3].
임상실습이 실습생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임상실습이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을 훈련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자세를 올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중요한 과정이다[2].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 및 실무능력을 하나로 통합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전공과 관련된 기관의 현황 및 전망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진로결정을 도와준다[3].
학생들의 실습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게 하는데 적합한 실습내용과 실습지도 및 감독의 내용과 질이 중요한 까닭은?
실습생들은 학생과 치료사라는 이중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실습자로서의 자세와 역할, 치료사의 자세와 역할을 동시에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4].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기반으로 새로운 학습과 경험을 위하여 실습목표를 세우고 실습에 임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있어서 실습은 큰 의미를 지닌다[5]. 그러므로 학생들의 실습목적과 목표에 적합한 실습내용과 그것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실습지도 및 감독의 내용과 질은 학생들의 실습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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