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기본심리욕구와 관련 요인에 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n Factors Related to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원문보기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4, 2016년, pp.83 - 99  

채은영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정문주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orrelation effect size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BPN) and factors affecting BPN. Methods: This research was reviewed and synthesized systematically by meta-analyse. Fifty-eight published studies between 2008 and 2016 were sampled and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발달 이론이 다루는 문제는? 아동 발달 이론은 일반적으로 개성(individuality)과 자율성(autonomy), 타인으로부터 분리-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에 대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한다. 이러한 독립, 자율성, 개인 고유성의 추구는 심리학적 탐구의 근본적 관심사 중 하나이기도 하다(Sampson, 2000).
아동의 자율성 발달이 발생시키는 문제는? 이러한 균형의 변경은 생후 3년까지인 초기 아동기에 생겨나고, 좀 더 많은 자율성을 위해 부모와 협상 하는 초기 청소년기에 다시 발생하게 된다(Cherney, 2010).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개인적 영역으로서 통제하고자 자율성을 주장하기 시작하는데, 아동의 자율성 발달은 연령 증가와 아동 자신의 노력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형성되고 부모와의 관계에 긴장이나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부모가 아동의 자율성 욕구를 얼마나 적절히 수용하는지, 부모-자녀 관계가 얼마나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있는지가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Oh, 2010).
부모가 아동을 기르는 동안, 자율성과 양육 및 보호에 대한 균형을 변경하는 시기는? 한편 부모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따라 자율성과 양육 및 보호에 대한 균형을 변경할 수 있다. 이러한 균형의 변경은 생후 3년까지인 초기 아동기에 생겨나고, 좀 더 많은 자율성을 위해 부모와 협상 하는 초기 청소년기에 다시 발생하게 된다(Cherney, 2010).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개인적 영역으로서 통제하고자 자율성을 주장하기 시작하는데, 아동의 자율성 발달은 연령 증가와 아동 자신의 노력에 의해 상당한 정도로 형성되고 부모와의 관계에 긴장이나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Borenstein, M., Hedges, V., Higgins, P., & Rothstein, H.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John Wiley & Sons, Ltd. doi:10.1002/9780470743386 

  2. Cherney, I. D. (2010). Mothers', fathers', and their children's perceptions and reasoning about nurturance and self-determination rights.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ren's Rights, 18, 79-99. doi:10.1163/092755609X12482670820520 

  3. Chirkov, I., & Ryan, R. M. (2001). Parent and teacher autonomysupport in Russian and U.S. adolescent: Common effects on well-being and academic motivation. Journal of Cross Cultural Psychology, 32(5), 618-635. doi:10.1177/0022022101032005006 

  4. Cohen, J. (1977).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Academic Press. 

  5. Comprehensive Meta-Analysis (Version 2) [Computer software]. Retrieved from https://www.meta-analysis.com/ 

  6. Deci, E. L., & Ryan, R. M. (1985). The empirical exploration of intrinsic motivational processes. In L.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 38, pp. 39-80). New York: Academic Press. doi:10.1016/S0065-2601(08)60130-6 

  7. Deci, E. L., & Ryan, R. M. (1990). A Motivational approach to self: Integration in personality. In R. Dienstbier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Perspectives on motivation (Vol. 38, pp. 237-288).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8. Gonseth, J., Guallar-Castillon, P., Banegas, J. R., & Rodriguez-Artalejo, F. (2004). The effectiveness of disease management programmes in reducing hospital re-admission in older patients with heart failur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published reports. European Heart Journal, 25(18), 1570-1595. doi:10.1016/j.ehj.2004.04.022 

  9. Higgins, J. P. T., & Green, S. (2011).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Haymarket, London: The Cochrane Collaboration. 

  10. Jang, H., Reeve, J., Ryan, R. M., & Kim, A. (2009). Can selfdetermination theory explain what underlies the productive, satisfying learning experiences of collectivistically oriented korean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1(3), 644-661. doi:10.1037/a0014241 

  11. Markey, C. N., Ericksen, A. J., & Tinsley, B. J. (2001). Personality and family determinants of preadolescents’ participation in health-compromising and health-promoting behaviors.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2(2), 83-90. 

  12. Paolucci, E. O., Genuis, M. L., & Violato, C. (2001). A metaanalysis of the published research on the effects of child sexual abuse. The Journal of Psychology, 135(1), 17-36. doi:10.1080/00223980109603677 

  13. Rosenthal, R., & Rosnow, L. (1991). Essentials of behavioral research: Methods and data analysis (2nd ed.). New York: McGraw-Hill. 

  14. Rothstein, H. R., Sutton, A. J., & Borenstein, M. (2005).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In H. R. Rothtein, A. J. Sutton, & M. Borenstein (Eds.),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Prevention, assessment and adjustments (pp 13-29). doi:10.1002/0470870168 

  15. Ryan, R. M. (1993). Agency and organization: Intrinsic motivation, autonomy and the self in psychological development. In J. Jacobs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Developmental perspectives on motivation (Vol. 40, pp. 1-56). Lincoln, NE: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6.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doi:10.1037/0003-066x.55.1.68 

  17.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 dialectical perspective. In E. L. Deci & R. M. Ryan (Eds.),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pp. 3-33). Rochester, NY: Rochester University Press. 

  18. Sampson, E. E. (2000). Reinterpreting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Their religious roots and monologic versus dialogic person-other relationship. American Psychologist, 55(12), 1425-1432. doi:10.1037/0003-066X.55.12.1425 

  19. Stern, J. A. C., & Egger, M. (2001). Funnel plots for detecting bias in meta-analysis: Guidelines on choice of axis. Journal of Clinical Epidemiology, 54(10), 1046-1055. doi:10.1016/S0895-4356(01)00377-8 

  20. Wilson, S. J., Lipsey, M. W., & Derzon, J. H. (2003). The effects of school-based intervention programs on aggressive behavior: A meta-analysi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1), 136-149. doi:10.1037/0022-006X.71.1.136 

  21. Ahn, D., Park, K., & Jung, 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autonomy support, basic need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5), 315-338.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113581 

  22. Han, S., & Shin, H. (2009).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parent-child relationships on subjective wellbeing i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1(2), 439-464.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69726 

  23. Han, S.-Y., & Chang, S.-J. (2015). The mediating effects of children's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psychological control and children's aggress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6(4), 459-479.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825601 

  24. Heo, E.-J., & Oh, I.-S.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needs and hop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5(3), 137-165. doi:10.15854/jes.2014.09.45.3.137 

  25. Heo, Y. B., & Kim, A. (2012).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erception of their teacher's autonomy supp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6(4), 1075-109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570157 

  26. Hwang, S. D. (2014). The Meta-Analysis comprehension, Easy to Know. Seoul: Hakjisa. 

  27. Hyun, Y.-S. (2014). A meta-research of reliability and validity of self-directed learning scal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20(1), 33-6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100055569 

  28. Jang, B.-S., & Shin, I.-S. (2011). The effect of self-regulated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9(4), 187-211.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7001132 

  29. Jeon, S. H. (2014). Validation of the Korean adolescent's basic psychological need scal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6(1), 31-64.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99961288 

  30. Jeon, S. H., Shin, M., & Yoo, M. S. (2011).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life satisfaction and wellbeing in youth.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 275-296.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82503311 

  31. Kim, J. Y. (2009). A study on the parents' verbal control modes and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of children (Master's thesis).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1577786 

  32. Kim, M. J., & Ko, J. (2016). Family cohesion and happiness of youth: mediating effects of a positive attitud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1), 83-94. doi:10.5723/kjcs.2016.37.1.83 

  33. Lee, H.-E., & Moon, S.-B. (2012). A structural analysis of schoolaged children's well-being and its related variabl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30(3), 45-57. doi:10.7466/JKHMA.2012.30.3.045 

  34. Lee, M., & Kim, A. (2008). Development and construct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Korean adolescents: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2(4), 157-174. Retrieved form http://www.riss.kr/link?idA100629694 

  35. Lee, S.-Y.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and the school adjustment of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054391 

  36. Lim, S. (2015). Differential association of motives and goal contents with psychological well-being: Regression mixture modeling approach (Doctoral dissertation).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13847576 

  37. Moon, E. S., & Kang, S. H. (2008).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social and motivational variables related to high school stude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1-15.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417699 

  38. Noh, H., & Sohn, W. (2014). Relationships of primary school students' intrinsic and extrinsic life goals with their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well-being.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11(2), 355-375.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72450 

  39. Oh, H. S. (2010). Effects of factors on school achievement and self-directedness develop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mothers'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7(2), 269-293.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372359 

  40. Park, J.-G., & Kim, K.-H.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psychological needs scale for athletes.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19(4), 53-72.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5726935 

  41. Shin, J., Jin, S., & Kim, Y. (2010).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cademic support, achievement expectation and daily control on children'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cording to their academic achievement leve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121-137.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A77023681 

  42. Woo, H.-J., & Park, J.-Y. (2011). A productive investigation of Korean internet studies II: A meta-analysis of internet studies in Korean communication journals during 2005-2010. Communication Theories, 7(1), 26-71. Retrieved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64824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