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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법에 의한 선로용량 산정방법
Method for Calculating the Line Capacity Using Computer Aided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4 = no.95, 2016년, pp.555 - 563  

최종빈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  이진선 (Woosong University) ,  기형서 (University of Seoul)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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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용량은 수요에 부합되는 최대열차횟수를 결정하고 수송력 증대에 필요한 투자우선순위 판단을 위한 중요한 척도이다. 특히 2016년 중반부터 고속철도노선에 두 철도운영자가 운송사업을 개시함에 따라 선로용량과 실제배정 가능한 최대열차횟수 간에 상충이 발생하지 않고 유효운송경쟁이 보증될 수 있도록 선로용량을 산정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열차종별 운행횟수, 도중정차패턴과 착발시각, 운행시간, 열차의 대피 또는 교행, 열차간의 안전시격 등에 따라 선로용량이 크게 달라지므로 현재까지도 실제 적용에 많은 논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철도운영자의 운송정책을 고려한 열차운행 스케쥴을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에 의한 선로용량 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ne capacity of railways is a core criterion to decide maximum trips in accordance with traffic demand and a priority in railway investment to improve transportation capability. Particularly, because two operators will start revenue services in the HSR from mid-2016, the line capacity should be c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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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로배분의 기초가 되는 선로용량의 산정은 얼마나 실용용량과 합치되게 평가되느냐가 관건이다. 단일 종류의 열차가 동일 정차패턴으로 운행되는 전용노선을 제외하고 여러 종류의 열차가 혼용되는 일반노선이나 주요 노선축에서 분기·합류되는 간선, 지선의 영향, 저속열차와 고속열차 간의 경합이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중장거리 철도망의 시종점 구간에 대한 선로용량의 정확한 계산은 어떤 방식도 완전하다고 주장하기 곤란하다. 따라서 수요가 증대하는 주요노선에 대한 열차운행의 안전을 보장하면서 보다 객관적이며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쉽고 정확한 선로용량 산정방안을 도출하고 편리한 툴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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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로용량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 척도인가? 선로용량은 수요에 부합되는 최대열차횟수를 결정하고 수송력 증대에 필요한 투자우선순위 판단을 위한 중요한 척도이다. 특히 2016년 중반부터 고속철도노선에 두 철도운영자가 운송사업을 개시함에 따라 선로용량과 실제배정 가능한 최대열차횟수 간에 상충이 발생하지 않고 유효운송경쟁이 보증될 수 있도록 선로용량을 산정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선로용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특히 2016년 중반부터 고속철도노선에 두 철도운영자가 운송사업을 개시함에 따라 선로용량과 실제배정 가능한 최대열차횟수 간에 상충이 발생하지 않고 유효운송경쟁이 보증될 수 있도록 선로용량을 산정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 열차종별 운행횟수, 도중정차패턴과 착발시각, 운행시간, 열차의 대피 또는 교행, 열차간의 안전시격 등에 따라 선로용량이 크게 달라지므로 현재까지도 실제 적용에 많은 논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철도운영자의 운송정책을 고려한 열차운행 스케쥴을 반영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에 의한 선로용량 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용가능용량은 새로운 열차가 추가되지 않을 경우 어떻게 처리되는가? 사용가능용량(available capacity)은 영업용량과 실용용량과의 차이로서 행로에서 처리 될 수 있 는 추가 교통량으로 정의한다. 만약 새로운 열차가 추가되면 유용한 용량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손실용량(loss capacity)으로 처리된다[2]. 운행 취소된 용량(uncovered capacity)은 선로배분이 확정된 후 운행을 취소하여 열차운행다 이어그램(거리-시각그래프)상 열차운행슬롯(time slot)이 비워진 용량으로 정의하며 임시열차 설정 및 추가 선로배분이 가능하도록 합리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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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0) Efficient infrastructure railway facilities for rail capacity calculation and management research,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 M. Abril, F. Barbara, L. Ingolottia, M.A. Salidoa et al. (2007) An assessment of railway capacity, Department of Information Systems and Computation. 

  3. H.S. Ki, D.J. Park, D.S. Kim, H.B. Kim (2012) Estimation of line utilization rate and track maintenance time of conventional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6), pp. 638-644. 

  4. Hiroshi Kubota (1997) Railroad Engineering Handbook, Sei-Zando-Shoten Publishing Co. Ltd. 

  5.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996) Transit Cooperative Research Program Report 13-Rail Transit Capacity (3. Train Control and Signaling). 

  6. 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nd Maintenance-of-Way Association (1999) AREMA Manual of Railway Engineering, American Railway Engineering and Maintenance-of-Way Association, Section 4.7 Line capacity. 

  7. Korean Transport Institute (2007) Rail service quality of evaluation, Korean Transport Institute. 

  8.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2004) Capacity, UIC Code 406. 

  9. Network Rail (2007) Network Statement 2008, Network Rail. 

  10. Train Diagram Research Association (2008) Train Diagram Service Management, (Found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Association, p. 79. 

  11. Dottorando (2007) Capacity and reliability on railway networks: A Simulative Approach, Anno Accademico 2008/2009. 

  12. Rail Delft (2005) Application of the UIC Capacity leaflet at Banverket. 

  13. D.H. Kim, S.H. Kim (2003) A Study on the Capacity Analysis for improving Railway Systems, Proceedings of Spring Semiannual Conferences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272-279. 

  14. J. Gasparik (2007) Estimation of the track line capacity, Railway transport and logistics, 3(2), pp, 27-35. 

  15. I.C. Kim (201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nges of block section distance and line capacity, Proceedings of Spring Semiannual Conferences of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pp. 2403-2409. 

  16. S.M. Oh, J.H. Min (2014) A demand-responsive metro-train operation planning program, Railway Engineering Design and Optimization, Computers in Railways XIV, WIT press, Southampton, pp. 595-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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