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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차이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differences in the stress and the strategies for coping with such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469 - 478  

차수민 (춘해보건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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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를 통해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015년 9월 1일부터 9월30일까지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위치한 작업치료(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DISC 행동유형검사를 실시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스트레스 세부항목에 차이가 나타났고, DISC 행동유형에 따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주도형은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임상과제의 양, 환자에 대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 항목에서, 사교형은 SOAP 노트와 일지작성 항목에서, 안정형은 자신의 능력수준,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항목에서, 신중형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항목에서 각각 다른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주도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문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신중형은 정서중심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시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고려하여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대처할 수 있도록 실습지도 및 상담 매뉴얼 개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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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stress arising from clinical fieldwork of some of the students of occupational therapy department in accordance with the DISC behavioral style and the differences in the coping strategy. It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presentation of means of cop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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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작업치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치료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치료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임상실습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별 대처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긍정적인 진로의식을 가지고 대학생활을 만족스럽게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DISC 행동유형은 각 유형별로 특징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지도하는 교수는 학생들의 행동유형이 가지는 특징을 이해하고 강점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 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작업치료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치료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작업치료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작업치료 임상실습 현황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들은 이루어진바 있으나,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른 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대처방식을 제시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고, DISC 행동유형에 따른 대처 방식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의 행동유형에 따라 임상실습 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가 본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 임상실습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고,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작업치료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일부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대처방식의 차이를 확인한 연구결과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임상실습 스트레스 차이는 임상실습 스트레스 항목 중에서 SOAP 일지작성, 자신의 능력 수준, 할당받은 환자의 상태, 환자의 성별, 임상실습 기관의 물리적 환경, 실습지와 집과의 거리, 임상과제의 양, 과제에 의한 수면부족, 환자에 의한 수행평가, 다른 실습생과의 비교에 대한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DISC 행동유형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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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치료사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할 수 있는 작업치료사를 양성하기 위한 임상실습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임상실습이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을 훈련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자세를 올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중요한 과정이다[2].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 및 실무능력을 하나로 통합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전공과 관련된 기관의 현황 및 전망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진로결정을 도와준다[3].
임상실습이 실습생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임상실습이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작업치료를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을 훈련시킴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학생들의 생각과 자세를 올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중요한 과정이다[2].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 및 실무능력을 하나로 통합하고, 현장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전공과 관련된 기관의 현황 및 전망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진로결정을 도와준다[3]. 
학생들의 실습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게 하는데 적합한 실습내용과 실습지도 및 감독의 내용과 질이 중요한 까닭은? 실습생들은 학생과 치료사라는 이중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실습자로서의 자세와 역할, 치료사의 자세와 역할을 동시에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4]. 학생들은 학교교육을 기반으로 새로운 학습과 경험을 위하여 실습목표를 세우고 실습에 임하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있어서 실습은 큰 의미를 지닌다[5]. 그러므로 학생들의 실습목적과 목표에 적합한 실습내용과 그것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실습지도 및 감독의 내용과 질은 학생들의 실습만족도와 성취도를 높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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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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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H. U. Yoon, & N. R. Oh, “Satisfaction practiceof the practice conditions characteristic for Dental Hygiene(department) maj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305-314, 2016. 

  32. S. Y. Bae, & S. H. Kim,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and Job Seeking Stress on Depression among College Women of Health Affiliated Edu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269-27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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