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도시재생사업 인지도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 - 청주시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대상지를 중심으로 - Impacts of Awareness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 on place attachment : Focused on Urban Regeneration project of Jungang-dong in Cheongju원문보기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은 지역의 경제적 발전과 활성화 도모를 궁극적 목표로 한다. 도시재생사업의 목표달성과 지속적 운영을 위해서는, 그 장소를 찾는 사람들의 인식을 살펴야 하며 이러한 인식은 그 장소에 많은 관심과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지역 활성화 등의 실현수단이 되는 장소애착(place attachment)으로 대변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을 진행 중인 청주시 중앙동을 중심으로 물리적 환경과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인지도가 장소애착 형성에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객은 도시재생사업 요인을 인지함으로써 '나는 이곳에 오래 머무르고 싶다', '나는 현재 장소의 모습이 바뀌면 그리울 것이다'라는 장소애착을 형성하지만 '이곳은 다른 곳과 차별적이다'라는 장소애착은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물리적 환경과 활동 프로그램을 동시에 반영하고 보다 풍부한 이용객의 심리를 형성하는 도시재생사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은 지역의 경제적 발전과 활성화 도모를 궁극적 목표로 한다. 도시재생사업의 목표달성과 지속적 운영을 위해서는, 그 장소를 찾는 사람들의 인식을 살펴야 하며 이러한 인식은 그 장소에 많은 관심과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지역 활성화 등의 실현수단이 되는 장소애착(place attachment)으로 대변된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을 진행 중인 청주시 중앙동을 중심으로 물리적 환경과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하였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인지도가 장소애착 형성에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이용객은 도시재생사업 요인을 인지함으로써 '나는 이곳에 오래 머무르고 싶다', '나는 현재 장소의 모습이 바뀌면 그리울 것이다'라는 장소애착을 형성하지만 '이곳은 다른 곳과 차별적이다'라는 장소애착은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물리적 환경과 활동 프로그램을 동시에 반영하고 보다 풍부한 이용객의 심리를 형성하는 도시재생사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The ultimate goal of urban regeneration is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region. In order to continue to management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nd to achieve a goal, we should look at the recognition of people visiting the place. This recognition is represented as a place attachmen...
The ultimate goal of urban regeneration is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region. In order to continue to management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nd to achieve a goal, we should look at the recognition of people visiting the place. This recognition is represented as a place attachment. Place attachment is the realizing means for local activation by inducing a lot of attention and a visit to place. Accordingly, this study was selected the Jungang-dong in Cheongju as a case study and measured awarenes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activity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s of awareness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 on place attachment by carrying ou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tical results, Visitors formed an place attachment called 'I want to stay here longer' and 'I will miss here if this place has changed'. However, visitors are unable to form an place attachment called 'Here is a distinctive place'. Finally,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to reflect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activities programs at the same time and form the rich psychology of visitors.
The ultimate goal of urban regeneration is the economic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region. In order to continue to management the urban regeneration projects and to achieve a goal, we should look at the recognition of people visiting the place. This recognition is represented as a place attachment. Place attachment is the realizing means for local activation by inducing a lot of attention and a visit to place. Accordingly, this study was selected the Jungang-dong in Cheongju as a case study and measured awareness of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activity programs. Based on the survey, this study analyzed the impacts of awareness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 on place attachment by carrying out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ccording to the analytical results, Visitors formed an place attachment called 'I want to stay here longer' and 'I will miss here if this place has changed'. However, visitors are unable to form an place attachment called 'Here is a distinctive place'. Finally,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of urban regeneration projects to reflect the physical environment and activities programs at the same time and form the rich psychology of visi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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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시재생과 장소애착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청주시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대상지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도시재생사업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가 장소애착에 미친 영향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을 인지하는 과정에서 이용객에게 장소에 대한 애착이 형성되었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도시재생사업과 장소애착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2006년부터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청주시 중앙동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물리적 환경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프로그램을 도출하여 이용객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인지 결과가 이용객의 장소애착 형성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현대 도시 분야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도시재생과 장소마케팅에 초점을 두어 청주시의 대표 도시재생 사례지인 중앙동의 도시재생사업이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도시재생사업과 장소애착 간의 관계에 주목하여 2006년부터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청주시 중앙동을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물리적 환경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프로그램을 도출하여 이용객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 알아내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인지 결과가 이용객의 장소애착 형성에 미치는 영향 파악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을 위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프로그램, 장소에 대한 심리적 의존도인 장소애착을 제시하여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중앙동이 번성과 쇠퇴, 그리고 도시재생이라는 과정을 거치면서 사람과 장소와의 관계를 통해 감정을 부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거처럼 인구활동과 활력이 가득한 공간이 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는지 살펴보고자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는 와 같이 총 14개의 문항 중 2개의 문항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한 뒤 12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5) .
본 연구는 총 5단계를 통해 수행되며, 1단계에서는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도시재생과 장소애착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2단계에서 이를 바탕으로 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의 측정변수를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 ‘활동 프로그램’, ‘장소애착’으로 선정하여 전문가 설문을 거친다.
선행연구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장소애착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변수를 도출하였으며, 문헌고찰과 현장조사를 통해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중앙동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된 활동 프로그램을 도출하여 각각에 대한 인지도를 측정변수로 하였다.
이용객이 중앙동의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프로그램을 인지하는 정도를 ‘전혀 인지하지 못함(1점)~강하게 인지함(5점)’으로, 장소애착도는 ‘전혀 그렇지 않음(1점)~매우 그러함(5점)’으로 하여 5단계 척도로 조사하였다.
이후 전문가 설문1)을 통해 변수들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의 항목 재분류 및 장소애착 측정변수의 빈도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청주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차 없는 거리 일대)의 이용객(상인, 거주자, 방문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2) , 설문구성은 와 같다.
데이터처리
설문조사를 통해 중앙동 도시재생사업 요인에 대한 인지와 장소애착도를 5점 리커트 척도로 평가하였으며, 획득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변수들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 후, 도출된 물리적 환경 구성요인과 활동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독립변수로, 이용객이 느끼는 장소애착 정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인지가 이용객의 장소애착에 미친 영향력을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7>과 같다.
요인분석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고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해 직교회전방식을 채택하였다.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는 <표 4>와 같이 총 14개의 문항 중 2개의 문항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한 뒤 12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5) .
0을 활용한 기초통계분석을 수행한다. 이후 변수들의 신뢰도 분석 및 요인분석을 거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다. 5단계에서는 중앙동 활성화를 위해 시도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이용객의 인지가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하여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후,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가 장소애착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거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요인은 ‘예술・문화활동’, ‘길거리 공연활동’, ‘여가・교류활동’, ‘소나무길 프리마켓활동’으로 명명하였다.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는 <표 4>와 같이 총 14개의 문항 중 2개의 문항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한 뒤 12개의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5) . 그 결과 5번의 반복계산을 통해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체 분산의 약 76.92%를 설 명해주고 KMO값6)이 0.877(꽤 좋은 편)로 요인선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요인은 ‘오픈 스페이스’, ‘신탁운영 건축물(외관)’, ‘가로시설물’, ‘랜드마크 건축물(외관)’로 명명하여 특징을 대표한다.
그 결과,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는 가로수와 잔디블럭 등의 ‘녹지공간(4.27)’과 물길 연장을 통한 실개천 등의 ‘수변공간(4.16)’에 대한 인지가 4점대의 평균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장소애착을 측정한 결과, 중앙동이 다른 장소에 비해 많은 의미와 만족감을 지니기에는 부족하지만 현재의 모습에서 바뀌면 그립고 지금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은 장소로의 애착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장소와 비교하였을 때 도시경쟁력은 미흡하지만 현재까지의 변화에 긍정적이며 향후가 기대되는 장소로 의미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녹지와 수변공간으로 구성된 오픈스페이스와 소나무길 프리마켓 활동에 대한 인지는 이용객에게 ‘나는 현재 장소의 모습이 바뀌면 그리울 것이다’라는 장소애착을 형성하게 한다.
먼저 이용객은 도시재생사업을 인지함으로써 ‘나는 이곳에 오래 머무르고 싶다’는 장소애착을 가장 크게 느끼고 있으며, ‘여가・교류활동(t=2.555, p=.011)’에 대한 인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의 인지도는 녹지공간과 수변공간과 같이 규모가 큰 요인이 높게 나타났으며, 활동 프로그램은 프리마켓 전시 및 판매활동, 청춘 버스킹 페스티벌과 골목길 사운드데이 등과 같이 소나무길 대표 활동 프로그램이면서 비교적 정기적으로 진행되는 활동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빈 점포 신탁운영 건축물은 대상지 초입에 위치한 ‘레드아울렛’을 제외하고는 외관과 내부 활동 프로그램 모두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어 물리적 외관과 내부 활동 프로그램 모두 이용객에게 특별한 인지를 부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빈 점포 신탁운영 건축물은 대상지 초입에 위치한 ‘레드아울렛’을 제외하고는 외관과 내부 활동 프로그램 모두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어 물리적 외관과 내부 활동 프로그램 모두 이용객에게 특별한 인지를 부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다중공선성7)은 모든 공차한계8)가 0.1 이상으로 나타나 문제가 없으며, Dubin-Watson 값9) 역시 기준 값인 2에 근접하고 0또는 4에 가깝지 않으므로 잔차들 간의 상관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회귀분석에서 t값은 ±1.
셋째, 이용객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인지를 통해 여러 장소애착을 느끼고 있지만, ‘이곳은 다른 곳과 차별적이다’라는 장소애착을 형성하는 영향 요인은 부족하다.
셋째, 활동 프로그램 역시 이용객이 쉽게 인지하고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방안과 참여방안을 마련하여 단순히 물리적 환경과 같은 눈으로 ‘보는’ 인지 외에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경험하면서 ‘느끼는’ 인지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신뢰도분석은 Cronbach α(알파) 4)와 같은 신뢰도 척도를 이용하며, 분석 결과 물리적 환경 구성 요소 14개 항목(.900), 활동 프로그램 10개 항목(.899), 장소애착 6개 항목(.834) 모두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신탁운영 건축물은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프로그램 역시 레드아울렛 내의 ‘청소년 공연 및 여가활동’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2점대의 낮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어 외관과 내부 활동 프로그램 모두 이용객에게 특별한 인지를 부여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장소애착은 과 같이 6번의 반복계산을 통해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전체 분산의 약 76.86%를 설명하고, KMO값이 0.860(꽤 좋은 편)으로 요인선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중앙동 방문객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형성된 물리적 환경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에 대해 인지함으로써 장소애착을 형성하지만, 영향요인이 다양하지 않고 일부에 한정되어 있으며 영향관계 또한 크지 않다.
중앙동 거주비율은 생활하는 응답자 비율에 비해 낮으며 방문목적은 ‘음식점 혹은 카페 등 상점을 이용하기 위하여’, 방문빈도는 ‘1달에 1~2회 이상’, 평균 방문시간은 ‘1~2시간’으로 나타났다.
첫째, 이용객의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인지는 ‘나는 이곳에 오래 머무르고 싶다’는 장소애착을 형성하게 한다.
활동 프로그램은 과 같이 5번의 반복계산을 통해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 전체 분산의 약 85.48%를 설명해주고 KMO값이 0.861(꽤 좋은 편)로 요인선정이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도시재생사업의 다양한 특성이 반영된 지역사례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은 향후 연구로 남겨둔다.
둘째, 장소애착은 사업의 요인에 대한 인지에 의해 출발하여 형성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이용객에게 인지되기 쉬운 도시재생사업 요인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장소를 대표할 만한 특징적인 요소를 담아 차별적이고 상징적인 오픈스페이스 조성과 친근하면서도 편리한 시설물이 설계되어야 하며, 의식적인 인지 없이 무의식적으로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이러한 장소애착에 따른 도시재생사업의 평가는 그 장소를 찾는 사람들이 사업의 주요 주체임을 강조하며, 장소에 대한 애착을 불러일으키는 도시재생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되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단순히 물리적인 환경정비와 같은 외적인 부분에 그치지 않고 장소를 방문하는 방문객에게 무엇인가 의미를 제공하고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계획해야 한다. 물리적 환경의 구성요소와 활동 프로그램을 함께 반영한 도시재생사업은 보다 풍부한 이용객 심리를 형성시켜 그 곳을 자주 방문하게 하는 전략적 방법의 하나가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소애착이 크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특정 지역에 대한 인식은 해당 장소에 대한 애착으로 대변될 수 있는데 이는 시간과 경험, 활동, 사회적 상황에 의해 형성되는 감정으로(신진규, 2014), 장소와 그 곳을 이용하는 사람들 간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장소애착은 장소에 대한 관심과 수요를 증가시킴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도시재생의 목표와 연결되며, 일반적으로 장소애착이 크면 클수록 그 장소가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방문한 장소에 대한 관심과 사랑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곽용섭・윤유식, 2005).
도시재생의 궁극적 목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이 등장하였으며, 이는 재개발・재건축 방식에서 벗어나 통합적 관점에서 도시문제에 대응하는 정책적 수단이다. 기존 도심의 쇠퇴 이미지를 탈피하고 도시민의 삶의 질과 차별화된 도시경쟁력 확보를 궁극적 목표로 한다.
청주시 중앙동이 도시 경쟁력을 잃게 된 배경은?
하지만 1990년대 IMF와 도심 외곽지역의 발달 등으로 인구감소, 상점 공실률 증가, 슬럼화 등 원도심 쇠퇴의 가장 기본적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도시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참고문헌 (20)
곽용섭.윤유식, 2005, 지역주민의 장소애착심에 따른 관광지 평가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4(2), 511-525.
김덕현.김현주.심승희(편역) 2005, 장소와 장소상실, 서울: 논형(Relph. E., 1976, Place and Placelessness, London: Pion Limited)
김동근, 2011, 단기 주거에서의 장소애착에 대한 연구: 대학교 기숙사생 및 자취생을 대상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12(5), 79-90.
김미영.문정민, 2013, 장소성 형성의 공간구현 전략과 실행요소 연구: 공공 공간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22(6): 190-198.
김철원.황미란, 2015, 지역주민의 전시컨벤션센터에 대한 장소애착심이 장소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무역전시연구 10(2), 1-23.
김태동, 2014, 도시재생사업의 주민만족도에 대한 창원과 청주 사례 비교 분석, 충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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