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TPB와 신뢰의 통합적 관점에서
Consumer Purchase Decision in a Mobile Shopping Mall: An Integrative View of Trust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2, 2016년, pp.151 - 171  

홍세일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이빈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김병수 (영남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스마트 폰, 스마트 패드와 같은 모바일 기기의 급속한 확산과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의 쇼핑 행태가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 행동 이론(TPB: Theory of Planned Behavior)에 신뢰를 통합하여 모바일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한다.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유희성, 신뢰를 행동에 대한 태도의 주요 선행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보안, 지각된 위험, 주관적 규범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다. 모바일 쇼핑몰에서 구매 경험이 있는 154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연구 모형을 분석하였고, PLS(Partial Least Squares)를 활용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행동에 대한 태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력 모두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고객들이 모바일 쇼핑몰이 유용하고 재미있다고 인지할수록 구매에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통해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신뢰는 직접적으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행동에 대한 태도를 통해서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주관적 규범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보안과 지각된 위험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모바일 쇼핑몰 제공업체들은 모바일 쇼핑몰 고객들의 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운영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widespread adoption of mobile devices, such as smart phones and smart pads, as well as the rapid growth of mobile technologies, consumer shopping patterns are changing. This study investigates key factors of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 in a mobile shopping mall context by incorporating t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urr and Ozanne(1985)는 신뢰를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신뢰는 거래자가 거래 상대를 믿고 상대자의 신뢰성에 대해 확신을 가지는 정도로 정의된다(Morgan and Hunt, 1994). Schurr and Ozanne(1985)은 신뢰란 거래관계에서 상대 거래자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믿고 확신하는 것이라고 정의 하였다. 특히 모바일 쇼핑의 경우 소비자는 판매자에 대한 정보 확인과 제품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오프라인 쇼핑과 비교하여 구매 의사 결정 시 신뢰를 더욱 중요하게 고려하게 된다.
모바일 쇼핑몰 채널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객뿐만 아니라 쇼핑몰 업체들도 모바일 채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대형마트, 백화점 등 많은 유통기업들 역시 모바일 채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쇼핑몰 채널은 PC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과는 다르게 시간과 장소에 제한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DMC미디어자료(2013)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몰 시장은 2009년 30억 원에서 2013년 1조 3,000억 원을 기록할 정도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고객 뿐만 아니라 쇼핑몰 업체와 유통기업들이 모바일 채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들의 쇼핑 행태도 변화시켰다. 소비자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쇼핑을 할 수 있는 모바일 쇼핑 환경이 조성되어 쇼핑몰 업체들은 높은 고객 접근성으로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고객뿐만 아니라 쇼핑몰 업체들도 모바일 채널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고, 대형마트, 백화점 등 많은 유통기업들 역시 모바일 채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