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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Small Businessess on Improving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1 no.2, 2016년, pp.19 - 25  

곽노학 ((주)엔텍) ,  체렝후 (공주대학교) ,  장석인 (공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훈련 활용도와 참여형 실습시간 충분도였으며 직무대응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내 교육훈련의 품질, 교육훈련 활용도, 실습시간 충분도로 나타났다. 향후 지속적 교육훈련 참여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훈련 정보 접근성, 교육장 위치 및 교육 환경, 실습시간 충분도로 나타났으며 여성과 생산직 근로자의 교육훈련 참여 의지가 높았고 20대, 3-5년 근속 근로자의 교육훈련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이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평가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사내 교육훈련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요인을 탐색하고 그 영향력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small businessess on improving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The study results showed availability of training and sufficientness of practice hours affected job satisfaction, quality & availability of training and sufficientnes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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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사내 교육훈련 참여가 직무대응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가?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 참여자의 평가 및 인식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교육훈련 참여가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 사내 교육훈련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사내 교육훈련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효과적인 요인을 탐색하고 그 영향력을 검증한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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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자원개발의 정의는 무엇인가?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은 교육대상인 근로자의 업무에의 적용과 관련시켜 보았을 때 개인의 현재 업무와 관련 있는 학습인 훈련(Training), 개인이 준비하는 한정된 업무와 관련된 학습인 교육(Education), 개인 및 조직의 일반적인 성장을 위한 학습인 개발(Development)의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훈련의 궁극적인 실행 목적이자 이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은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로, ‘업무성과 향상 및 성장의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일정 시간 내에 실행되는 계획 적인 학습경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Nadler, 1989)[2].
중소기업에서 실무적인 교육훈련을 하기 힘든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업무 담당자의 수가 적어 교육훈련에 따른 공백을 대체할 인원이 부족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싶어도 체계적으로 관리할 역량과 인력 또한 부족하며 재정적으로도 교육훈련을 충분히 지원할 만큼 여유가 없어 중장기적인 인적자원개발을 목표로 투자할만한 여건이 되지 않는 등의 어려움을 갖고 있다(노무종, 2011)[1].
교육훈련은 어떤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은 교육대상인 근로자의 업무에의 적용과 관련시켜 보았을 때 개인의 현재 업무와 관련 있는 학습인 훈련(Training), 개인이 준비하는 한정된 업무와 관련된 학습인 교육(Education), 개인 및 조직의 일반적인 성장을 위한 학습인 개발(Development)의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교육훈련의 궁극적인 실행 목적이자 이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은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로, ‘업무성과 향상 및 성장의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일정 시간 내에 실행되는 계획 적인 학습경험’으로 정의할 수 있다(Nadler, 19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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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u-Jong No,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nterprise Educational Training and It's Influential Factors -Focused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 Employees-", Graduate School of Seokyeong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1. 

  2. Leonard and Zeace Nadler, "Developing Human Resources", San Francisco, CA, pp.27-38, 1989. 

  3. Patricia A. McLagan, "Models for HRD practice", 4th ed, Alexandria, VA. ASTD pp. 49-59, 1989. 

  4. Dong-Sik You, "Study on Task Skill Education of Manufactory Workers Based on the Case Study of Company 'K'", Graduate School of HRD, Chung-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8. 

  5. Jeong-Bae Park, "(A)Study of Education and Training by Small & Medium Businesses and Their Outcome", Graduate School of Digital Small & Medium Business Management, Hans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6. Young Ju Joo, Sun Yu Cho,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Education and Training Expense, Job Satisfaction, Turnover Rates, Key Competencies, Organizational Performance and Sales in Korean Companie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6, No. 2, 2014. 

  7. Young-Min Lee, Jung-Yeon Lim, "Analysis of Influential Factors that Impact the Non- Participation for Education and Training of Employees in Small and Medium-sized Manufacturing Corporation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Vol. 17, No. 2, pp. 81-10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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