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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지역 간 수렴 분석
An Analysis on the Regional Convergence of Social Welfare Service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217 - 227  

김성태 (청주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본 논문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서비스가 지역 간 수렴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지방공공재로서 어느 정도의 혼잡도를 갖는 것을 고려하여 1985-2013년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지역간 수렴을 분석한 결과 절대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수렴하는 것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어 -수렴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초기연도에 사회복지서비스의 수준에 반비례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증가율이 결정되어 지역 간 사회복지서비스가 수렴하는 소위 -수렴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정책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지자체가 사회복지정책을 수행할 때 사회복지서비스의 혼잡도를 고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회복지정책은 지방정부에서 차별적으로 수행하는 것보다는 국가전체의 관점에서 최소한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whether social welfare services converge across the regions. We tested whether local social welfare services converge considering the congestion rate of local social welfare services during the 1985-2013 periods in Korea, using the sixteen higher level local governments panel d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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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따라서 지역별 사회복지서비스 수준이 수렴하는지 여부를 분석할 때 혼잡도를 고려하여야 될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사회복지지출의 혼잡도를 고려하여 지역별 사회복지지출의 수렴 여부를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광역자치단체 자료를 이용하여 1985-2014년 기간 동안 사회복지 서비스의 수렴 여부를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한다. 첫째는 1인당 사회복지지출의 수렴 여부를 σ-수렴과 β-수렴에 대하여 검증하게 될 것이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사회복지서비스가 지역 간 수렴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지방공공재로서 어느 정도의 혼잡도를 갖는 것을 고려하여 지역 간 수렴을 분석한 결과 절대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수렴하는 것이 실증적으로 입증되어 σ-수렴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지역별 사회복지서비스 수준의 수렴 여부에 대해 분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지방정부가 공급하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일종의 지방공공재(local public good)로서 비경합성과 비배제성의 특징과 함께 어느 정도의 혼잡도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갖는다.
  • 본 절에서는 주민 1인당 사회복지지출 증가율의 결정요인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t 년도의 1인당 사회복지지출의 증가율 (PSOCXt/PSOCXt-1)은 t 년도의 인구성장률(nt), GRDP에서 지방세수입이 차지하는 비중(τt), 1인당 민간부문 자본스톡(kt), (t - 1)년도 1인당 사회복지지출(PSOCXt-1)과 함께 지역의 특성을 나타내는 다양한 통제변수들의 벡터(Zt)의 함수가 될 것이다.
  • 본 절에서는 지역별 GRDP 대비 사회보장지출의 비중이 수렴하는지 여부를 분석한다. <표3>에는 GRDP 대비 사회보장지출 비율의 불평등도를 나타내는 네 가지 지표의 추이가 정리되어 있다.
  • 본고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혼잡도가 있는 공공재로 간주하여 사회복지서비스 수준이 지자체별로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가를 추정하였는데 에 정리되어 있다.
  • 이번에는 혼잡도를 고려한 지역 사회복지서비스 수준의 β-수렴 분석결과에 대하여 살펴보자.

가설 설정

  • 지방자치제가 실시되는 경우 사회복지지출이 증가하는 방향의 요인으로 작동할 것인지 반대로 감소하는 방향의 요인으로 작동할 지는 전적으로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전반적인 의지가 어떻게 될 것인가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론적으로는 양 방향이 모두 가능하므로 지방자치제 더미변수의 추정계수의 부호는 정해지지 않는다. 광역자치단체가 도청인지 혹은 광역시인지 여부가 1인당 사회복지지출에 미치는 영향도 이론적으로는 모든 방향이 가능하므로 추정계수 값 역시 이론적으로 정해지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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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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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Peterson, Paul, City Limit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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