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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피해경험과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 : 제주지역 중심으로
The Mediating Effect of permissiveness of Sexual violence on Cor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tereotypes of Gender role and Experience of Sexual Violence Ability : Surveying residing in Jeju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273 - 279  

강차선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정환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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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폭력 피해경험과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중인 남녀 대학생 600명 중 408명((남, 127명, 여, 281명)이었으며, 성역할 고정관념, 성폭력 허용도, 성폭력 피해경험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은 성폭력 허용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본 결과, 성폭력 허용도가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트 성폭력 피해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성폭력 허용도였다. 구조방정식 경로계수와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본연구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성폭력 허용도(29, p=.000)로, 성폭력 허용도에서 성폭력 피해경험(42, p=.000)으로 가는 영향력을 보여줬다. 매개의 효과성에서 간접효과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11, p=.01)에서 나타났고, 직접효과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성폭력 허용도(28, p=.000)로, 성폭력 허용도에서 성폭력 피해경험(40, p=.000)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이 성폭력 피해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성폭력 허용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허용도를 낮추어 성폭력 피해를 감소하게 해야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양성평등적 인식이 높을수록 성폭력 허용도가 낮아져 성폭력 피해가 예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ermissiveness of sexual viol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role stereotypes and experience of sexual violence. The survey for this study was administered to 408 (male, 127, female, 281) out of the 600 university students 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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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렇듯 성역할 고정관념은 인간 발달에 있어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으로 성차에 그 기초를 두고 있으며[5], 개인의 감정, 인지, 태도 그리고 심리 사회적 적응 방법을 제시하고 개인이 사회 문화에 참여하는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성역할 허용도의 매개 역할을 파악함으로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는 완전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폭력 피해 경험과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제주도에 위치한 4개 대학교에 재학중인 남녀 대학생 408명(남, 127명, 여, 281명)의 설문을 분석하였고, 설문 척도는 성역할 고정관념 척도, 성폭력 허용도 척도, 성폭력 피해경험 척도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개인차가 있을 수 있고, 개인의 내적 작동으로 성폭력 허용도에 작용을 하여 성폭력 피해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 간의 관계성을 보다 정교화 시켰고,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 고정관념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폭력 피해에 영향을 주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성역할 허용도의 매개 역할을 파악함으로서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치관을 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는 완전매개 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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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역할 고정관념의 기능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각 개인의 학습된 남성성과 여성성은 어느 지점엔가 연속선상에 있으며, 그것이 그 개인의 성역할 고정관념 정도를 나타낸 다고 본다[5].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자신의 성에 대한 지도(sexual schema)를 형성하며, 이러한 성에 대한 지도는 오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게 된다[6]. 예컨대 자신의 갖고 있는 sexuality에 따라 자신의 선호하는 대상을 보게 되면 시각적으로 그 정보를 뇌에 전달함과 동시에 기분 좋은 호르몬이 나오고, 감정에 따른 행동과 태도가 나오게 된다[7].
발달적 측면에서의 대학생 시기는 어떠한가? 대학생 시기는 발달적 측면으로 볼 때, 청소년 후기와 초기 성인기에 속하여 친밀성 획득과 이성관계의 경험들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시기로서, 성적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과도기적 단계라고 할 수 있다[1]. 그러나 데이트 관계가 항상 로맨틱 할 수는 없고, 데이트 성폭력 피해는 친밀함을 전제로 발생한다.
대학생의 성역할 고정관념 및 성폭력 피해경험과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 결과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은 성폭력 허용도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성폭력 허용도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본 결과, 성폭력 허용도가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트 성폭력 피해경험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성폭력 허용도였다. 구조방정식 경로계수와 매개효과를 살펴보면, 본연구의 표준화 경로계수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성폭력 허용도(29, p=.000)로, 성폭력 허용도에서 성폭력 피해경험(42, p=.000)으로 가는 영향력을 보여줬다. 매개의 효과성에서 간접효과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피해경험(11, p=.01)에서 나타났고, 직접효과는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성폭력 허용도(28, p=.000)로, 성폭력 허용도에서 성폭력 피해경험(40, p=.000)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성역할 고정관념이 성폭력 피해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성폭력 허용도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폭력 허용도를 낮추어 성폭력 피해를 감소하게 해야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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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Oe-Sook Yoo, An Explanatory Model of Unwanted Sexual Compliance with Dating Partners amo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The Graduate School of Professional Therapeutic Technology Seoul Women's University, 2004. 

  2. Hee-Sun Kang, Eun-Sook Lee, Factors Associated with Perpetrations of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7, no. 3, pp.75-84, 2010. 

  3. The police crime statistics, the National Police Agency website, http://www.police.go.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0421, 2014. 

  4. MBC PD Note, Death calls dating violence, http://www.imbc.com/broad/tv/culture/pd/vod/, 2015. 6. 16. 

  5. Yu-Jung Park, A Study on College Students' Gender-Role Identity & Its Relationship to Sex Stereotype and Self-Consciousness,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gang University, 2000. 

  6. Kyu-man Chae, Psychology of Human Sexual Behavior, Korea : hakjisa 2013. 

  7. Hye Suk Ha, Hwan Wook Chung, sexuality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adolescent, Korea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Publishing Council 2015. 

  8. Bryant, J., & Rockwell, S. C. Effects of massive exposure to sexually onented prime-time television programiming on adolescents mpral judgement. In D. Zillman, J. Bryant, & A. C. Huston(Eds.), Media, Children and the Family(pp. 183-19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1994. 

  9. In Sook Choi, Jeong-In Kim, The Effects of sexual violence myths, interpersonal violence acceptance and sex role related attitudes on aggressive sexual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20(3), pp. 277-300, 2015. 9 

  10. Mi-Ran Park, Relationships among Gender Role Attitudes, Sexual Attitudes, Impulsivity, Internet Pornography Addiction and Sexual Violence Permissivenss.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7. 

  11. Sun-Mi Park, The Effects of Rape Myth and Date Violence Tolerance on the Sexual Assertiveness of College Women, Department of Counseling, The Graduate School Konyang University Chung Nam Non San Korea, 2010. 

  12. Su-Kyoun Sung, A Study on the Five-year-old Children's Sex-role Preference and Peer Competence by Their Sex, Major in Early Child 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9. 

  13. Hyun-Mi Nam, A study on predicting Date Rape among University Student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Ewha Womans University, 2003. 

  14. Jae-hee Seo, Adolescents' Exposure to Smartphone Pornography and gender stereotypes and Sexual self-determination,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Education The Gradute School Hongik University, 2015. 

  15. So-Jung Yang, A Study on the adolescents' Exposure to the Internet-Oriented Sexually Explicit Materials and permissive attitudes : Focus on the $O_1-S-O_2-R$ model application, The Research Center for Korea Youth Culture, forum for youth culture vol. 26, pp. 125-15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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