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전거 이용자의 통행목적을 고려한 주행경로 적정성 평가지표 개발
Evaluation Criteria for Appropriateness of Bicycle Riding Path Considering Cyclist's Trip Purpos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12 - 25  

김의진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동규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전거 주행경로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목적별 주행경로 적정성 평가지표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사전설문으로 선정된 총 5가지 영향요인에 대해 여가와 통근목적 공통으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통근의 경우 목적지 정보에 대해 추가적으로 조사한다. 조사된 각 항목에 대해 분석적 계층화기법(Analytical Hierarchy Process : AHP)을 통해 항목별 중요도를 산출하고, 목적별 차이가 큰 항목에 대해서 목적별로 차등화 된 평가지표를 제시한다. 분석결과 자전거 도로의 연결성과 보도, 차도와의 분리 항목의 차이가 크게 도출되었으며 이 항목에 대해선 만족도를 바탕으로 모형을 만들 수 있는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그 외 항목에 대해서는 기존연구에 주행경로정보를 반영해 평가지표를 선정한다. 선정된 평가지표와 항목별 중요도를 통해 경로에 대한 정량적 서비스수준을 제공 할 수 있고 향후 app이나 검색엔진 등에서 이용자의 Feedback을 통해 모형의 설명력을 제고할 수 있으며, 모형에 대한 이용자별 평가 정보들을 활용해 개별 이용자의 성향에 특화된 맞춤형 개선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providing an evaluation criteria for appropriateness of bicycle riding path considering trip purpose based on cyclist's response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The survey presents a quantified criteria of evaluating appropriateness of the bicycle path by investigating d...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새롭게 대규모로 구축된 기반시설은 여가 목적에만 효용성이 나타나며 이 또한 점점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여가목적의 이용률 감소와 저조한 통근목적 이용에 대한 대안으로 기존의 단순 시설확장이 아닌 현재 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로정보 제공을 제안한다. 자전거는 그 이용의 특성상 자동차와 다르게 경로의 소요시간뿐 아니라, 경로내의 경사나 전용도로의 연결, 보행자와 차량 수 등 다양한 요인이 만족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자전거 이용률을 향상시킬 대안으로 현재 자전거 이용시설에 대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별 주행경로적정성 평가지표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자전거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전거도로와 자전거 주차장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항목에 대하여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안전성, 쾌적성, 보관 등 다양한 관점의 핵심항목을 선정한다.
  • 또한 서론에서 제시한 것처럼 목적별로 자전거 이용에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임에도 이를 동시에 조사하여 비교하지는 않아 그 차이를 정량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이용 목적별 주행경로적정성 평가지표를 선정하여 실제 경로선택에 활용될 수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HP기법을 채택한 이유는 경사도와 도로 주변의 보행자수 같이 서로 직접적인 상관관계를 가지지 않는 항목에 대해 직관적 쌍대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 AHP기법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기법으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기엔 다소 설문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순서형 프로빗 모형에서는 만족도 0~4에 대응하는 한계값(Threshold)인 μn이 존재하는데 y = 1에 해당하는 한계 값인 μ1은 y값이 μ1이하 일 때는 만족도를 1로 추정해야 함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는 항목에 대한 다양한 GIS data 중 모형에 가장 적합한 변수를 선정하고, 모형과 한계값을 이용해 평가지표를 도출한다.
  • 본 연구 결과의 활용은 위에서 구해진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지표에 주행경로의 GIS data를 반영하여 구해진 점수에 곱하여 경로 전체의 주행적정성을 판단하는 것이다. 항목별 점수를 종합하기 위해선 각 평가지표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 직접 대면설문은 모두 한강공원에서 실시하였는데, AHP 분석의 특성상 설문을 위해 문항들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진 후 답변이 이루어져야하므로, 시간이 많지 않은 통근목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하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한강공원에서 여가목적 이용자와 여가와 통근을 병행하는 이용자에 대하여 중요도의 경우 현재 통근목적으로 이용하지 않더라도 통근목적에 대해 고려해보았다면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현재 이용목적을 구분하지 않고 설문하였고, 평가지표를 선정하는 만족도의 경우 현재 이용하는 경우에만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응답자의 현재 이용 목적을 고려하여 답변을 받았다. 물론 통근과 여가목적에 대해 동시에 설문하는 것이 통근목적, 또는 여가목적으로만 설문한 것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지만 온라인 설문 결과 여가목적으로 이용하지 않고 통근목적으로만 이용하는 응답자가 없었으므로 자전거 통근자 중 대부분이 여가목적과 병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본 연구는 서울시의 대규모 자전거 기반시설의 확장에도 이용률이 다시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서 현재 이용시설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별 주행경로적정성 평가지표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전조사를 통해 자전거 이용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핵심영향요인을 선정하고 이에 대한 목적별 항목별 중요도를 AHP기법을 통해 구하였고, 목적별로 차이가 큰 상위 세 항목은 별도의 설명변수를 이용한 모형을 만들어 분석하였으며, 목적별 차이가 크지 않은 항목에 대해선 목적특성을 반영하지 않은 기존 문헌의 평가지표에 경로 전체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한 GIS data를 적용할 수 있게 개선하였다.

가설 설정

  • 점수의 표준화 방안은 일반적으로 Z-스코어법과 스케일 재조정법으로 나뉠 수 있으며, Z-스코어법은 모든 자료가 평균은 0, 표준편차는 1인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하고 평균으로 부터 떨어진 정도로 점수를 측정하는 것이고, 스케일 재조정법은 해당 변수의 전체 자료 중 최대값과 최소값을 이용하여 지표를 동일한 범위인 0~1로 표준화한 것이다[13]. 스케일 재조정법은 이상치를 포함할 경우 왜곡될 수 있고, Z- 스코어 표준화법은 자료가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을 경우 왜곡될 수 있어 본 연구의 대상인 만족도 분포의 이상치가 없다는 가정으로 스케일 재조정법을 통해 점수를 표준화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수준을 다른나라와 비교한 결과는? 이와 같은 적극적인 자전거 활성화 대책에 비해 아직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한참 모자란 수준이다. 2015년 기준 한국의 자전거 수단분담률은 2%로 자전거 이용이 활발한 네덜란드 36%, 덴마크 23%, 일본 17%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3].
자동차의 도심평균속도와 자전거 속도를 비교한 결과는? 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서울의 경우 도심평균속도가 2014년 기준 17.4km/h로 평균속도가 12~15km/h인 자전거와 비교했을 때, 5km 미만의 도시 내 단거리 통행에는 자전거가 자동차보다 빠르거나 동등한 것으로 인식될 것이다[2]. 이는 자전거 이용에 유리한 조건으로, 서울시의 자전거 잠재수요는 지금보다 더 있을 것이다.
권역 내 통행이 전체 통행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특히 기존의 하천변 자전거도로가 자전거 간선도로의 축으로 이용되어 도심통행에서의 자전거 이용환경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2011년 기준 서울시 통행에서 거리가 가까운 2~4개의 구를 묶어 만든 총 8개의 권역에 대하여 중- 단거리 통행인 권역 내 통행이 전체 통행의 36.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 서울의 경우 도심평균속도가 2014년 기준 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2013), 2nd Seoul Public transportation Planning(2012-2016), pp. 35-37. 

  2. Kim Y., Lee K. and Ahn K.(2008), "A study for impact of regional variable on bicycle commuting : Focused on the case of 25 autonomous districts of Seoul," Urban Design, vol. 30, pp.19-34. 

  3.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Bicycle Portal, http://bicycle.koti.re.kr/client/stats/lst.asp, 2016.06.27. 

  4. Seoul Bike Homepage, http://bike.seoul.go.kr, 2014.12.15. 

  5. Naver Maps, http://maps.naver.com, 2014.12.15. 

  6. Jung C.(2012), "Analysis on the factors of bikeway use with AHP analysis," Myongji University Master's Thesis, pp.29-46. 

  7. Lee G., Rho J. and Kang K.(2009), "Development of Bicycle Level of Service Model from the User's Perspective Using Ordered Probit Model,"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2, pp. 108-117. 

  8. Won J. and Jin W.(2012), "A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Criteria for Bicycle's Facilities of Attending Work and School Tr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5D, pp.429-435. 

  9. Lee J.(2010), "Bicyclists' Behavioral Character -istics and Impacts on Route Choice Using Stated Preference Survey in Commuting Ti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5, pp.77-87. 

  10. Park, Y.(2012), "Research on the bicycle transportation facilities and services for the activation of Alternative Urban transportation,"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pp.45 -69. 

  11. Korea Development Institute(2000), Multicriteria analysis study for the feasibility study, p.33-75. 

  12. AHP Excel Sheet, http://yjhyjh.egloos.com/viewer/33525, 2014.12.13. 

  13. Lee B., Kim B. and Cho Y.(2011), "A study on vulnerability assessment to climate change in regional fisheries of Korea,"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ol. 42, no. 1, pp.57-70. 

  14. Lee G. and Choe G.(2010), "A Bike Mode Share Estimation Model and Analysis of the Bike Demand Factor Effec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8, no. 3, pp.145-155. 

  15. Cho H.(2010), "A Study on the Guideline for Level of Service by Vertical Grade for Bikeways," Seoul Nat'l University Master's Thesis. pp.44-56. 

  16. Seoul Traffic Portal, http://traffic.seoul.go.kr, 2014.12.15. 

  17. Google Earth, http://earth.google.com, 2014.12.1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