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DISC행동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직업선호도 연구
A Study on the Major Satisfaction and Job Preferenc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according to Their DISC Behavioral Pattern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217 - 227  

이선희 (경동대학교 치위생학부) ,  심현주 (경동대학교 치위생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DISC행동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직업선호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2019년 4월 1일부터 10일까지 치위생(학)과 학생 19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DISC행동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수업내용, 교수지도방법에서 S형이 높았고, 학교시설 및 환경은 C형과 S형이 높았다. DISC행동유형에 따른 직업선호도는 하위요인 중 명예, 발전성과 안정성 선호도에서 D형이 높았다. 적성과 흥미, 발전성과 안정성, 근무환경 선호도는 S형이 높았으며, 적성과 흥미는 C형에서 높았다. DISC행동유형과 전공만족도, 직업선호도는 서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바, 대학생의 진로지도 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had been conducted to figure out the relationship of DISC typy behavioral patterns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job preference. The survey in this subject had been carried out for 192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April 1 to 10, 2019.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Among th...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통해 개인별 행동특성의 차이와 장·단점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지도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목적으로 제시되었던 것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정확히 파악하며 개인별 유형에 맞는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면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수와 학생의 친밀감과 신뢰도를 향상시켜 학과 적응과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행동유형의 특성은 졸업 후 직무와도 연결이 되므로 학생 본인 스스로 행동유형을 인지하고 행동유형 특성과 직무환경의 특성을 잘 매칭 한다면 정확한 진로 탐색이 취업으로 연결 될 수 있는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목적으로 제시되었던 것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행동유형을 정확히 파악하며 개인별 유형에 맞는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는 학생들에 대한 관심과 면담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교수와 학생의 친밀감과 신뢰도를 향상시켜 학과 적응과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DISC 행동유형, 전공만족도와 직업선호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개인의 강점을 최대화하고 약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개인별 성향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 지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ISC행동유형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경향성은 자신이 일하거나 생활하는 환경에서 아주 편안한 상태로 자연스럽게 행동으로 표출되어 외적 특성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식을 축으로 한 인간의 행동을 Marston 박사는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의 4가지 행동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이 네 가지 행동유형의 첫 머리글자를 딴 것이 DISC행동유형이다.
4가지 행동유형 중 주도형(D)는 어떤 성향인가? 4가지 행동유형의 기본적인 성향을 간단하게 요약하면주도형(D)은 뚜렷한 성과를 내며 활기 있게 행동하고 도전의식과 지도력이 있으며, 문제를 빠르게 해결한다. 사교형(I)은 호의적이며, 사람을 좋아하고 즐겁게 하며 그룹에 참여하여 타인을 동기유발 시킨다.
성적에 따른 전공 선택으로 인한 부적응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입학을 위한 입시위주 교육으로 전공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이해 없이 성적에 따른 전공 선택으로 부적응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부적응은 대학진학 후 자신의 적성과 전공의 불일치, 진로에 대한 불안 등으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교육 및 전공에 대한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1,2]. 임[3]의 연구에서 전공만족도는 장래의 진로와 직결되기 때문에 대학생들의 진로의식을 형성하고 기초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최[2], 문과 이[4]의 연구에서도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함에 있어 전공에 대한 만족도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Y. J. Choei. (2015). The effects of sense of values-major satisfaction-career maturity of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cosmetology on career decision-making styles. Doctoral dissertation. Seokyeong University, Seoul. 

  2. S. W. Choi & M. C. Jeon. (2018). The convergence relevance of the department of radiology students' selection of department, clinical practice, curriculum of department and the selection satisfaction of maj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121-129. DOI : 10.15207/JKCS.2018.9.10.121 

  3. Y. S. Lim. (1993). A study on career socialization in college students with the focus on the degree of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9, 107-129. 

  4. I. O. Moon & G. W. Lee.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3-91. DOI : 10.5977/JKASNE.2010.16.1.083 

  5.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02). Technical college, a survey on college graduates. South Korea: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6. B. R. Kim. (2018). Nursing students'major satisfaction and job preference according to DISC behaviors characteristic analy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7. B. A. Sullivan & J. C. Hansen. (2004). Evidence of construct validity of the interest scales on the campbell interest and skill surv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5(2), 179-202. DOI : 10.1016/s0001-8791(03)00099-x 

  8. H. M. Kim. (2018). The effects of DISC-behavior type on beauty college students' the major recognition and job preference. Master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9. J. S. Choi & N. Y. Yang. (2012). Nursing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according to teaching style of preceptors and personality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3), 281-289. DOI : 10.11111/jkana.2012.18.3.281. 

  10. Y. H. Lee. (2015). Major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ollege life satisfaction according to DISC behavior pattern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2), 531-538. 

  11. S. Kim. (2017). A study of DISC behaviour patterns on the satisfaction difference of comic-Animation departments students: Focusing on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satisfaction of the university life. Korean Society of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47, 217-239. DOI : 10.7230/KOSCAS.2017.47.217 

  12. S. D. Kim, S. S. Kim & I. G. Kim. (2008). Difference in sport instructor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DISC behavoir. Korean Journal of sport Management, 13(3), 75-89. 

  13. Y. S. Lee & S. M. Hong. (2009). A study on dental satisfaction and behavior patterns of dental patients(DISC). Journal Korean Academy Dental Hygiene, 9(3), 380-391. 

  14. Y. M. Park & H. J. Ju. (2016). Personality types of nurses and the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333-345. DOI : 10.14400/JDC.2016.14.11.333 

  15. Korea Education Consulting Institute. (KECI). Disc and human behavior type. http://www.kdisc.co.kr 

  16. H. Y. Lee. (2014). Association between oral health beliefs and oral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according tod the DISC behavioral style in workers. Doctoral dissertation. Kosin University, Busan. 

  17. S. Y, Jang. et al. (2017). Levels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coping strategies acording to nursing students' personality/behavior types. Per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2), 81-89. DOI : 10.16952/pns..2017.14.2.81 

  18. S. G. Kim, Y. K. Koo & M. A. Jeong. (2012).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8), 249-255. DOI : 10.5392/JKCA.2012.12.08.248 

  19. Y. S. Song. (2014). Difference in levels of depression, anxiety and stress according to behavioral types(DISC)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2), 1115-1124. 

  20. S. S, Lee. (2012). Relationship of DISC behavioral type to job satisfaction among dental hygienists. Korean Academy of Dental Hygiene Education, 12(4), 81-89. DOI : 10.13065/JKSDH..2012.12.4.793 

  21. M. H, Yang, M. J. Park & H. J. Kim. (2010). The effects of congruence, score elevation & types of interest o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9(2), 137-156. 

  22. S. J. Yoo & K. H. Moon (2018).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DISC behavior patterns of dental hygiene students. Int J Clin Prev Dent, 14(4), 241-246. DOI : https://doi.org/10.15236/ijcpd.2018.14.4241 

  23. J. Y. Lee. (2017). The effect of the satisfaction with major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th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airline service: Focused on the comparison between 2year and 4year colleg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207-218. DOI : https://doi.org/10.15207/JKCS.2017.8.4.207 

  24. J. A. Kim, J. S. Kang & K. S. Seo. (2017). A Convergence comparison of the stress, major satisfaction, career identity, and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college admission process and grad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2), 207-218. DOI : https://dx.doi.org/10.15207/JKCS.2017.8.2.099 

  25. H. J. Bang & J. S. Park (2014). The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efficacy according to major satisfaction of beauty major university students. Korean Beaty Society, 20(1), 101-10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