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based on the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The contents of this study were to extract the duties, tasks and performance standards consisting of the job of a Head hospital coordinator and to investigate levels of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based on the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The contents of this study were to extract the duties, tasks and performance standards consisting of the job of a Head hospital coordinator and to investigate levels of importance, difficulties, frequency and entry level on each task, and to make out a job model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A DACUM committee(seven members) was composed to analyze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and the committee members were totally nine : a facilitator, seven Head hospital coordinators and a record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from August to December, 2015.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Head hospital coordinator is defined to be an expert to create values and culture of a hospital, plan and manage hospital's efficient management methods to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and improve the management of a hospital. Second,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was categorized into total nine duties and sixty eight tasks. Third, duties in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were classified into organization of medical management planning, medical management analysis, medical service quality management, hospital marketing, hospital customer management, hospital human resource management, hospital organization management, 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and self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based on the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method. The contents of this study were to extract the duties, tasks and performance standards consisting of the job of a Head hospital coordinator and to investigate levels of importance, difficulties, frequency and entry level on each task, and to make out a job model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A DACUM committee(seven members) was composed to analyze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and the committee members were totally nine : a facilitator, seven Head hospital coordinators and a record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Seoul and Gyeonggi Province from August to December, 2015.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 Head hospital coordinator is defined to be an expert to create values and culture of a hospital, plan and manage hospital's efficient management methods to maximize customer satisfaction and improve the management of a hospital. Second,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was categorized into total nine duties and sixty eight tasks. Third, duties in the job of Head hospital coordinators were classified into organization of medical management planning, medical management analysis, medical service quality management, hospital marketing, hospital customer management, hospital human resource management, hospital organization management, hospital financial management and self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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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넷째, 본 연구에서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핵심 책무와 수행작업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추후 병원의 지역 및 규모와 진료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직무요구 등에 대해 탐색해 볼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병원 규모와 진료과목 특성에 따른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표준화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분석하고 정의하였으며, 이에 대한 검증을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와 수행작업, 그리고 수행작업별 지식, 기술, 도구 및 수행준거를 확정하였다. 또한 도출된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에 대한 검증을 통해 교육 필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해당 직무에 대한 교육체계 및 교육과정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자격증 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특성화된 직무군 중에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알아보기 위하여 DACUM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DACUM 위원회의 워크숍과 검증위원들의 검증을 통해 최종 직무모형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책무(duty), 수행작업(task) 그리고 수행준거(performance standards)를 도출하고,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 등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13], 자격증 제도 도입 및 교육체계 구축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에 의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분석을 실시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 특성을 밝혀 병원코디네이터실장에 대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개선, 자격증제도의 도입 및 교육체계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법에 의한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직무모형에 대한 연구자의 교육 필요도 분석을 통해 제안되는 교육 및 활용 가능성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특성화된 직무군 중에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알아보기 위하여 DACUM 기법을 활용한 직무분석을 실시하였으며, DACUM 위원회의 워크숍과 검증위원들의 검증을 통해 최종 직무모형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책무(duty), 수행작업(task) 그리고 수행준거(performance standards)를 도출하고,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 등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13], 자격증 제도 도입 및 교육체계 구축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도출된 책무와 수행작업은 Norton[19]이 제시한 조사 항목 중 4가지(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입직 초기 요구도)를 사용하여 평정하였으며, 평정된 결과는 DACUM위원들의 합의에 의하여 결정되었다. 4가지 조사 항목은 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작업별 중요도는 ʻ매우 중요하다(5)ʼ∼ʻ전혀 중요하지 않다(1)ʼ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으며, 난이도는 ʻ매우 어렵다(5)ʼ∼ʻ매우 쉽다(1)ʼ의 5점 척도로 평정하였다.
9개 책무에 따른 68개 수행작업에 기반하여 각 수행작업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도구 및 수행준거를 도출하였다. 이때 지식(Knowledge)은 수행작업(Task)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의, 개념, 절차, 원리 등을 말하며, 기술(Skill)은 구체적 절차와 방법에 따라 해당 수행작업들에 적용해서 어느 정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DACUM 기법에 의한 직무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과 같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모형을 개발하였다.
DACUM 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직무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분석된 책무와 수행작업은 코드화하여 표기되었다. 도출된 책무와 수행작업은 Norton[19]이 제시한 조사 항목 중 4가지(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입직 초기 요구도)를 사용하여 평정하였으며, 평정된 결과는 DACUM위원들의 합의에 의하여 결정되었다.
넷째, 직무분석 결과를 토대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능력 모형을 개발한다.
도출된 직무모형에 기반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수행작업에 대한 교육 필요도 분석을 실시하여 중장기교육과 단기교육에 해당하는 수행작업들을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으로 풍부한 실무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 7인을 DACUM위원으로 선정하였으며, 먼저 DACUM 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 따른 책무(Duty)와 각 책무별 수행작업(Task) 및 각 수행작업들의 수행준거(Performance standards)를 추출하였다. 또한 해당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하여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초기 요구도를 평정하였다. 이렇게 추출되고 평정된 직무분석 모형은 15인의 병원코디네이터실장으로 구성된 검증위원들의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한 후 직무분석 모형을 최종으로 확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으로 풍부한 실무경험과 지식을 갖춘 전문가 7인을 DACUM위원으로 선정하였으며, 먼저 DACUM 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 따른 책무(Duty)와 각 책무별 수행작업(Task) 및 각 수행작업들의 수행준거(Performance standards)를 추출하였다. 또한 해당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하여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초기 요구도를 평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ACUM 기법을 활용하여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분석하고 정의하였으며, 이에 대한 검증을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와 수행작업, 그리고 수행작업별 지식, 기술, 도구 및 수행준거를 확정하였다. 또한 도출된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한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에 대한 검증을 통해 교육 필요도를 분석함으로써 해당 직무에 대한 교육체계 및 교육과정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자격증 제도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셋째,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와 수행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DACUM법을 활용하여 직무분석 및 직무모형 설정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삼각측량기법(triangulation)을 적용하였으며, 7인의 DACUM 위원을 포함한 DACUM 위원회 워크숍, 15인의 검증위원들 대상 설문, 그리고 연구자들을 통한 최종 검증의 절차를 시행하였다.
이렇게 추출되고 평정된 직무분석 모형은 15인의 병원코디네이터실장으로 구성된 검증위원들의 검증을 받아 수정·보완한 후 직무분석 모형을 최종으로 확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DACUM 위원회에서 도출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분석의 결과는 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총 9개의 책무와 그에 따른 총 68개의 수행작업으로 분석되었다.
DACUM 위원회에서 도출된 직무모형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병원코디네이터협회에서 추천한 15인의 병원코디네이터실장들이 평가 설문에 참여하였다. 검증위원의 일반적 특성은 <표 3>과 같다.
DACUM 위원회는 직무분석 전문가 1인,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인 DACUM 위원으로 7인, 그리고 서기 1인으로 구성되었다. 이때 DACUM 위원은 병원코디네이터 실장으로서 5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추었으며, 병원코디네이터협회의 추천자 중 병원코디네이터실장 업무와 관련된 현장실무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7인으로 한정하였다. 직무분석에 참여한 DACUM 위원은 30대 중반에서 40대 후반으로 서울·경기 지역의 양·한방 협진병원, 치과의원, 피부과의원, 성형외과의원, 종합병원 등의 기관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해당분야의 전문가이다<표 2>.
이론/모형
DACUM 위원회 워크숍을 통해 직무분석이 이루어졌으며, 분석된 책무와 수행작업은 코드화하여 표기되었다. 도출된 책무와 수행작업은 Norton[19]이 제시한 조사 항목 중 4가지(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입직 초기 요구도)를 사용하여 평정하였으며, 평정된 결과는 DACUM위원들의 합의에 의하여 결정되었다. 4가지 조사 항목은 작업별 중요도, 난이도, 빈도 및 입직 초기 요구도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ACUM법을 활용하여 직무분석 및 직무모형 설정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삼각측량기법(triangulation)을 적용하였으며, 7인의 DACUM 위원을 포함한 DACUM 위원회 워크숍, 15인의 검증위원들 대상 설문, 그리고 연구자들을 통한 최종 검증의 절차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9개 책무에 대한 분석 결과, 중요도가 가장 높은 책무는 ʻ의료경영분석(4.84±0.44)ʼ과 ʻ의료서비스 질 관리(4.75±0.62)ʼ 였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책무는 ʻ의료경영기획(4.06±1.07)ʼ과 ʻ자기계발(3.90±1.11)ʼ이었다.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는 의료경영기획, 의료경영분석, 의료서비스 질 관리, 의료기관 마케팅, 의료기관 고객관리, 의료기관 인사관리, 의료기관 조직관리, 의료기관 재무관리, 그리고 자기계발로 분류되었다. 가장 많은 수행작업이 도출된 책무는 ʻ의료서비스 질 관리ʼ와 ʻ의료기관 마케팅ʼ 으로 모두 10개의 수행작업으로 세분화되었고, ʻ의료기관 인사관리ʼ와 ʻ의료기관 조직관리ʼ 책무는 각각 9개, 8개의 수행작업이 도출되었다. 반면에 ʻ의료경영분석ʼ과 ʻ의료기관 재무관리ʼ 책무는 모두 5개 수행작업만이 제시되었다.
33)ʼ이었다.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1개월 1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입직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03)ʼ이었다.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빈도에서 1개월 1회 이상 실행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또한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일반병원코디네이터의 책무와 비교하였을 때,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주된 책무 및 수행작업이 주로 의료경영과 관련되며, 개별 고객이 아닌 의료기관 관련 마케팅, 고객관리, 인사·조직·재무관리 등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이러한 책무 및 수행작업은 수행 빈도가 높지는 않더라도 일반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하고, 난이도가 높으며, 의료기관경영과 관련되어 있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으로 입직하기 전에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능력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현직 병원코디네이터실장들도 보수교육과 꾸준한 자기계발 등으로 리더십역량, 기획역량, 외국어 능력 등을 향상시켜야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세 번째 책무는 ʻ의료서비스 질 관리(C)ʼ이며, 이 책무는 의료서비스 질 평가 기획하기, 의료서비스 MOT 평가도구 개발하기, 의료서비스 만족도 평가도구 개발하기, 의료서비스 질평가 분야 선정하기, 의료서비스 질 평가 실시하기, 의료서비스 질 평가 분석하기, 의료서비스 질 개선계획 수립하기, 의료서비스 질 개선계획 실행하기, 의료서비스 질 개선결과 확인하기, 의료서비스 질 개선결과 사후관리하기의 10개 수행작업으로 분류되었다<표 5>. 이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기획하기(4.
05)ʼ였다. 상대적으로 수행 빈도가 높은 책무는 ʻ의료기관 사업계획 실행하기ʼ와ʻ의료기관 사업결과 평가하기ʼ로 1개월에 1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입직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13)ʼ는 난이도가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수행 빈도가 높은 수행작업은 ʻ리더십 역량 개발하기ʼ와 ʻ기획 역량배양하기ʼ로 1개월에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03)ʼ이었다. 수행 빈도가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신입직원 OJT 실시하기ʼ 와 ʻ의료기관 직원 복리후생 실행하기ʼ였으며 1개월 1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ʻ의료기관 이직관리하기ʼ를 제외한 8개 수행작업이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20)ʼ이었다. 수행 빈도가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재고자산 관리하기ʼ와 ʻ의료기관 미수금관리하기ʼ로 1개월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ʻ의료기관 구매계획 실행 · 확인하기ʼ를 제외한 4개의 수행작업은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92)ʼ였다. 수행 빈도가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특별고객 서비스 제공하기ʼ였으며 1개월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86)ʼ이었다. 수행작업 중 1개월 1회 이상 수행 빈도가 발생하는 작업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기획하기ʼ,ʻ의료서비스 질 개선계획 수립하기ʼ, ʻ의료서비스 질 개선계획 실행하기ʼ, ʻ의료서비스 질 개선결과 확인하기ʼ, ʻ의료서비스 질 개선결과 사후관리하기ʼ 였으며, 그 외 수행작업은 3개월 내 1회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리고 모든 수행작업이 입직 초기에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는ʻ의료경영기획ʼ, ʻ의료경영분석ʼ, ʻ의료서비스 질 관리ʼ, ʻ의료기관 마케팅ʼ, ʻ의료기관 고객관리ʼ, ʻ의료기관 인사관리ʼ, ʻ의료기관 조직관리ʼ, ʻ의료기관 재무관리ʼ, ʻ자기계발ʼ 9개로 분류되었다. 이 분석 결과, 전문가 집단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주요 책무는 단순히 ʻ고객상담 서비스ʼ만이 아니라 ʻ의료서비스 질 관리ʼ와 ʻ의료기관 마케팅ʼ, 그리고 ʻ의료기관 인사관리ʼ, ʻ의료기관 조직관리ʼ 등 전반적인 의료기관 경영에 영향력이 높은 직무임이 확인되었다.
이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리더십 역량 개발하기(4.93±0.26)ʼ, ʻ기획 역량 배양하기(4.80±0.56)ʼ이었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작업은 ʻ외국어 능력 배양하기(4.33±0.82)ʼ, ʻ의료경영 관련 법령 지식 배양하기(4.27±0.80)ʼ이었다.
이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고객 DB 분석하기(4.93±0.26)ʼ와 ʻ진료수익분석하기(4.93±0.26)ʼ였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환경 및 의료정책 분석하기(4.07±0.96)ʼ였다.
이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내부고객 상담하기(4.87±0.35)ʼ와 ʻ의료기관 내부고객 만족도 조사하기(4.80±0.41)ʼ이었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ʻ의료기관 내부고객 교육계획 수립하기(3.73±0.88)ʼ, ʻ의료기관 내부고객 교육실행하기(3.73±0.88)ʼ, ʻ의료기관직무분석하기(3.73±1.33)ʼ, ʻ의료기관 업무매뉴얼 제·개정하기(3.73±1.33)ʼ이었다.
이중 중요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기획하기(4.87±0.52)ʼ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분야 선정하기(4.87±0.52)ʼ였으며,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행작업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기획하기(4.20±0.86)ʼ이었다.
전반적으로 의료기관 고객관리 책무의 난이도가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중 난이도가 가장 낮은 수행작업은 ʻ의료기관 특별고객 선정하기(2.40±0.83)ʼ와 ʻ의료기관 특별고객 서비스 제공하기(2.47±0.92)ʼ였다.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는ʻ의료경영기획ʼ, ʻ의료경영분석ʼ, ʻ의료서비스 질 관리ʼ, ʻ의료기관 마케팅ʼ, ʻ의료기관 고객관리ʼ, ʻ의료기관 인사관리ʼ, ʻ의료기관 조직관리ʼ, ʻ의료기관 재무관리ʼ, ʻ자기계발ʼ 9개로 분류되었다. 이 분석 결과, 전문가 집단이 인식하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주요 책무는 단순히 ʻ고객상담 서비스ʼ만이 아니라 ʻ의료서비스 질 관리ʼ와 ʻ의료기관 마케팅ʼ, 그리고 ʻ의료기관 인사관리ʼ, ʻ의료기관 조직관리ʼ 등 전반적인 의료기관 경영에 영향력이 높은 직무임이 확인되었다.
먼저 본 연구에서 도출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분석 결과와 모형은 NCS 기반의 교육과 채용 및 자격제도 도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 필요도 분석 시 중요도와 난이도가 모두 높은 수행작업의 경우는 중장기교육의 필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중요도는 높으나 난이도와 빈도가 낮은 수행작업의 경우는 단기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분야 선정하기(C-4)ʼ 와 ʻ의료서비스 질 평가 실시하기(C-5)ʼ 등의 총 16개의 수행작업들이 선정되었다<표 8>.
일반병원코디네이터의 ʻ의료마케팅 책무ʼ가 바이럴(Viral) 마케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수행작업이 주요 업무인데 비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의료마케팅 책무는 의료마케팅 기획 및 진행관리 업무를 더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함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ʻ의료마케팅 효과 분석하기ʼ와 같은 의료마케팅 실행의 결과 분석 및 분석 결과를 반영한 개선계획수립 등의 병원경영 업무에 보다 더 중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일반병원 코디네이터가 일반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제공과 관리를 담당하는데 비해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은 특별 고객관리를 전담하는 차별화된 책무를 맡고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직무분석 결과를 통해서 도출된 9개의 책무 및 68개의 수행작업들을 상호 유사한 과업들로 묶어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연수코스로 개발하여 운영한다면 더욱 실효성 있는 교육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핵심 책무와 수행작업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추후 병원의 지역 및 규모와 진료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직무요구 등에 대해 탐색해 볼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병원 규모와 진료과목 특성에 따른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표준화하는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일반병원코디네이터와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를 분석하여 관련 업무의 전문성을 직급별로 교육하는 방안 및 인력 양성방안을 모색하고 이에 기반한 인력관리 시스템의 구축과 자격제도 도입을 함께 검토할 필요가 있다[11][12]. 또한 일반 병원코디네이터를 관리하고 교육할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와 수행작업에 대한 직무분석 내용은 현재 국가에서 주력하고 있는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작업에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업 교육 및 대학 교육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본 연구에서 도출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분석 결과와 모형은 NCS 기반의 교육과 채용 및 자격제도 도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교육 필요도 분석 시 중요도와 난이도가 모두 높은 수행작업의 경우는 중장기교육의 필요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하였다.
셋째, 본 직무분석 결과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직무에 대해 책임과 역할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으므로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효율적 업무수행을 위한 표준화된 실무지침서의 작성과 더불어 이들의 채용과 인력관리, 자격증제도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직무분석 결과는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책무와 수행작업 뿐만 아니라 수행준거까지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므로 이는 NCS를 적용한 현장중심 실무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직무능력 성취 수준에 대한 평가기준을 마련하는데 기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기 시작한 것은 어떤 연구 이후였는가?
이 중 고객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위해 병원현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코디네이터(hospital coordinator)의 역할이 보다 강조되고 있다[3]. 병원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 싱가포르, 일본 등 의료분야 서비스가 발달된 나라의 병원경영 사례를 국내의 한 치과의원에서 벤치마킹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으며[4], 이후 2004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처음으로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분석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써[3]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기 시작했다. 정연화, 임복희, 김혜숙(2010)에 따르면 병원코디네이터는 사전적 의미로 ‘함께 순서를 이루어 조정, 진행하여 조화롭게 하는 사람’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의 주요 업무와 역할은 의사와 환자 사이의 교량적 역할, 직원의 이직률 감소, 병원 내 직원교육을 통한 서비스마인드 고취와 병원 홍보마케팅 담당, 및 질적 서비스 향상 작업, 그리고 진료비용과 서비스 제공의 효율화에 따른 경영 효과 창출, 진료 전상담을 통한 병원 신뢰도 증진 및 진료시간 단축 등이라 하였다[5].
병원코디네이터 분야의 상위 직급인 병원 코디네이터 실장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가?
최근에는 병원코디네이터 분야의 상위 직급이면서 병원의 경영, 행정, 서비스관리 등의 전반적인 업무를 계획하고 실행하여 성과 향상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직책을 가진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실장은 의료기관의 목표인 비전과 가치의 실현을 위해 고객만족도 향상과 관계된 의료서비스의 기획과 관리 그리고 개선의 업무를 담당하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상위 직급이자 의료기관의 총체적인 서비스업무의 상위관리자이며, 더 나아가 의료기관 경영과 관련된 업무의 기획, 분석, 고객상담, 고객관리, 조직관리, 병원마케팅, 재무관리 등의 세분화된 업무를 담당하는 의료서비스 전문가이다[5][8].
병원코디네이터의 사전적 의미와 업무역할은 무엇인가?
병원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 싱가포르, 일본 등 의료분야 서비스가 발달된 나라의 병원경영 사례를 국내의 한 치과의원에서 벤치마킹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으며[4], 이후 2004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처음으로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분석 연구가 이루어짐으로써[3]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 명확히 정의되기 시작했다. 정연화, 임복희, 김혜숙(2010)에 따르면 병원코디네이터는 사전적 의미로 ‘함께 순서를 이루어 조정, 진행하여 조화롭게 하는 사람’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으며, 이들의 주요 업무와 역할은 의사와 환자 사이의 교량적 역할, 직원의 이직률 감소, 병원 내 직원교육을 통한 서비스마인드 고취와 병원 홍보마케팅 담당, 및 질적 서비스 향상 작업, 그리고 진료비용과 서비스 제공의 효율화에 따른 경영 효과 창출, 진료 전상담을 통한 병원 신뢰도 증진 및 진료시간 단축 등이라 하였다[5]. 즉, 병원코디네이터는 의료 현장에서 고객 상담 및 지속 관리, 원활한 조직 관리, 병원 관리와 마케팅을 담당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등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점차 의료기관에서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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