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과 적응 경험
Adaptation Experiences of Mal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113 - 126  

김성혁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부) ,  김순영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본 연구는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 적응 경험의 구성요소와 도움을 주는 요인을 밝혀냄으로써 지도적 중재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학생 7명이다.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참여자의 학과 적응 경험의 핵심 구성요소는 '미래 진로에 대한 희망과 기대', '현실적 문제에 따른 갈등과 방황', '타협과 마음 다스림', '자기 성장을 위한 노력'으로 축약되었다. 이 구성요소들 간에는 인과적, 촉진적, 순환적 특성을 보여주었고, 학과 적응과정은 시간적 맥락에 따라 구조화 하고 있다. 이들이 원만한 학과 적응을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력 강화, 확고한 진로의식 고취, 적응 전략의 채택 등 자신의 내적 통제가 중요하였으며, 가족과 친지, 선배 및 학과 교수의 지지가 학과 적응에 도움이 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언하면,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과 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탈락률을 파악하고 그 요인을 분석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이들이 학과 생활 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대처방식과 실천적 지지체계의 구축 및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necessary information for educational intervention by discovering the components and factors related to the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nursing. The participants were seven male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과 적응 경험의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간호학과 남학생들의 학과 적응 경험의 구성요소는‘미래 진로에 대한 희망과 기대’, ‘현실적 문제에 따른 갈등과 방황’, ‘타협과 마음 다스림’, ‘자기 성장을 위한 노력’으로 축약할 수 있다(Table 1).
간호학과에서 남학생들이 적응에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는 이유는? 그러나 간호전문직에 대한 확실한 선택 동기를 가지고 입학한 남학생이라 할지라도 학과생활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간호학과에서 남학생들은 여성 중심의 분위기, 불평등한 실습기회, 여성 다수의 집단으로부터 고립, 정보교환의 부족, 친구의 지지부족, 남성 교수와 남성 선배의 역할모델 부족, 협소한 대인관계, 남자라는 이유로 거부당하거나 이방인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긴장과 불안[5-6] 등 적응에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어려움을 경험한다.
간호학과 내에서도 여성과 남성이 동등하게 전문직업인으로서 성장 발전할수 있는 교육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하는 이유는? 간호직은 여성 직업이라는 편견적 사회적 통념과 여성 지배적인 학과 분위기는 남학생들이 학과생활 적응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간호는 여성 직업이다’라는 사회적 통념은 남학생들이 간호전문성을 갖추는데 필요한 가치와 신념 형성을 저해하고 결과적으로 직업적 정체성을 갖는데 혼동을 주게 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Korean Nurses Association. Over 1,000 male passed national nursing licensure exam [Internet].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c2016[cited 2013 Mar 05], Available From: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6701 (accessed Mar., 15, 2016) 

  2. Evans J. "Men nurses: a historical and feminis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7, no. 3, pp. 321-328, Aug., 2004.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4.03096.x 

  3. O. B. Jung, H. J. Park, "Experience on Delivery Room Practice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 64-76, Mar., 2011.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1.64 

  4. I. S. Park,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vol. 1, no. 2, pp. 55-64, July, 2011. 

  5. O'Lynn CE. "Gender-based barriers for male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prebalance and perceived importa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3, no. 5, pp. 229-236, May, 2004.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40501-08 

  6. M. H. Kim, "A study of male students' experience majoring in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0, no. 2, pp. 183-193, 2004. 

  7. M. Kim, S. H. Cho, G. S. Jeon,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3, pp. 109-119, 2014. DOI: http://dx.doi.org/10.17547/kjsr.2014.22.3.109 

  8. J. S. Lee, N. J. Kim, H. J. Doo, J. Y. An, Y. K. Lee, "Adapta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4, no. 2, pp. 159-169, 2005. 

  9. M. S. Song, Y. R. Park, H. Wee, "Male nurses' Images of male students in nursing university", Health and Social science, vol. 38, no. 1, pp. 37-67, June, 2015. 

  10. M. A. Kim, S. H. Ko, E. Park, "Understanding the gender role identity in 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23-233, May,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223 

  11. S. J. Choi, K. M. Park,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Male Nursing Students" Keimyung Nursing Science, vol. 5, no. 1 pp. 129-139, 2001. 

  12. Giorgi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Workshop on the Giorgi's phenomenological method, Seoul: Qualitative Research Center, 2003. 

  13. S. H. Hong,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caring in nursing science", Research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vol. 50, no. 1, pp. 213-241, 2011. 

  14. Giorgi,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dvanced workshop on the descriptive phenomenological method, Seoul: Qualitative Research Center, 2004. 

  15. Kitto S. C, Chesters J, Grbich C. "Quality in qualitative research", Th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vol. 184, no. 4, pp. 243-246, 2008. 

  16. Ward C, Bochner S, Furnham A. "The Psychology of Culture Shock", East Sussex: Routledge, 2001. 

  17.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18. J. A. Cho, J. S. Kim,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4, pp. 587-59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4.587 

  19. Brady MS, Sherrod DR. "Retaining men in nursing programs designed for wome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2, no. 4, pp. 159-162, Apr., 2003. DOI: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30401-05 

  20. Stott A. "Issues in the socialization process of the male student nurse: implications for reten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s", Nurse Education Today, vol. 24, no. 2, pp. 91-97, Feb., 2004.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3.09.005 

  21. S. J. Choi, "Male Students' lived experience in the female dominant nursing college"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4, no. 1, pp. 52-63, Jun., 2003. 

  22. K. J. Lee, M. Kim, "The relationship of gender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upon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le nurse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6, no. 1, pp. 46-57, Feb., 2014.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4.26.1.46 

  23. Chiarella M, Adrian A. "Boundary violations, gender and the nature of nursing work", Nurs Ethics, vol. 21, no. 3, pp. 267-277, May, 2014. DOI: http://dx.doi.org/10.1177/0969733013493214 

  24.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4. 

  25. McLaughlin K, Muldoon OT, Moutray M, "Gender, gender role and completion of nursing education: A longitudin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vol. 30, no. 4, pp. 303-307, May, 2010. DOI: http://dx.doi.org/10.1016/j.nedt.2009.08.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